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Journal Korea for Monthly
Seoul Ra-11897(ISSN 2005-3339)



오늘

English
  • 베너광고안내
  • 정기구독신청서
  • 광고게재신청서
  • 질의.응답
  • SNS Real Time News
      월간 용접저널 매체정보
      월간 용접저널 회사소개
      용접저널 보도자료 센터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제품정보
      월간 용접저널 기획특집
      월간 용접저널 업체탐방
      월간 용접저널 기술자료
      월간 용접저널 광고안내
      월간 용접저널 베너광고
      한국용접설비산업총람
    Magazine Web Link
      Metalnet Korea Monthly
      Marine & Ship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월간 용접저널 제휴제안 문의
    GE HA 가스터빈, 업계 최초 64% 발전효율 달성
    GE파워(NYSE:GE)는 자사의 HA 가스터빈이 복합사이클 발전 모드에서 64%의 발전효율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 수치는 현존하는 발전효율 중 최고치로, GE의 적층제조 기술과 새로운 가스터빈 연소 시스템이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GE는 고효율 발전용 가스터빈과 디지털 기술을 통합하는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함으로써 복합사이클 발전 모드에서 62.2%의 발전효율을 기록해 기네스 신기록을 달성한지 18개월 만에 또 한번 이러한 신기록을 갱신했다.

    GE파워에 따르면 발전업계에서 1%의 가스터빈 효율을 향상시키는 것만으로도 매우 큰 비용 절감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특히 GE의 9HA 가스터빈 연소 시스템에 적용된 부품은 GE가 금속 3D 프린팅 기법으로 제작한 것으로, 새로운 기하학적 형상이 적용된 연소 시스템은 연료와 공기가 보다 잘 혼합되어 제품 효율성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해당 연소 시스템은 현재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 그린빌(Greenvile)에 위치한 GE 공장에서 성공적으로 테스트를 마쳤다.

    특히, GE의 9HA.02 가스터빈은 특정 조건에서 효율 64%로 총 출력 826MW를 낼 수 있으며, 이는 가스터빈과 스팀터빈이 하나의 축으로 연결한 1x1 복합사이클 구성에서 얻어진 결과다.

    고객사들은 2017년 발전효율이 63.7%에 달했던 모델을 사용했던 것에서 더 나아가, 2018년부터 64+%의 발전효율을 자랑하는 HA 터빈이 탑재된 복합화력발전소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또한, GE파워는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가진 H클래스 제품으로의 HA 가스터빈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 2020년 초까지 65%의 발전효율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 개발 목표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방침이다.

    GE의 HA 가스터빈은 현재까지 전세계 70여 대 이상의 수주실적을 이뤘을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 입증된 기술이다. 실제 2016년 6월 첫 가동된 이후, 현재 17대 이상이 5천시간 넘게 가동되고 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부족할 때 보완할 수 있는 최적의 기술로, 분당 65MW의 속도로 발전량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으면서도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시킬 수 있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 발전 변동에 따른 그리드 불안정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연한 보완 기술로도 꼽힌다.

    GE 가스파워시스템의 조 마스트란젤로(Joe Mastrangelo) 회장 겸 CEO는 “HA 가스터빈은 GE의 최첨단 가스터빈 기술을 탑재한 제품으로, GE가 그동안 끊임없이 추진해 온 혁신의 결과물이다”라며, “이번 성과를 통해 업계 최초로 현존하는 최고 효율의 가스터빈 기술을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 Copyright ⓒ 월간 [금속&용접저널]
  •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1(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7[창립 25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