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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ul Ra-11897(ISSN 2005-3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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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 LNG 운반선 시장의 새 지평을 열다

    - 2012년 캐나다 Teekay 社가 발주한 세계 최초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 LNG운반선..18日 선주 측에 인도 후 운항 스타트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이‘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LNG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인도하며 천연가스 추진 선박 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2년 캐나다 티케이(Teekay) 社로부터 수주한 세계 최초의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173,400㎥(입방미터, cbm) LNG운반선이 약 3년간의 공정을 마치고 실제 노선에 투입되기 위해 옥포조선소를 떠났다고 19일 밝혔다.

    이 선박은 미국 최대 천연가스 생산지역인 멕시코만 연안 루이지애나 주에 건설되는 미국 최초 LNG 수출 사업인 Sabine Pass 프로젝트에 투입될 예정이다. 선박의 용선주는 미국 에너지 업체인 셰니에르(Cheniere)사이다.

    이날 인도된 크레올 스피릿(Creole Spirit) 호는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 엔진)이 탑재된 최초의 LNG운반선 이다. 이 밖에도‘연료공급시스템'(FGSS)과 '재액화장치'(PRS)등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천연가스 관련 기술이 대거 적용되어 기존 LNG운반선보다 연료 효율이 30% 가량 높고, 이산화탄소, 질소화합물(NOx), 황화합물(SOx) 등 오염물질 배출량도 30% 이상 낮은 획기적인 선박이다.

    티케이 사는 현재까지 총 30척의 선박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중 16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했으며, 현재 14척을 건조 중이다. 현재 건조중인 선박들은 천연가스 추진 LNG선 7척, LNG-FSU 1척, 쇄빙 LNG선 6척으로, 티케이 사는 세계 최초로 발주하는 선박 모두를 대우조선해양에 맡길 만큼 회사의 기술력에 신뢰를 보내고 있다.

    인도와 관련해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 이성근 전무는“더 좋은 선박을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있었기에, LNG 운반선 분야의 새 시대를 여는 선박을 성공리에 인도할 수 있었다”며, “프로젝트 적기 인도, 신기술 개발 그리고 생산성 향상을 통해 상선 시장 최강자의 지위를 굳건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다양한 고객사들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만디젤(MAN Diesel)의 ME-GI 엔진 외에도 바르질라(Wartsila)사의 X-DF엔진이 탑재된 LNG운반선 역시 건조하고 있다. LNG 재액화 장치인 PRS 역시 ME-GI 엔진에 적용되는 PRS+와 FRS, 바르질라 엔진에 적용되는 MRS-F, DFDE 엔진용 PRS 등 세분화를 통한 제품군 다양화에 성공했다.





    천연가스 추진 엔진 (ME-GI 엔진 : MAN Electronic Gas-Injection Engine) : 독일 만디젤 사가 개발한 천연가스를 주 연료로 구동되는 선박 엔진.

    연료공급시스템 (FGSS : Fuel Gas Supply System) : 연료인 LNG를 고압으로 압축한 뒤 ME-GI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장치로, ME-GI 엔진 구동을 위한 필수 장치.

    천연가스 재액화장치(PRS: Partial Re-liquefaction System) : LNG운반선이 경제속도로 운항할 때, 화물창 내에서 발생하는 천연가스의 손실을 보존하는 장치.

    본래 기체인 천연가스는 액체상태로 바꿔 운송되는데, 운송 과정 중 자연 기화 현상이 발생해 일부가 손실 됨.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PRS는 기화된 천연가스를 모아 재액화해 화물창으로 돌려보내기 때문에 손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 별도의 동력이나 냉매 압축기가 필요한 유사 기술과 달리, 자연기화가스(natural boil-off gas) 자체를 냉매로 활용해 선박 운영비도 획기적으로 절감.

    ■ 문의처:대우조선해양㈜ 홍보부 ☎ 02-2129-0260,0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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