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레이저마킹 적용시장 확대 전망 국내 광산업 육성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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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레이저마킹 적용시장 확대 전망 국내 광산업 육성 절실!

BJ레이저시스템 변기선 대표
1. 국내 레이저 설비산업의 현실과 생산현황은?
올해 초는 작년에 비해 마킹기 판매율이 소강상태를 보였지만, 4∼5월에 들어 견적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 등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특히 최신 레이저 기술인 ‘파이버 레이저’를 장착하는 당사의 경우, 기존의 레이저보다 콤팩트하고 여러 가지로 장점이 많기 때문에 마킹기 시장 내 반응도 좋고 판매율도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뿐 아니라 레이저 적용 초기에는 주로 전자 산업 분야에서 IC칩 위에 모델 넘버, 회사 로고 등을 표시/마킹하던 데서 시작된 마킹 분야가 전자산업 전반으로 확대 적용하게 되면서 점차 타 분야 적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동차 부품 마킹에도 적용되고 있다. 그 전에는 타각기를 사용했지만, 점차 자동차 부품이 고강도화되고 생산 수량도 늘어남에 따라, 자동화 라인에 적용이 편리하고 유지 보수가 용이하며 고속 운전이 가능할 뿐 아니라, 취부가 간편하며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는 레이저 마킹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이는 초기 투자비용이 기존의 타각기보다 레이저 마킹기가 비싼데도 불구하고 향후 작업량 및 생산량, 효율성, 마킹 품질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해 볼 때 레이저 마킹기가 초기 투자비용을 상쇄할 정도로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지금까지 스티커나 실크스크린으로 해왔던 작업들을 이제는 레이저 마킹기로 대체하게 되면서 생산 능률 향상은 물론, 제품 이미지 개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레이저 마킹기를 사용하면 기존 라벨 부착 방식이나 인쇄 기법보다 깔끔한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어, 제품 디자인과 제품 이미지를 중시하는 최근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다고 본다. 더욱이 전 세계적 추세가 ‘그린에너지’인 만큼 레이저를 쓰게 되면 다른 공정에 비해 공해를 전혀 일으키지 않으므로, 앞으로 그 적용 범위가 더욱 늘어나게 될 것으로 판단한다.

2. 국내 레이저 설비 산업의 시장 규모 및 유통 구조 현황은?
국내 레이저 마킹기 판매 업체는 약 50개 정도인데, 이는 마킹기 완제품을 수입 판매하는 업체까지 포함한 수로, 당사와 같이 기본적인 핵심 기술만 수입하고 다른 기술은 자체 개발하여 제조하는 업체는 정작 약 20∼30개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국내 레이저 마킹 시장 규모는 연간 500억 원 정도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레이저 마킹 가격이 대개 5천만 원대 선인 것을 감안하면, 국내에서만 한 해 판매되는 마킹기가 천 대에 이른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레이저 마킹기는 드릴 작업은 물론이고 와이어 스트립핑, 납땜, 표면 처리까지 담당하는 등 응용 범위가 다양한 만큼 레이저 절단 시장에 비견될 정도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아직까지 레이저 마킹기는 제품 자체는 다른 방식에 비해 고가라고 볼 수 있지만, 전망이 좋기 때문에 점차 이 시장으로 뛰어드는 신규 업체가 늘어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기술도 향상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가격 경쟁에 따라 점점 더 레이저 마킹기 가격도 내려갈 것이다. 그러니 가격이 어느 정도 내려간다면 2차 절단 시장 규모를 뛰어넘을 정도의 큰 시장이 형성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한다. 이에 따라 레이저 마킹 임가공 업체도 늘어날 것이다. 기존 방식에 따라 임가공하는 곳은 이미 많이 생겨나 있기 때문에 경쟁력 면에서 힘들겠지만, 레이저 임가공의 경우에는 아직도 보급 단계에 있고 또 적용 범위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아직까지는 전망이 좋다 하겠다.

