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Journal Korea for Monthly
Seoul Ra-11897(ISSN 2005-3339)



오늘

English
  • 베너광고안내
  • 정기구독신청서
  • 광고게재신청서
  • 질의.응답
  • SNS Real Time News
      월간 용접저널 매체정보
      월간 용접저널 회사소개
      용접저널 보도자료 센터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제품정보
      월간 용접저널 기획특집
      월간 용접저널 업체탐방
      월간 용접저널 기술자료
      월간 용접저널 광고안내
      월간 용접저널 베너광고
      한국용접설비산업총람
    Magazine Web Link
      Metalnet Korea Monthly
      Marine & Ship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월간 용접저널 제휴제안 문의
    대우조선해양, 장보고-I 통합전투체계 성능입증시험 성공

    -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발된 잠수함의 핵심 무기체계로 대우의 기술력 입증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은 장보고-Ⅰ급 잠수함의 성능개량을 위해 연구개발 중인 통합전투체계에 대한 성능입증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1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4년 장보고-I급 잠수함 3척의 성능개량사업을 약 1,800억원에 수주했다. 이중 통합전투체계 구축은 성능개량사업의 핵심으로 지난 2015년 6월까지 설계가 진행되었고, 그동안 시제품 제작과 함정에 탑재하기 전 시험할 수 있도록 육상시험체계를 구축했으며, 지난 18일 마침내 성능입증시험에 성공한 것이다. 국내에서 잠수함 전투체계가 개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장보고-Ⅰ급 잠수함은 90년대 건조되어 운용중인 우리나라 최초의 잠수함으로 성능개량사업은 탑재된 낡은 장비와 시스템을 단순히 교체하는 차원을 넘어 최신 사양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작업이다. 그런만큼 잠수함을 새롭게 건조하는 것보다 더 까다롭고 높은 기술력이 요구된다.



    통합전투체계는 잠수함에 탑재된 소나를 이용하여 표적을 탐지, 추적 및 식별하고, 전술상황에 대해 정확히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표적에 대해 교전을 수행하는 기능 등이 통합되어 있어 잠수함의 두뇌역할을 수행하는 핵심 무기체계이다. 2017년말에 해군에 인도되어 작전에 투입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2018년까지 3척에 대해 성능개량 사업을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통합전투체계의 성공 뒤에는 정부와 기업들간의 협력이 돋보였다. 이를 위해 대우조선해양은 체계에 대한 요구조건 설계, 체계의 기능설계, 연동설계, 체계통합 및 시험평가를 주관하였고, ㈜LIG넥스원은 기본설계, 상세설계, 하드웨어 제작, 핵심 기능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했다.

    또한 방위사업청은 사업의 특수성을 고려 해군,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대우조선해양, LIG넥스원 간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체계적인 사업관리를 수행하였고, 해군은 요구조건 및 설계결과 검토, 운용자 화면 개발 공동참여, 핵심기능 검증을 위한 4차례 해상시험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했다.

    대우조선해양 특수선사업본부장 신윤길 전무는 “이번 성능입증시험 성공은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30년 잠수함 노하우의 결정체”라며 “앞으로도 정부에 우수한 성능의 제품을 공급해 국가 안보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우리나라 해군 최초인 장보고-I급 잠수함 사업 9척을 지난 97년부터 단 한번의 인도지연 없이 건조했으며, 국내 최초로 해외 잠수함 수출을 하는 등 방산 부문에 있어서는 최고의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 Copyright ⓒ 월간 [금속&용접저널]
  •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6[창립24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