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현장 적용이 가능하도록 산업화하는 것이 중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 현장 적용이 가능하도록 산업화하는 것이 중요!

한양대학교 교수 이세헌
Hanyang University. Ph.D./Professor Sehun Rhee
1. 국내 용접 측정 검사 장비 산업의 현실과 생산 현황은?
용접은 최종 산물(End Product)이 아니라 생산 공정에 불과하지만, 제품의 질을 결정하는 결정적 요인이 되므로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용접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그 용접 상태를 파악하는 일은 용접 작업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조선, 자동차, 전자부품, 항공기 제작에 있어 용접이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으로, 용접 상태를 제대로 검사하지 못해 결함이 발생한다면 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그만큼 용접부 측정 및 검사 작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용접 측정 및 검사하는 방법은 보통 세 가지로 분류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용접 검사 부위에 따라 용접 ‘내부 검사’ 및 ‘외부 검사’로 구분할 수 있고, 용접부 검사 시 파괴 여부에 따라 ‘파괴 검사’와 ‘비파괴 검사’로 구분하기도 하며, 마지막으로 용접 검사 작업의 투입 시간에 따라 용접 ‘작업 후 검사(Off Line)’ 및 ‘작업 중 검사(On Line/Real Time)’로 나눌 수 있는 것이다. 이 중에서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의 경우 실시간 ‘작업 중 검사’에 속한다.

2. 국내 용접 측정 검사 장비 산업의 시장 규모와 유통 규모(구조)는?
용접 산업의 시장 규모는 산업에서 용접이 얼마나 적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용접봉이 얼만큼 사용되는지에 따라 판단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용접 작업이 대부분인 조선업이 전 세계 시장에서 1/3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전체 용접 산업의 시장 규모는 굉장히 넓다고 하겠다. 이에 따라, 현재 용접부 측정 및 검사 장비 산업의 국내 시장 규모도 수백억 원대를 호가할 정도로 넓기는 하지만, 그 중에서 실시간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의 경우 기술은 충분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험 부족 등 실제적으로 현장에 기술을 적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 미국, 일본, 독일, 캐나다 등 외산 장비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다.

3. 용접 산업에 있어 용접 측정 검사의 중요성은?
앞서 말했듯, 용접 작업 시 결함이 발생하면 제품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측정 및 검사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성수대교 붕괴 사건을 비롯하여 큰 인명 재해로 이어졌던 사고들은 용접 부위에 결함이 생겨서 발생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런 사고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용접 후 결함 여부가 있는지를 정확히 측정 검사해야 하는데, 기존에는 주로 결함 판독을 전문가의 경험에 의존하고 있었으므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했다. 왜냐하면 육안으로는 내부 용접 상태를 확인할 수 없을 뿐더러 용접 결함 패턴도 일정하지 않았으므로 용접 검사 결과가 정확하지 않았으며, 행여 발생할지 모르는 결함을 줄이기 위해 용접 작업을 늘리는 등 쓸데없는 재료의 소비가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과 같은 장비 산업이 발전하면 정확한 용접 검사가 가능해지게 되어 불필요한 재료 소비를 줄임으로써 원가 경쟁력을 키울 수 있으며, 안전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된다.

4. 국내 용접 측정 검사 장비 산업의 기술 수준은?
우리나라의 경우 용접 분야 기술 올림픽에서 15연패를 달성할 정도로 용접 기능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용접 측정 및 검사 장치는 기능적인 기술보다는 소프트웨어적인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기능적인 용접 기술과는 별개이며, 다만 용접 기술이 강한 만큼 필요에 의해 측정 및 검사 장치 산업도 발전할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고 본다. 일례로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의 경우 이미 십여 년 전부터 카이스트를 비롯해 한양대, 부경대, 영남대, 기계연구원 등 대학 및 연구 기관과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포스코등 용접을 주로 하는 대기업에서 적용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기술 수준으로만 봤을 경우 해외 어느 나라와 비교해 봐도 기술력 측면에서 차이가 거의 없거나 우수한 편이다. 그러나 이처럼 기술 잠재력은 충분한데도 외국에 비해 현장에 적용하는 기술력이 떨어지며, 만약 산업화를 통해 현장 적용을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본다.

5. 국내 용접 측정 검사 장비 산업의 해외에서의 경쟁력은?
앞서 언급했듯,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의 경우 대학을 중심으로 기초 기반 연구가 10여 년간 수행되어 왔기 때문에 학문적인 기술력은 충분하지만, 아직 산업 현장에 적용하는 기술력이 부족한 데다 이를 개발하여 산업화하려는 업체들의 규모가 영세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경쟁력을 갖추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단 산업 적용에 성공하여 상품화된다면 해외에서의 경쟁력은 충분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시장 규모가 작긴 해도 전 세계적으로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 장치를 공급하는 업체가 적기 때문에, 상품화된다면 시장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할 정도로 많은 매출액을 올릴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다.

