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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ul Ra-11897(ISSN 2005-3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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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해양, 세계 최초 쇄빙 LNG운반선 진수

    - 러시아 시베리아 최북단 야말반도 300억 달러 규모 천연가스 개발 프로젝트 지원
    - 5조원 규모의 최첨단, 고기술,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조기 경영정상화 견인
    세계 최초로 건조되고 있는‘쇄빙 액화천연가스운반선(이하 쇄빙 LNG운반선)’이 경남 거제 옥포만에 그 첫 모습을 드러냈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중인 쇄빙 LNG운반선의 진수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이 날 진수된 쇄빙 LNG운반선은 대우조선해양이 2014년 총 15척(약 5조원 규모)을 수주한‘야말(Yamal) 프로젝트’의 첫 번째 호선이다.

    이 선박은 길이 299m, 너비 50m의 규모로 17만㎥의 LNG를 싣고, 2.1m 두께의 얼음을 스스로 깨면서 극지인 북극해를 운항할 수 있는 선박이다. 17만㎥의 LNG는 우리나라 전체가 이틀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이날 진수를 축하하기 위해 지난 15일에는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과 쇄빙 LNG운반선 첫 호선을 발주한 러시아 소브콤플롯(Sovcomflot)社 세르게이 프랭크(Sergey Frank) 회장, 러시아 가스기업 노바텍社의 레오니드 미켈슨(Leonid Mikhelson)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별도의 기념행사를 가졌다. 프랑스(Total), 중국 CNPC(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 등 야말 가스 개발 프로젝트와 관련된 기업의 주요인사 50 여명도 옥포조선소를 직접 찾았다.

    선박 건조가 완료된 후 인도될 때 기념식을 갖고 진수식에는 별로의 행사가 없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런 행사를 갖은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전 세계 최초로 쇄빙 기능과 LNG 운반 기능을 동시에 갖춘 대형 선박에 큰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은“세계 각국의 북극권 개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극지해역 자원 개발과 북극항로 개척이 본격화되고 있어 쇄빙 LNG선이 갖는 의미가 크다”며,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만큼 최고의 품질로 건조할 수 있도록 모든 기술력과 역량을 쏟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야말 프로젝트는 러시아 시베리아 북단 야말반도에서 생산된 LNG를 수출하기 위한 5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로 푸틴 대통령 방한시 양국 정상간 합의된 국가적인 프로젝트이다.

    이 LNG운반선은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깰 수 있는 아크(ARC)-7급 쇄빙선으로, 기존 선박보다 강력한 쇄빙 기능을 발휘한다. 기존 쇄빙선이 얼음을 타고 올라가 선박 무게로 부수는 반면, 야말 쇄빙 LNG운반선은 선박 자체가 가진 강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얼음을 직접 깨면서 항해한다.

    이를 위해 얼음과 직접 부딪히는 선체 부분에 초고강도 특수 후판이 사용됐고, 안정적이고 강한 추진력을 구현하기 위해 프로펠러가 360도 회전하며 전·후 양방향 운항이 가능한 포드 프로펄서(POD Propulser) 3 기가 장착됐다. 얼음을 깨고 추진하기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이 선수(선박의 앞) 및 선미(선박의 뒤)에 적용됐다.

    매서운 기후의 극지방을 운항하기 때문에 최저 영하 52도까지 견딜 수 있는 특수 강재가 선박 건조에 사용됐고 최고 수준의 방한처리 기술이 적용됐다. 선체 내·외부 곳곳에 열선 장치가 설치되고, 찬 공기의 내부 유입을 차단하는 기술이 적용되어 선원 안전 확보 및 원활한 장비 작동이 가능하다.



    ■ 참고 자료
    ▷ 야말 프로젝트 : 시베리아 최북단 야말반도에 매장된 약 1조2500㎥의 천연가스전을 개발해 연간 1,650만톤의 LNG를 생산하는 사업. 러시아 최대 가스회사인 노바텍(Novatek), 프랑스 토탈(Total), 중국 CNPC(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 등 세계 유수 자원개발 기업이 참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대통령도 관심을 쏟고 있다.

    야말 프로젝트의 연간 생산 예정량은 1천650만t 으로, 우리나라가 사할린-2 프로젝트에서 들여오는 연평균 LNG 도입량(150만t)의 10배가 넘는 규모. 천연가스 추정 매장량도 1조2500억㎥ 정도로, 이는 우리나라가 60년 가까이 사용할 수 있는 양.

    ▷ 쇄빙 LNG선 수주의 가치 : 야말 반도에서 생산되는 LNG를 운반하기 위해 쇄빙기능과 LNG 운반 기능을 동시에 갖춘,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선박이 요구됨. 2012년 무렵부터 총 15척에 달하는 쇄빙 LNG운반선을 수주하기 위해 조선업체 간 치열한 경합이 펼쳐짐. 13개 글로벌 선사와 한국, 일본, 러시아 국영조선소 등 7개 조선업체가 초기 입찰에 초대를 받은 것으로 알려짐.

    대우조선해양은 척당 3억 달러 이상인 선박을 모두 수주하여, 약 48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해 조선업계에서 야말 프로젝트는 ‘잭팟’으로 불림.

    ▷ 선박이 고가인 이유 : 쇄빙 LNG운반선은 척당 가격이 3억 2000만 달러에 달하는 고부가가치 선박. 척당 약 2억 달러 수준인 일반 LNG운반선의 1.6배 비싼 금액. 일반 LNG선은 평균 20mm 강판 사용. 쇄빙LNG운반선은 평균 30~40mm 초고강도 강판을 사용. 특히 얼음과 정면으로 부딪치는 선수, 선미 부분은 특수강재인 70mm 강판이 사용됨.

    ▷ 대우조선해양의 수주 비결 : 선주측과 협상과정에서 기술적 쟁점이 됐던 것은 2.1m의 얼음을 깨고 나가기 위해 얼마만큼의 추진력이 필요한지를 계산하는 것. LNG운반선 특성상 선체 내부에 엔진 룸으로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은 제한적이어서 예상 동력 수치가 어긋날 경우 배가 좌초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 협상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선주 측에 제시한 예상 추진력 수치는 선주 측이 실험기관을 통해 자체 도출한 예상 수치와 일치하여 선주 측이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에 감탄한 계기가 됨.

    ▷ 사전 준비 : 대우조선해양은 2008년부터 극지용 선박 개발을 시작해 극지용 탱커, 극지용 LNG운반선, 극지용 드릴십을 개발하는데 성공.

    2011년 4월 핀란드에서 열린 북극해 관련 포럼(Arctic Forum)에 참가한 대우조선해양은 전 세계 조선소와 선주들이 모인 자리에서 극지용 LNG 운반선 모형을 공개. 실물 쇄빙 LNG운반선을 1:36 비율로 축소한 해당 모형은 평얼음은 물론 빙맥 (ice lidge)까지 깨고 나가는 데 성공하여 기술적으로 완벽히 준비되어 있던 점이 야말 프로젝트 수주로 이어짐.

    ▷ 건조 상황 : 쇄빙 LNG운반선은 단순하고 투박해 보이지만, 선체 내부에 기존 선박 대비 두 배 이상의 보강재 설치됨. 일반 상선의 경우 80cm~100cm 간격으로 보강재를 설치하지만 쇄빙 LNG운반선의 경우 40cm 간격으로 제작. 대우조선해양은 야말 프로젝트를 위한 전용 용접 로봇까지 개발하는 등 성공적인 선박 건조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 문의처:대우조선해양㈜ 홍보부 ☎ 02-2129-0260,0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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