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Journal Korea for Monthly
Seoul Ra-11897(ISSN 2005-3339)



오늘

English
  • 베너광고안내
  • 정기구독신청서
  • 광고게재신청서
  • 질의.응답
  • SNS Real Time News
      월간 용접저널 매체정보
      월간 용접저널 회사소개
      용접저널 보도자료 센터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제품정보
      월간 용접저널 기획특집
      월간 용접저널 업체탐방
      월간 용접저널 기술자료
      월간 용접저널 광고안내
      월간 용접저널 베너광고
      한국용접설비산업총람
    Magazine Web Link
      Metalnet Korea Monthly
      Marine & Ship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월간 용접저널 제휴제안 문의
    한국철강협회, 포스트 중국’ 인도와 제1차 철강협력회의 개최

    - 제4위 수출시장이자 세계 3위 철강수입규제국 인도와 협력 강화 계기
    - 對인도 철강수출 및 현지 합작투자사 경영안정화 측면지원 효과
    한국철강협회(권오준 회장)는 2월 9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인도철강협회 사낙 미슈라(Sanak Mishra)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한 인도 철강대표단과「제1차 한-인도 철강협력회의」를 개최했다.

    인도는 세계 3위 철강시장으로 2030년까지 8% 이상 고성장이 기대되는 ‘브라이트 스팟’으로 불리고 있다. 2016년 對인도 철강수출은 149억불로 우리의 제4위 수출시장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이다.

    그러나 인도정부는 외국산 철강제품에 강력한 수입규제를 시행 중에 있으며, 우리의 경우 주력 수출품목이자 포스코(마하라슈트라), 현대자동차(첸나이) 등 현지 투자공장용 소재인 열연강판과 냉연강판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철강협회는 작년부터 인도 철강업계와의 협력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에 양국 철강협회간 MOU를 체결하고 제1차 한-인도 철강협력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

    제1차 회의에서 인도대표단은 인도의 철강수요를 2030년까지 현재 8천2백만톤의 3배 수준인 2억1천만톤에서 2억5천만톤까지 확대시킨다는 장기 마스터플랜을 설명하고 한국 측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희망했다.

    이에 대해 한국철강협회 송재빈 부회장은 “금번 양국간 회의를 계기로 교역과 투자 모든 면에서 상호 윈윈하는 협력모델로 발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하고, “3월로 예정되어 있는 열연강판 등에 대한 반덤핑 조사가 원만하게 마무리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동안 우리 정부와 업계는 한-인도 통상장관회의 등을 통해 우리 업계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하였다. 그 결과, 작년 8월에 기준가격(reference price) 적용을 전제로 반덤핑 조치가 유예될 수 있는 예비판정을 이끌어 낸 바 있다. 동 예비판정이 3월에 최종 확정될 경우 우리 업계의 수출은 물론 현지 투자공장의 경영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인도 대표단은 선진 철강국인 한국과의 기술교류 활성화를 제안했으며, 한국철강협회 송재빈 부회장은 인도 측의 기술교류 확대 제안에 대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적극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앞으로도 철강협회는 통상협력 뿐만 아니라 기술교류 등 분야에서도 인도 측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인도의 거센 철강통상압력을 완화시키고 상호 도움이 되는 협력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인도 철강대표단은 한-인도 철강회의에 이어 오후에는 장기 수요전망 협의를 위해 포스코경영연구원과 한국철강협회의 수급전망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10일에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와 동국제강 당진공장을 견학할 예정이다.

    2014년 8월에 설립된 인도철강협회는 타타스틸, 진달, 세일, 에사르, 이스팟 등 조강능력 2백만톤 이상의 국영 및 민간제철소 모두가 포함된 인도를 대표하는 철강단체로 인도의 장기 철강마스터플랜 추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 철강 MOU 체결과 제1차 한-인도 철강협력회의는 세계 2위 철강시장으로 부상하는 對인도 수출 및 현지 투자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Copyright ⓒ 월간 [금속&용접저널]
  •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7[창립 25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