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Journal Korea for Monthly
Seoul Ra-11897(ISSN 2005-3339)



오늘

English
  • 베너광고안내
  • 정기구독신청서
  • 광고게재신청서
  • 질의.응답
  • SNS Real Time News
      월간 용접저널 매체정보
      월간 용접저널 회사소개
      용접저널 보도자료 센터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제품정보
        용접저널 신제품.신기술
      월간 용접저널 기획특집
      월간 용접저널 업체탐방
      월간 용접저널 기술자료
      월간 용접저널 광고안내
      월간 용접저널 베너광고
      한국용접설비산업총람
    Magazine Web Link
      Metalnet Korea Monthly
      Marine & Ship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월간 용접저널 제휴제안 문의
    ‘자연과 문화의 섬 기술을 더하다’ 제52회 전국기능대회 제주에서 열리다.

    - 국내 최초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전국기능대회 개최되다.
    - 포스테크 하이브리 용접기 올해도 전국기능대회 용접분야 공식 지정 용접기로 선정되다.


    기능인들의 갈고닦은 실력을 뽐낼 수 있는 전국기능대회가 올해로 52회째를 맞이하였다.

    제1회 전국기능경기대회는 1966년 서울에서 개최됐고, 1976년 부산대회부터 시도별 윤번제로 개최되고 있으며 지난 50여 년간 6만 명이 넘는 참가선수를 배출하였다.

    제52회 전국기능대회는 지금까지의 대회들과 다르게 가장 크게 주목할 점이 있다. ‘자연과 문화의 섬 기술을 더하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대회 역사상 국내 최초로 고용노동부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이 공동 주최를 하여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열린 것이다.

    지금까지 조금은 미흡했던 제주도에 기능인력을 활성화하고자 개최된 이번 대회는 9월 4일부터~11일까지 8일간 제주특별자치도의 제주국제컨벤션센터를 비롯한 도내 7개 경기장에서 대회가 치러졌다.

    대회는 기계, 금속, 전기 전자정보, 건축목재, 공예, 미예 등 6개의 분과 안에 제과, 제빵이나 자동차 정비, 의상디자인, 용접과 모바일로보틱스, CNC 밀링, 금형 등 숙련기술 등 총 50개의 직종으로 치러졌으며, 전국 17개 광역시·도에서 1천901명의 선수들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

    용접인들에게 전국기능대회는 가장 큰 중요한 대회라고 볼 수 있다. 용접 경기는 제주시 한림공업고등학교에서 9월 4일부터 6일까지 2박 3일 동안 진행되었으며, 지난 4월부터 17개 시·도별로 치러진 지방기능경기대회를 거쳐 총 56명의 선발된 지역 대표 선수들로 경기가 치러졌다.

    경기는 2박 3일에 걸쳐 22시간 안에 시험편 용접 등 총 5개의 용접 과제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전국대회 입상자에게는 1200만원(금), 800만원(은), 400만원(동)의 상금이 지급된다. 그리고 2019년 러시아 카잔에서 개최되는 제45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 선발전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며, 국가기술자격 산업기사 실기시험 면제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전국기능대회는 오랜 시간 갈고닦은 실력을 22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에 모두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경기장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열정적인 선수들의 고도의 테크닉과 집중된 용접 작업을 볼 수 있었다. 이번 대회에 우승자는 도화기계공업고등학교(인천)의 이준희군이 금메달 우승을 차지하면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그리고 내년 2018년 제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는 전라남도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전국기능대회 용접분야 공식 지정 용접기 HYWELL-350
    용접 경기장에서는 작업을 하는 선수들이 포스테크의 HYWELL-350 용접기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포스테크의 용접기는 전국기능대회의 공식 지정 용접기로 올해 52회 대회를 비롯해 48회부터 51회까지 지난 5년간 대회에서 수많은 선수들이 사용했던 만큼 검증받은 성능을 보여준다.

    대회기간 동안 선수들은 다양한 용접 방식으로 과제를 수행하기 때문에 용접기의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하이브리드 용접기 HYWELL-350은 한 대의 장비에서 아크용접부터 CO2, MIG, TIG, MAG 용접 등 다양한 용접이 가능하며, 각 기능별 전환이 10초 이내면 충분하다.

    이와 같은 기능으로 박판 및 후판 용접과 모든 금속의 용접이 용이하여 선수들은 각각의 필요한 과제에 알맞게 용접 방식을 선택하여 작업 할 수 있다.

