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Journal Korea for Monthly
Seoul Ra-11897(ISSN 2005-3339)



오늘

English
  • 베너광고안내
  • 정기구독신청서
  • 광고게재신청서
  • 질의.응답
  • SNS Real Time News
      월간 용접저널 매체정보
      월간 용접저널 회사소개
      용접저널 보도자료 센터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제품정보
      월간 용접저널 기획특집
      월간 용접저널 업체탐방
      월간 용접저널 기술자료
      월간 용접저널 광고안내
      월간 용접저널 베너광고
      한국용접설비산업총람
    Magazine Web Link
      Metalnet Korea Monthly
      Marine & Ship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월간 용접저널 제휴제안 문의
    수출입은행, 대출 57조원, 보증 18조원 등 총 75조원 제공

    - 수출입銀, ‘주요 기업 CEO 간담회’ 및 ‘핵심전략 설명회’ 연이어 개최
    - 지난해보다 대출은 1조원 늘고, 보증은 시장수요 감안해 6조원 줄어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이덕훈, 이하 ‘수은’)은 26일 서울 63빌딩에서 ‘2016년도 주요 기업 CEO 초청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수출부진 및 내수 침체 위기를 극복하고, 기업들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이덕훈 수은 행장을 비롯해 정수현 현대건설 대표이사, 정지택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이상운 효성 대표이사, 김창범 한화케미칼 대표이사 등 해외건설, 플랜트, 석유화학, 서비스 등 산업 전반에 걸쳐 17개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 행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올해 우리 경제는 대외적으로 미국 금리인상, 중국 경기둔화, 유가하락 등에 따른 수출 부진 장기화, 안으로는 내수침체와 가계부채 문제가 큰 위험요인으로 가중되고 있다”면서

    “수은은 단순 금융제공을 넘어 ‘산업 관리자’ 역할을 통해 우리 기업의 새 먹거리를 창출하고,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과 산업위험 선제적 관리를 통해 우리 경제 체질개선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수은은 같은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16년 수출입은행 핵심전략 설명회’도 개최했다.

    수은의 경영진과 주요 부서장들이 직접 나서 올해 주요 정책 방향과 산업별 금융지원 전략을 설명한 이날 행사에는 약 300여 개 국내 주요기업의 임직원이 참석했다.

    이날 설명회는 모두 2개 세션(Session)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선 올해 수은 여신 운용방향과 국내외 경제전망이 상세히 설명됐다.

    특히 전(前) 수은 이란주재원을 지낸 전선준 해외경제연구소 지역연구팀장은 특별세션에서 최근 경제제재가 해제된 이란과의 비즈니스 확대를 위해 생생한 현지 경험을 바탕으로 ‘이란진출전략’을 설명해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두 번째 세션에선 건설, 플랜트산업, 해양산업, 서비스산업 등 산업별 지원 전략과 중소·중견기업 지원 전략, 동북아개발 금융지원 전략 등이 소개됐다.

    수은은 올해 여신지원 규모를 75조원으로 책정했다.

    대출 및 투자는 기업에 원활한 유동성 공급을 위해 지난해 56조원보다 1조원 증가한 57조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기업의 해외 수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보증은 시장수요*를 감안해 지난해 24조원보다 6조원 감소한 18조원을 지원한다.

    * 2016년 선박 수주는 전년대비 28% 감소, 건설·플랜트는 ‘15년 수준의 수주, 해양플랜트는 수주가 거의 없을 것으로 전망됨. 붙임3 참조.

    수은이 올해 여신지원 축소에 나선 것은 주요 지원산업인 건설·플랜트 및 선박 부문의 수주 부진과 세계 경기침체에 따라 수출금융 수요 감소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건설·플랜트는 지난해 20조원에서 18조원으로, 선박은 17조원에서 13조원으로 감액됐지만, 시장상황이 개선되면 수은은 즉각적으로 여신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다.

    고용창출효과 및 산업연관효과가 높은 보건의료, 문화콘텐츠 등 해외진출 유망서비스산업에 대한 지원은 지난해 2조5000억원보다 1조원 늘린 3조5000억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수출 상위 5대 품목이나 지원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ICT, 자동차, 일반기계 부문에 대해선 지난해 11조원에서 4조원 확대한 15조원을 지원한다.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인 화장품, 이차전지, LED, 스마트그리드 등에 대한 지원기반 확충과 지속적 지원 확대를 통해 수출지원 품목 다변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및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도 나왔다.

    수은은 전국 도·광역시에 설치된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한 수출거래에 대해 우대 지원하는 한편 맞춤형 경영정보를 제공하는 ‘창조산업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정부의 중소기업 수출 증진 및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등에 적극 부응할 계획이다.



    해외 온렌딩, 전대금융 등 국내외 중개금융기관을 통한 지원도 지난해 4000억원에서 1조3000억원 수준으로 대폭 확대하고,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화장품, 유아용품, 바이오식품 등 유망 소비재의 수출지원을 위해 5000억원을 별도 배정할 계획이다.

    수은 관계자는 “주요 수주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해 단순 자금공급 확대보다는 수익성 심사강화를 통한 수주과정 불합리성 제거 등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겠다”면서

    “특히 심사 및 리스크관리 기능을 강화하도록 조직과 인력을 재배분해 은행 내실을 더욱 다지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은은 27일 오전 서울 63빌딩에서 ‘중소·중견기업 CEO 조찬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문의처:수출입은행 ☎ 02-3779-6065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6[창립24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