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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ul Ra-11897(ISSN 2005-3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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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적시스템 도입새로운 유통질서 구축 성공
    책임웰딩㈜ 최 영 수 대표이사
    과거 용접장비, 용접재료, 용접 주변기기 등은 통상 전문적인 용접 유통업체나 대리점을 통해 유통되어 왔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과거의 유통형태가 무너지고 소규모의 일반 공구 판매상을 통해 용접 관련 제품들이 유통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더불어 유통업체 중 일부가 성공적으로 사업을 키워감에 따라 업체 규모가 확대되면서 자연스레 용접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용접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일부 일고 있지만 그럼에도 이것은 거역할 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 되고 있다.
    이는 용접의 쓰임새가 다양해 시장은 넓은 데 반해 용접관련 제조업체들의 영업력과 유통망은 제한적이어서 전국 각지의 수요를 찾아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유통업체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용접산업에서 유통업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전국 곳곳에 유통망 구축, 국내 최대의 용접관련 종합유통업체로
    전국적인 유통망을 통해 용접기자재를 공급하고 있는 책임웰딩㈜은 유통업체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을 수 있다. 1987년 설립 초창기 용접봉에 국한해 취급하던 제품군을 이후 용접재료, 용접장비, 안전용품까지 확대하면서 책임웰딩은 용접관련 종합유통상사로 거듭나는 첫 걸음을 시작한다.

    당시만 해도 대부분의 용접 유통업체들은 용접장비나 용접재료 등 특정한 용접 분야 하나만을 부분적으로 취급하는 전문점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때문에 당시로서는 책임웰딩의 종합상사로서의 행보는 드문 일이었다. 그러나 책임웰딩이 국내 굴지의 용접 유통업체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지금에 이르러서는 용접 전문점의 대명사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성공에는 책임테크툴㈜에서 일찌감치 구축해 놓은 유통 네트워크를 고스란히 공유할 수 있었던 것도 한 몫 하고 있다. 책임웰딩의 모회사인 책임테크툴은 1971년부터 공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면서 이미 전국적으로 유통망을 형성하고 있었고, 당시 책임테크툴의 사업에서 용접 분야만을 전문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워진 책임웰딩이 동일한 유통망을 이용할 수 있었던 것은 당연했다.
    용접관련 종합유통상사는 업계 최초의 도전이었지만 남들보다 이른 시작 덕분에 책임웰딩은 현재 물류 쪽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

    책임웰딩은 용접장비, 용접재료, 용접주변기기와 더불어 산업안전용품을 포함한 산업기자재를 동시에 공급하고 있다. 제품을 납품하는 제조업체는 200여개로 이렇게 공급받은 제품은 전국의 약 1,500개 도,소매상으로부터 주문을 받아 납품된다.
    이는 어지간한 용접 작업자라면 거의 대부분 책임웰딩에 의해 유통된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구나 납품받는 업체가 3,000여개에 달하는 책임테크툴의 광대한 유통망까지 포함한다면 책임웰딩의 손이 뻗치지 못할 데가 없다.

    그러나 무엇보다 과학적인 시스템을 발 빠르게 적용한 것이 책임웰딩을 국내 굴지의 용접 유통업체로 성장시킬 수 있었던 가장 큰 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카탈로그를 비롯하여, 가격표, 바코드와 같은 기존에 대한민국 기계공구유통 분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시도를 누구보다 먼저 실행해 왔고, 유통업계 최초로 ISO 9001, ISO 14001 등 국제 규격을 획득했다.
    이러한 시스템을 탄탄한 기초로 하여 책임웰딩은 더욱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인터넷주문시스템과 자동견적시스템 등 계속해서 첨단 유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방대한 기계공구백과사전, 한국기계공구종합카탈로그
    책임웰딩의 최영수 대표는 “우리는 현재 업체들이 공급받길 원하는 모든 제품을 갖춰 놓고 있다”고 자신한다. 책임웰딩은 자사의 모든 제품을 한국기계공구종합카탈로그를 통해 소개하고 있는데, 1,800여 쪽에 달하는 이 책자에는 용접기자재, 산업기자재는 물론 작업공구, 절삭/초경/다몬, 측정/계량/계측, 전동/공작/기계, 에어/유압까지 총 7개의 분야로 대분류하고, 26개 상품군으로 중분류 하여 148상품으로 소분류된 830여 생산업체의 67,500여 품목에 대한 상세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담겨져 있다.