3. 국내 레이저 설비의 기술 개발과 기업 경영에 있어 애로사항은?
레이저 마킹기를 이용한 사업은 국내에서는 약 15년 전에 시작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전에는 주로 마킹기 완제품을 수입해서 판매해 왔다. 이처럼 레이저를 적용한 산업은 국내에서 생성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새로운 분야인 만큼 어느 정도 안정성을 갖추기까지 애로사항도 있다. 그러나 규모 면이나 자금, 판매 영업 면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은 국내에서 레이저 마킹기 산업이 어느 정도 정착화되고 안정화된다면 저절로 좋아질 것이라는 판단이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각 마킹 업체마다 독자의 기술력을 더욱 개발하고 영업력을 높여 경쟁력을 갖춰야 하는 것이 필수적일 것이다. 해외의 경우를 보더라도 레이저 마킹기 시장은 증가 추세기 때문에, 국내 역시 마킹기 적용 업체 및 판매 업체가 늘어나게 될 것이다. 그에 따라 경쟁은 더 치열해지겠지만 이는 마땅히 감수해야 할 부분으로서, 기술력이나 영업력, 자본력으로 승부수를 띄워야 하면 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아직까지 레이저 마킹 업체는 소규모 업체가 많기 때문에 인재 양성 및 채용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어느 정도 경력을 쌓으며 기술을 가진 인력들이 이직을 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고, 인재 모집에 있어서도 요즘은 중소기업에서 일하려는 인재들이 줄고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구직난’ 속에서의 ‘구인난’이라고 할 만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막상 사람을 채용하려고 해도 중소기업은 다들 외면해버리는 현실이다. 이런 상황은 다른 분야에서도 심각한 문제점이 되고 있으며,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든 빨리 해결해야 할 문제라 본다.

4. 국내 레이저 설비 산업의 육성 방안은?
동종업계 간 정보 교환의 필요성을 크게 느낀다. 작은 국내 시장에서 서로 지나치게 경쟁 하기 보다는 부족한 부분은 서로 보완하고 기술 협력하여 해외 시장을 공략하면 우리나라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실정상 아직은 서로가 자사의 정보를 공개하기를 꺼리고 있기 때문에 동종업계 간 기술 및 정보 공유는 조금 어려울 것도 같다. 그러니 레이저 관련 업체들이 서로 한 곳에 모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기술 제휴할 수 있는 간담회라던가 세미나 등과 같은 모임이 많아져, 심도 깊게 기술이나 정보를 토론하는 자리가 많이 마련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광산업 육성에도 힘을 기울였으면 한다. 현재 우리나라 대학에는 광학 관련 전공 학과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레이저의 전망이 밝다는 것에 감안하여 국내에서도 레이저를 위시한 광학에 대해 전문으로 배울 수 있는 학과나 기회가 많아지면 국내 레이저 분야 기술과 산업이 육성되지 않을까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자금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본다. 광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 자금을 만들어, 테마를 가지고 광산업 관련 연구 및 프로젝트를 기획한다던지 투자를 더욱 늘려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5. 우리나라 기술력의 해외 경쟁력은?
유럽에서도 핵심 기술을 가진 업체는 몇 안 된다. 그 외 업체는 핵심 기술을 수입하고 그 밖의 다른 기술은 자체 개발하여 승부하므로, 해외 업체나 우리나라 업체나 경쟁할 수 있는 상황이나 조건은 비슷하다 하겠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건비가 많이 오르긴 했지만 가격 경쟁력 면에 있어서 해외 제품에 비해 유리하며, 기술력에 있어서도 외국 다른 업체에 비해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 가까이에 있는 중국과 비교해도 생산성이나 기술 경쟁력에 있어서는 우위에 있다고 본다.
특히 당사의 경우 주로 적용하고 있는 파이버 레이저가 마킹 기기에 적용해도 고출력이 가능한 데다 콤팩트하며 여러 가지 분야에 적용 가능하므로 기술적으로 우수하다 하겠다. 물론 다른 해외 회사와 마찬가지로 레이저 발진 장치를 비롯한 핵심 기술은 해외에서 수입하지만, 시스템을 구성하고 테스트해서 제조 판매하는 것은 국내 자체 기술력으로 감당하고 있다. 즉, 해외 핵심 기술 50%, 당사의 기술 적용과 장비 제조, 소프트웨어 기술은 당사의 기술인 것이다. 국내 마킹기 업체들도 대부분 상황은 비슷하다 본다. 그러니 우리나라 기술력은 해외 다른 업체와 비교해도 당당히 겨룰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6. 당사의 기술 개발과 기업 정책 방향은?
집중적으로 기술 투자에 전념하여, 당사만의 고유 독자 소프트웨어 기술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해외 시장에 좀 더 주력해서 유럽 및 아시아 권역을 비롯하여 해외 판로 개척에도 더욱 주력할 생각이다.
앞서 말했듯 당사는 초창기부터 최신 기술인 파이버 레이저를 마킹기에 적용해 왔기 때문에 파이버 관련 기술은 다른 업체보다 앞서 가고 있다고 자부한다. 특히 자동화 응용 기술이 다른 업체에 비해 뛰어나므로 향후 더욱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여 다방면에 더욱 폭넓게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는 마킹에 주력을 해왔지만 올해부터는 레이저 커팅과 용접으로도 업종 추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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