6. 국내 용접 측정 검사 장비 산업의 애로 사항은?
용접 측정 및 검사 장비 개발은 생각보다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장비 산업으로, 고급 인력의 확보가 절실하다 하겠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고급 인력들은 용접 산업을 3D라 생각하고 무조건 기피하면서 향후 전망이 좋다고 여겨지는 BT나 IT 산업으로 몰리는 경우가 많아, 용접 산업의 인력 부족이 심각한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실질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 장비를 개발하는 데에는 장기간의 시간이 요구되며, 이에 따른 자금도 많이 필요하다는 것도 국내 용접 측정 검사 장비 산업 발전에 있어 장벽이 되고 있다. 용접 작업은 용접 재료 및 두께에 따라 달라지고, 조선 분야냐 자동차 분야냐 등 산업 분야에 따라서도 달라지며, 더욱이 같은 산업 분야 내에서도 어떤 공정이냐에 따라서도 달라지는 등 용접 환경이 정형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실시간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 장치를 실제 현장에 적용시키기란 매우 어렵다. 이 모든 용접 작업 환경에서의 결과를 DB화한다면 일부 현장에는 적용하여 신뢰도를 갖출 수 있겠지만, 이렇게 되기까지 자금과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므로 영세한 국내 개발 업체들이 좀처럼 시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국내의 경우 시장 전망은 좋아도 이 장치를 연구 개발할 고급 인력들이 부족하고 산업에 적용하기까지의 개발 기간이 오래 걸리며 자금 또한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시장이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7. 국내 용접 측정 검사 장비 산업의 육성 및 개발 방안은?
용접 측정 및 검사 장비는 조선, 자동차, 항공, 철도와 같이 용접이 기본이 되는 산업에 있어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최근 정부의 지원이나 육성 정책은 모두 BT, IT, ST 등 첨단 기술에만 초점이 맞춰 있어, 우리나라에 있어 실질적으로 ‘돈’과 ‘경쟁력’이 되는 생산 기반 기술은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첨단 산업을 육성하는 것도 향후 국가 발전을 위해 중요하지만,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정작 현재 국가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기반 산업을 도외시한다면, 첨단 산업으로 국가가 부강해지기도 전에 기반 산업의 도태로 인해 주저앉아버리는 일이 발생할 것이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첨단 산업에 지원 투자하는 것만큼 용접 산업을 비롯한 국가 기반 산업에도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육성 및 지원을 계속해 나가야, 국내 용접 측정 검사 장비 산업도 같이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한편, 기술적으로는 하루 빨리 실시간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 기술을 산업화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함과 동시에, 이제는 용접 결함을 실시간으로 검사하는 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결함 이유를 알아내 결함 없는 상태로 만드는 ‘모니터링 액티브 컨트롤’ 장비의 개발도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이다.

8. 국내 용접 측정 검사 장비 산업의 향후 전망은?
용접은 제조업 중 가장 중요한 공정으로,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의 경우 금융 및 서비스 분야로 치중하면서 제조업을 피하고 있으며, 일본과 독일도 점차적으로 제조업은 줄여나가면서 선진국과 같은 금융 및 서비스 산업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선진국이 포기한 제조업을 넘겨 받으며 조선 및 자동차, 반도체, 항공기 산업 등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 이 시기가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실시간 용접 모니터링 기술 등 용접 측정 및 검사 장비 산업 발전 측면에서 세계적인 기술과 기업을 보유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본다. 따라서 이번 호기를 맞이하여 정부 및 기업과 대학 등에서 용접 측정 검사 장비 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자금을 투자하고 개발 연구를 계속해 나간다면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본다.

9. 동종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에 바람이 있다면?
기술을 개발하는 이유는 실제적으로 산업에 적용되어 국가를 발전시키고 국민의 삶을 한층 윤택하게 하는 데 있다. 즉, 모든 기술은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말이다. 용접 모니터링 장치를 비롯한 용접 측정 및 검사 장비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정부는 용접이 기초가 되는 생산 기반 기술에 대한 육성 및 자금 지원을 늘려나가, 학문적으로는 용접 모니터링 장비가 실질적으로 산업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한편, 동종업계의 경우에는 이런 기술이 BT, IT, ST에 뒤지지 않는 중요한 산업 분야임을 인식하고, 만약 좋은 기술을 개발한다면 자신 있게 국내외 저널을 통해 홍보하는 등 적극성을 가지고 산업 발전에 기여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 문의처: 한양대학교
    - Tel: 02-2220-0438
    - Fax: 02-2299-6039
  • 제2회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09[창립17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