    여러 대의 장비가 필요 없이 각각의 토치를 후면 배치해 여유로운 작업환경과 공간 절약의 효과 크며, 각각의 용접기능은 개별 트랜스로 이루어져 1가지의 기능이 고장 나도 다른 용접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아크 스타트가 용이하고 전류 조정이 연속적이고 미세조정 가능하며, 디지털 전류계를 통한 실시간 용접 전류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손쉽게 용접 작업이 가능하다.

    전국기능대회에서 선발된 선수들은 항상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최상의 실력을 보여주었으며, 용접 실력도 최고로 인정받아 왔다. 그리고 세계적인 기능인을 배출한 전국기능경기대회의 용접 선수들에게는 포스테크의 하이브리드 용접기도 함께 있었다



    포스테크 솔다메틱을 통하여 용접산업의 4차산업 기술 선보이다.
    <제52회 전국기능대회에서는 내 과거·현재·미래라는 테마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추어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친환경 태양광발전 만들기 체험 등 첨단 기술 소개와 함께 제주 지역 기업 홍보관 등이 마련되어 기능경기와 개최지역 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포스테크에서는 이번 전국기능대회 체험관에서 용접 교육의 미래를 보여줄 증강현실(AR) 기술이 접목된 솔다메틱을 선보였다.

    기능대회를 참관하러 온 학생들과 선생님 등 다양한 직종의 참관객들은 용접분야의 미래기술 솔다메틱을 통한 ARC, CO2, TIG, MIG 용접을 증강현실(VR) 시뮬레이션을 통해 체험할 수 있었다

    현재 용접 교육은 가상 시뮬레이션이 적용되어 원하는 용접 조건을 맞추어 실제 용접과 유사하게 훈련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 다양한 메이커의 용접 교육 장비들이 진출해 있으며, 용접 시장의 새로운 인기 아이템으로 등극했다. 많은 시뮬레이션 용접교육장비 중 솔다메틱은 기존의 교육장비와는 전혀 다른 방식을 보여준다.

    스페인의 SEABERY사가 개발한 솔다메틱은 기존 교육장비 기술인 가상현실을 뛰어넘는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하여 가장 사실적인 용접 시뮬레이션 훈련이 가능하게 하였다..

    시중에 나와있는 시뮬레이션 교육 장비들은 용접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을 위한 기초 훈련 단계로 사용되고 있으며, 단순히 화면상 비치는 단면의 모습을 이용한 가상용접의 한계로 실제 용접과는 확실한 차이가 발생한다.

    하지만 솔다메틱의 증강현실 기술은 실제 용접에 가까운 사운드와 외부 환경 및 용접 시편들을 3D형태로 보여주어 교육생들이 다양한 자세에서 실제 용접과 같은 용접 훈련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번 솔다메틱 체험관을 통해 용접을 경험 본 참관객들은 직접 자신의 수준에 맞는 코스와 용접 내용을 훈련하여 그 결괏값을 바로 분석 확인할 수 있었다.

    용접 결과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아크의 길이, 용접 속도와 토치의 각도 및 자세, 전압, 가스등의 분석된 값 등 훈련 내용이 담긴 모니터링을 통해 미흡한 부분을 알 수 있어 반복적인 체험을 통해 문제 되는 점을 고쳐 나갈 수 있었다.

    솔다메틱은 부족한 부분에서 필요한 용접 훈련을 알려주어 완벽한 자세를 익혀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용접을 할 때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용접을 배워왔던 학생들은 솔다메틱을 통해 좋은 용접 결과를 얻기 위해 자발적으로 반복적인 시뮬레이션 연습을 하는 등 증강현실(AR) 용접 시뮬레이션에 많은 흥미를 보였다.

    기존의 용접을 배울 때 보다 접근성도 편하고 언제든 쉽게 연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내렸으며, 아직은 생소하지만 향후 솔다메틱을 통한 교육 방식에 긍정적인 반응들을 보였다.

    용접사를 키우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재료, 시편 등의 소모품이 많이 필요하다. 솔다메틱은 실기 연습뿐만 아니라 이론 공부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여 하나의 종합 용접 교육 솔루션을 제공한다. 용접을 위한 이론과 방법 그리고 자세를 시뮬레이터 내에서 가이드를 해주며 훈련생 혼자서도 연습이 가능하도록 하여, 실전 용접까지의 인력을 키우는데 필요한 소모품 비용 및 연습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앞으로 솔다메틱은 기존의 제공되는 시편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의 좀 더 다양한 형상들을 넣어 용접 시뮬레이션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진행 중이며, 수동 용접을 넘어 로봇 자동화 용접까지도 사전에 테스트할 수 있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종합 용접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에 있다.



    ■ 문의처: ㈜포스테크 ☎ 033-732-8200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1(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6[창립24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