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높은 응용기술력으로, 수주 대부분 Turn-key 방식
오늘은 입니다.
등록번호: 문화 라-08507 / ISSN 1599-4643(국제표준연속간행물번호)
제휴.제안.질의.자료문의: 월간 웰딩코리아 편집부
제2회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용접로봇 높은 응용기술력으로, 수주 대부분 Turn-key 방식
두산메카텍㈜ FA사업부 정창일 팀장, 남기윤 차장
두산메카텍 FA사업부는 용접로봇 경력만 25년으로 많은 자동화설비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자동화설비를 자동차 3사에 납품한 많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는 정해진 시간 안에 생산성은 향상하되 용접 변형을 방지하는 기술이 중요한데 두산메카텍은 이러한 기술력을 확보했다.

1. 자동차, 조선, 중장비 등 주요 산업에서 용접로봇의 적용 실태는?
용접로봇은 크게 자동차산업, 조선업, 중장비산업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자동차산업에서는 완성차업체와 1,2차 벤더가 전체 생산라인의 80~90% 이상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를 실현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2,3차 벤더 이하는 투자비에 대한 부담으로 완성차업체보다 로봇자동화에 뒤처져 있다.
반면 조선업계는 전용기 용접장비를 조금씩 사용해 왔으나 부피가 크고 중량물을 작업하기 때문에 로봇을 적용하기가 수월치 않았다. 자동차의 경우 부품의 중량이 최대 20~30㎏에 불과하지만 조선에서는 10~20톤에 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2~3년 전부터 각종 옵션 기능들을 이용해 로봇이 레일을 주행하며 용접하는 방식이 조선업에서도 서서히 적용되고 있다. 또한 몇몇 조선업체는 전용로봇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밖에 중장비업체들이 해외 로봇을 수입해 생산라인을 자동화하고 있다.

2. 용접로봇이 관련 산업에 미친 영향은?
용접로봇을 적용하여 생산라인을 자동화함으로써 제품의 생산 주기를 확보하고 작업자가 직접 용접하는 것보다 품질을 균일화할 수 있다. 하지만 어느 산업분야와 마찬가지로 용접로봇은 관리측면에서 유지보수에 수고를 들여야 하는데다 투자금액에 대한 부담이 크다는 것이 단점이다. 또 용접로봇의 80% 이상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도 가격 상승의 한 요인으로 지적된다.
그러나 수입이나 자체 개발을 떠나 용접로봇의 적용은 전 산업분야에 실익을 안겨준다. 용접 품질의 향상으로 인한 제품의 안정화와 생산성 증가가 바로 그것이다. 용접로봇의 수입에 대해서도 반대급부로 로봇과 수반해 다른 산업에 적용되는 외국의 선진기술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우리보다 더 발전된 로봇을 도입하면서 외산 로봇의 문제점을 발견, 해결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로봇기술 역시 발전하게 된다.

3. 현재 레이저용접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그렇다면 레이저용접로봇의 시장성에 대한 전망은?
레이저가 용접, 절단에서 크게 적용되고 있지만 용접로봇에의 적용은 아직 미미하다. xy축 테이블을 이용해 레이저장비를 전용기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로봇에 레이저용접장비를 조합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로봇에 적용하기에는 아직까지 레이저장비가 워낙 고가이기 때문이다.
자동차 분야에서 두세 기업이 레이저용접로봇을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전량 유럽이나 미국으로부터 수입해 들여온다. 레이저용접로봇은 시장성이 있고 앞으로 성장할 분야지만 아직은 걸음마 단계라고 생각된다. 특히 투자비 부담이 시장 확대를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4. 용접기와 로봇이 전체적으로 잘 이뤄져야 좋은 용접로봇이다. 그런 점에서 두산메카텍의 용접기와 로봇의 인터페이스는 어느 정도 수준인가?
국내에는 로봇메이커와 용접기메이커가 무수히 많다. 그러나 현재 로봇에 적용해 쓸 수 있는 순수한 국내 용접기메이커는 얼마 되지 않고 대부분이 유럽, 일본, 미국 등 외국 용접기메이커들이다. 두산메카텍은 외산뿐만 아니라 국산 용접기와도 인터페이스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오래 전부터 해 왔다. 로봇과 용접기의 인터페이스가 100% 이뤄지는 것도 있지만 가끔 용접기의 세세한 기능을 다 구현하지 못하고 70~80% 정도에 그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용접기의 기능을 거의 완벽하게 구현해 내고 있다.

5. 지난해 자동차산업에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의 수요가 감소했다. 이에 대한 장기적인 전망과 다른 산업 분야에서 용접로봇의 수요 증감에 대한 예상은?
두산메카텍의 FA사업부는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용접로봇을 주로 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용접로봇 수요 감소는 여러 언론 보도를 통해 접해 왔으며 실제로 지난해 신차 개발이 2006년 대비 감소했다. 또한 올해 역시 지난해보다 조금 줄어들 계획이라고 한다. 개발이 되어야 투자가 많이 일어나는데 이런 점에서 내수 시장에서의 입지가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사에서 중국, 인도, 러시아, 멕시코 등 해외 공장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때문에 해외에서의 자동차 생산라인이 대폭 신설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해외까지 포함해 국내 자동차사의 연간 생산량이 400~5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밝게 전망하고 있다.

6. 타사와 차별화된 귀사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두산메카텍은 용접로봇 경력만 25년으로 많은 자동화설비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자동차부품 중에서도 블랙바디라고 불리는 로암, 서스펜션, 크로스밸브 등은 아크용접을 해야 하는 부품인데 이를 생산하는 자동화설비를 자동차 3사에 납품한 많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는 정해진 시간 안에 빨리 생산하되 용접할 때 변형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두산메카텍은 이에 관한 유사한 설비를 많이 해 오면서 단기간에 수행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했다.
스폿용접을 하는 화이트바디의 경우에는 응답속도가 빨라 로봇이 용접기에 맞춰 신속하게 작업하고 진동을 억제해야 스폿을 찍을 때 정확하게 포지션을 찍을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두산메카텍에서 취급하는 야스카와 로봇은 속도, 용접동작, 자세가 탁월하고 진동 억제 기능이 뛰어나다. 그 외에 두산메카텍은 스폿용접로봇의 주변설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응용기술력이 높고 인적자원이 축적돼 주로 Turn-key로 일을 맡아 한다.

7. 귀사의 용접로봇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은?
국내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업계의 용접로봇 수요가 줄어드는데다 높은 자동화율로 포화 상태에 와 있다. 그러나 현재 자동차사가 중국, 인도, 멕시코, 러시아 등 해외로 이전하면서 용접설비도 동반해 해외에 수출되는 경우가 늘어났다. 또 용접시장 중에서도 중장비산업, 조선업이 자동화율이 낮은 편이다. 여기서 공법을 검토해 주면서 자동화율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유저에게 제안해 용접로봇의 매출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
■ 문 의: 두산메카텍㈜ FA사업부
■ TEL: 055-270-0551
■ FAX: 055-273-2507
http://www.mecatec.co.kr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중국상해문의처: TEL:(021)6402-6190(代表)         FAX:(021)6402-8912
Copyright ⓒ 1992-2007[창립15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