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Journal Korea for Monthly
Seoul Ra-11897(ISSN 2005-3339)



오늘

English
  • 베너광고안내
  • 정기구독신청서
  • 광고게재신청서
  • 질의.응답
  • SNS Real Time News
      월간 용접저널 매체정보
      월간 용접저널 회사소개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Korea Press Center
        World Press Center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2014년 이전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제품정보
      월간 용접저널 전시정보
      월간 용접저널 Reports
      월간 용접저널 광고안내
      월간 용접저널 베너광고
      한국용접설비산업총람
    Magazine Web Link
      Metalnet Korea Monthly
      Marine & Ship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월간 용접저널 제휴제안 문의
    수출입은행, 경제제재 해제 발맞춰 이란 신용도 상향 검토

    - 이란의 국별신용도등급 재평가 통해 현재 ‘C3’에서 ‘C2’로 한 단계 상승 가능
    - 국별여신한도 대폭 증가될 듯...“이란 프로젝트 동향 적기 제공”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이덕훈, 이하 ‘수은’)이 이란 경제제재 해제에 발맞춰 ‘이란의 국별신용도등급 재평가’ 등 적극적 대응태세를 보이고 있다.

    수은은 현재 자체 평가를 통해 이란의 신용도등급을 OECD 기준 5등급에 해당하는 ‘C3’*를 유지 중이다.

    * C3는 중하위 신용도로, 비교적 미흡한 외채상환능력 및 정치, 경제구조를 가진 국가에 부여. 수은의 신용도등급은 신용도의 우열에 따라 A, B1, B2, C1, C2, C3, D1, D2, E 등 9개 등급으로 분류.

    반면 OECD는 경제제재 강화 직후인 지난 2013년부터 이란에 대해 신용도등급 중 최하위인 7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수은이 이번에 재평가를 통해 이란의 신용도등급을 C3에서 C2로 1단계 상승시키면 대 이란 국별여신한도가 대폭 증가될 전망이다.

    한국 정부가 국제사회의 이란 제재에 동참하면서 지난 2012년부터 수은의 대이란 신규 거래는 중단됐다.

    이에 따라 수은의 대이란 여신 익스포저도 2011년 14억4000만달러에서 2015년 6000만달러로 대폭 줄어든 상태다.

    수은 관계자는 “향후 이란 경제동향과 고객기업의 대이란 수요증가에 따라 신용등급 추가 조정을 통한 국별여신한도가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수은 해외경제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이란 프로젝트 동향을 적기에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경제 제재 해제로 원유수출이 본격적으로 재개되고, 최대 1000억 달러로 추정되는 이란의 해외 동결자산도 이란으로 유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유전, 가스전 신규 개발, 석유화학 및 각종 인프라 투자 재개, 상품서비스 수입 증가에 따른 내수경기 진작 등에 힘입어 올해 경제성장률도 4% 중반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이란은 약 8000만 명의 인구를 보유한 중동 지역 2위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이란은 한국 정부가 서방의 대 이란 제재에 동참하기 전까지 사우디아라비아 등과 함께 중동 4대 주요 수주시장이자, 한국의 6대 수주대상국이었다.

    올해 이란 정부는 가스(310억 달러), 석유(250억 달러), 각종 인프라 등 분야에서 총 60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을 발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수은은 지난해 이란을 중점지원대상국으로 선정하고, 이란 경제개발계획에 맞춰 한국기업의 진출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분야별, 단계별 금융지원 방안을 담은 ‘이란종합진출전략’을 마련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한국기업 10개사와 함께 세계금융기관 최초로 이란 현지에서 ‘이란 대외통합마케팅’을 실시하기도 했다.

    ■ 문의처:수출입은행 ☎ 02-3779-6065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5[창립23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