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Journal Korea for Monthly
Seoul Ra-11897(ISSN 2005-3339)



오늘

English
  • 베너광고안내
  • 정기구독신청서
  • 광고게재신청서
  • 질의.응답
  • SNS Real Time News
      월간 용접저널 매체정보
      월간 용접저널 회사소개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Reports
        월간 용접저널 기획특집
        해외 용접현황 기획특집
        월간 용접저널 기업탐방
        월간 용접저널 기술자료
      월간 용접저널 광고안내
      월간 용접저널 베너광고
      한국용접설비산업총람
    Magazine Web Link
      Metalnet Korea Monthly
      Marine & Ship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월간 용접저널 제휴제안 문의
    재직자 대상 현장실무 중심 교육…
    동의대 용접인력양성센터를 찾아서


    -가상 현실 용접 시뮬레이터 이용한 ‘친환경 용접훈련’ 화제
    동의대학교 용접인력양성센터 센터장 박영도
    Dong-eui University Director of Center for Education of Welding Engineer Associate Prefessor pH.D Yeong-Do Park
    21세기는 지식과 정보화에 기초한 기술력의 절대 우위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므로 창조적 인력의 확보가 국가경쟁력의 핵심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창조적 인력 확보를 위해 현장실무에 적합한 교육으로 전문가들로부터 각광을 받는 교육센터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주로 용접업체, 조선·해양, 자동차, 반도체 등 용접관련 엔지니어, 관리자, 사무직 등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는 동의대학교 용접인력양성센터가 그 화제의 중심이다.
    동의대학교 용접인력양성센터에서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수요 및 교육현황을 철저하게 조사 후 현장 인력 양성을 위한 이론 및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용접분야의 전문가들로 강사진을 구성해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용접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용접 교육프로그램은 기초 용접 이론 및 심화과정 그리고 산업별 용접 엔지니어 양성, 사이버 용접강의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돼있다. 또한 현장 전문 인력에 걸맞는 실무교육을 위해 교육 실습장을 구축해 조선, 기계 및 자동차 등에 적용되는 모든 용접공정에 대한 실무 인력 양성이 가능하다. 실무교육에 추가해 가상현실을 적용한 용접시뮬레이터 장비를 구축해 실용접 장비 없이 친환경 용접훈련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고 하는데, 이 센터 센터장인 동의대학교 신소재공학과 박영도 교수를 만나 자세한 센터의 소개와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 동의대학교 용접인력양성센터는...
    동의대학교 용접인력양성센터는 지난 2010년 7월 동남권 선도사업 지원육성사업이라는 국책과제 중 하나의 일원으로 설립됐다. R&D를 추진 중인 기업체에서 용접교육에 대한 수요가 많지만,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지지 않은 기업체를 대상으로 교육을 하던 것이 현재에는 교육이 필요한 전문 엔지니어를 교육하는 데까지 확대됐다.
    동의대 용접인력양성센터에서 실시하는 용접 교육은 ‘융합부품 소재 기반 용접 인력양성’의 일환으로 현장 기술 인력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며, 각 분야 용접 관련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돼 왔다. 교육은 용접공정, 용접야금, 용접설계, 용접시공에 관련한 내용을 주 골자로 실시되고 있다.
    동의대학교에서 지원하는 ‘동남광역경제권 선도산업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한 현장인력양성사업’ 과제는 R&D 사업을 대상으로 해당 과제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며 주관기관, 참여기관 및 위탁기관의 핵심인력 양성 및 국가주력 주요산업인 자동차조선분야의 융합부품소재 관련 우수한 용접전문가를 양성하고자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용접 기초 교육 및 심화 이론 교육을 수행하여 선도산업 인력양성사업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크게 화상 교육 과정, 플랜트 코드 교육과정, 용접 슈버 바이저 교육 과정, 인증 교육 과정 등이 있다.




    ■ 선택의 폭 넓은 교육과정
    동의대 용접인력양성센터 내 수 많은 교육 과정 중 플랜트 코드 교육 과정은 총 44시간 과정으로, 교육 완료 후에는 교육 수료증이 제공된다. 동의대학교 교육과정의 종류는 ASME Sec. VIII Div.1, Pressure Vessel, ASME Sec. IX, WPS/PQR, API 610, Pump, API 650, Above Ground Storage Tank, NACE code Clinic, MR-0175/ISO 151516, NACE MR-0103, ASME/ANSI B 31.3 Process Piping 등으로 다양하다.
    또한 용접 Supervisor교육 과정은 Welding Metallurgy for Carbon Steel (탄소강의 용접 야금), Heat Treatment of Steels (강의 열처리) 8시간, Welding Processes and Equipments (용접 프로세스 및 장비) 8시간, Welding Deformation (용접 변형), Welding Strength (용접 강도), Welding Defects (용접 결함) 등 용접 검사에 대한 교육 8시간, NDT of Welding Joint (용접부의 비파괴 검사), Destructive Testing of Welding Joint (용접부의 파괴 시험 방법)등 용접 검사 방법에 대한 교육 8시간, Welding Rules for Qualification of WPS and Welder (WPS 및 용접사 검증 규격), Preparation of WPS-PQR (WPS-PQR의 작성) 8시간 등의 이론 교육이 실시되며, 용접인력양성센터 내 실습장에서 아크 용접 실습이 8시간 진행된다.
    이처럼 교육은 조선, 자동차, 반도체 등 관련업체에서 근무하는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 종료 후에는 교육시간을 포함한 수료증(동의대학교 용접인력양성센터 명의)를 발급하고 있다.
    ■ 최첨단 실습장비 ‘호평’
    교육과정은 용접 기초 이론 및 실무과정(3일)으로, 2단계로 총 6일도 가능하다. 특히, 가상현실용접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무교육은 친환경 용접훈련이 가능하다는 호평이 잇따르고 있다. 박 센터장은 “시뮬레이터 장비를 이용할 경우, 실제 용접을 하는 것과 전혀 차이점이 없으며, 용접사는 실제 아크가 발생되는 것처럼 보이고 느끼나 가상이기 때문에 친환경 적이라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시뮬레이터 장비는 해외 유명 용접 전문 업체인 프로니우스(Fronius) 제품으로, 센터에서는 지난해 11월 말 프로니우스 국내 대리점인 경남 창원시 소재 베스트F.A에서 ‘플랜트 용접 설계 및 시공기술 검사’의 용접교육과정’을 실시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센터의 실습장에는 MIG용접기, CO2용접기, TIG용접기, SAW용접기, 저항용접기가 구비돼 있으며, 20명 동시 실습교육이 가능하다. 이 같은 현장 전문 인력에 맞는 실무 교육을 위한 교육 실습장 구축으로, 조선, 기계 및 자동차 등에 적용되는 모든 용접공정에 대한 실무 인력 양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박영도 센터장은 “구축된 교육프로그램과 실습환경을 바탕으로 향후에는 원자력 관련 특수용접엔지니어의 양성, 대학 학부 용접엔지니어 인력양성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미래기초 인력역량 개발에도 매진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 문의처: 동의대학교 용접인력양성센터 ☎ 051-890-2935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5[창립23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