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적용 가능성 있는 레이저특징 살려 틈새시장 공략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다양한 적용 가능성 있는 레이저 특징 살려 틈새시장 공략

해광레이저 이재훈 대표
1. 국내 절단 임가공 산업의 현실과 생산 현황은?
당사는 미국 유니버설레이저社의 한국 대리점으로, 레이저 종합기 판매 및 절단이나 마킹 임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다. 따라서 경기 위축으로 인한 국내 자동차 업계나 조선소 업계 등 전반적인 임가공 업체들의 현실은 파악하고 있진 않다. 그러나 레이저 절단 임가공업에 종사하는 업체 중 하나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레이저를 활용한 산업 시장은 굉장히 넓고 다양해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면 지금과 같은 경기 불황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당사의 경우 최근 경기 불황으로 인해 폐업이 늘어나고 점포를 내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오히려 간판업이나 광고업계의 주문은 소폭 상승했다. 이처럼 크던 작던 산업 전반에 걸쳐 자리잡고 있는 레이저 절단 임가공업의 적용 분야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경기에 영향을 받는 곳도 있겠지만, 당사와 같이 매출액이나 생산량이 여전하거나 오히려 상승한 곳도 있을 것으로 본다.

2. 국내 절단 임가공 산업의 시장 규모와 유통 규모는?
거의 비슷하다고 본다. 10년 전에 당사가 설립될 때까지만 해도 철판을 절단 가공하는 업체만 있었지, 당사와 같이 아크릴이나 섬유 등 비금속을 레이저로 절단하거나 마킹하는 사업체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당사와 마찬가지로, 그 규모가 큰 철판 임가공 업체가 손대지 못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업체가 늘어났으며, 이런 업체들은 작년처럼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성이 워낙 밝은 데다, 불황이라고 해도 광고나 간판 쪽은 IMF 시절과 같이 호황을 누리고 있기 때문에 시장 규모는 거의 비슷하거나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3. 국내 절단 임가공 산업의 생산 기술과 용접 기술 수준은?
철판 절단 가공 쪽은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좀 다를지 모르지만, 레이저 기술 자체는 해외 기술이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당사가 쓰는 소형 CO₂ 레이저도 2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미국 유니버셜레이저社 제품으로 연간 4천 대 이상의 생산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에도 이미 300∼500여 대 이상이 들어와 있다. 레이저 빔 발생 장치도 주로 미국에서 들여오고 있는 데다, 소형 레이저 절단기는 아직까지 국내 기술 수준이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4. 국내 절단 임가공 산업의 기술 개발과 기업 경영에 있어 애로사항은?
당사와 같이 레이저 절단 및 마킹을 중점으로 임가공하는 업체는 앞서 언급했듯 시장이 워낙 크고 향후 전망도 밝기 때문에 업체 경영에 있어 문제점은 그다지 없다. 그러나 역시 품질 좋은 레이저 기기를 해외에서 수입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기계 값이 비싼 게 문제가 된다. 특히 최근 달러 가치 상승으로 인해 레이저 제품의 경우 가격이 수천 만에서 수 억에 이르는 경우도 많아 제품 판매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말은 즉, 임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가 품질 좋은 기계를 새로 들이지 못하므로 기술 개발에 신경을 쓰지 못한다는 말과도 상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5. 동종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에 바람이 있다면?
현재 포털 사이트를 살펴보면 레이저 관련 카페가 수십 개나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카페는 “레이저란 무엇인가”, “향후 레이저 산업의 전망은 어떠한가” 등을 설명하는 등 이론적인 측면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레이저를 활용한 절단 및 가공 종사업계에 필요한 정보는 서적이나 논문을 살펴보기만 하면 알 수 있는 이론적이고 탁상공론적인 내용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레이저를 산업 현장에서 사용 시 직면하는 문제점이나 구체적인 사례 등이다. 따라서 앞으로 동종업계 종사자들은 직접적으로 면대면(面對面)으로 만나 이야기하는 자리가 아니더라도 인터넷을 통한 카페 활동 등 현장감이 묻어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6. 향후 귀사의 기술 개발과 기업 정책 방향은?
당사는 철판 임가공이 아닌 나무나 아크릴 등 비금속을 주로 절단 임가공하는 업체다. 당사가 판매?사용하는 미국 유니버셜레이저社 레이저 기기의 특징은 절단과 마킹이 함께 되는 레이저 종합기라는 것이다. 단순 철판 가공이 아니므로 최근 조선업 및 자동차 업계의 경기 불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도 다방면의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주문을 받은 후 신속하게 작업하여 당일 및 차일 배송을 실시하므로 고객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또한 온라인 광고를 통해 어떤 기기를 사용하는지 또는 어떤 샘플을 제작했는지 등 정보를 확실하게 공개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으며, 고객이 원하는 어떤 소재에라도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거나 응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진다.

  • 문의처: 해광레이저
    - Tel: 02-2298-2257
    - Fax: 02-2298-2245
    - http://www.hlaser.co.kr
  • 제2회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09[창립17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