    ‘책임’에서 1989년부터 제작하기 시작해 2년 마다 발행하고 있는 이 카탈로그는 업계에서는 매우 잘 알려져 있는 책자로 전국 방방곡곡의 공구상가, 공장 등지에서 거의 하나씩은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카탈로그의 최대 강점은 다양한 제품군으로 업계에 필요한 대부분의 상품을 소개하고 구매자의 입장을 잘 반영하여 품목을 구분함으로써 필요한 제품을 찾기 쉽게 하고 신속하게 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카탈로그에는 용접 시 어떠한 용접봉을 사용하고, 어떠한 용접 조건을 설정해야 하는지도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제품의 특성과 함께 이를 기재함으로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때문에 한국기계공구종합카탈로그는 단순한 카탈로그 개념 이상으로 오히려 백과사전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밖에도 책임웰딩은 CTX 시스템을 통해 제품 주문에 상당한 편의를 제공한다. CTX 시스템은 카탈로그의 내용을 전산으로 입력, 관리하는 것으로, 고객이 인터넷상으로 제품의 사진과 내용을 확인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장을 주도하는 유통업체로 의무감 역시 커
    책임웰딩은 지금까지 새롭고,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유통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왔다. 그러나 점점 성장하고 있는 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업계의 우려가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과열된 용접시장에 대형 유통업체가 영세한 제조업체를 좌지우지하며 가격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책임웰딩의 최 대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은 피할 수 없는 것이지만 어느 정도 선 안에서 서로 상도의를 지켜 가면서 해야 된다”며 “가격 문제는 항상 제조업체와 협상을 통해 조율하고 있다”고 답했다. 책임웰딩은 카탈로그에 표준가격을 제시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무척 노력해 왔다.
    앞으로도 책임웰딩은 전문적인 상품으로서 용접제품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지나친 가격 경쟁은 지양할 것으로 밝혔다.

    최영수 대표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적절하게 잘 연결시킬 수 있는 정보와 길을 만들어 주는 것이 유통회사의 의무”라고 강조한다. “좋은 제품을 공급하는 것은 곧 기업에 대한 신뢰를 쌓아 나가는 것”이라는 최 대표의 믿음 그대로 책임웰딩은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질 좋은 제품을 공급하는 데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불량 먹을거리가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듯 불량 제품이 소비자들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인식 아래 원산지 표기를 의무화하여, 정체불명의 원산지 제품을 원천 차단하고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 50여명이 자체적으로 제품에 대한 품질검사 및 능력 검증을 통해 철저하게 엄선된 제품을 들여오고 있다. 최 대표는 “앞으로도 좋은 유통 시스템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고객에게 적정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유통산업은 제조업의 그늘에 가려 등한시되어 왔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상품을 만들어도 제조업체가 직접 사용자를 찾아갈 수 없고, 실수요자가 아무리 필요하더라도 직접 공장에 찾아갈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유통은 우리에게 매우 필수적인 산업이다.
    유통은 사람으로 치면 혈액에 해당되며, 온 몸 곳곳에 필요한 영양분을 실어다 주는 혈액이 잘 순환되어야 하는 것처럼 필요로 하는 곳에 제품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서는 유통의 발달은 필수적이다.

    이처럼 유통은 전체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용접 관련 산업에서도 유통업이 수행해야 할 몫이 크다. 현재 용접유통 전문기업으로서 책임웰딩의 선전은 매우 고무적이며, 앞으로의 활동을 더욱 예의 주시해야 할 것이다.
    ■ 문 의: 책임웰딩㈜
    ■ 주 소: 대구 중구 인교동 69번지
    ■ TEL: 053-250-0701
    ■ FAX: 053-250-0888
    http://www.chegi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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