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내 FSW 산업 발전의 핵심 키워드? 첫째도, 둘째도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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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국내 FSW 산업 발전의 핵심 키워드? 첫째도 ‘홍보’ 둘째도 ‘홍보’!

㈜윈젠 기술연구소 연구소장 박찬구
Winxen Co.,Ltd Research Institute Director Park Chan Gu
1. 국내 마찰 교반 용접 설비 산업의 현실과 생산 현황은?
FSW 기술은 국내에 소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기술이다. 국내에서 FSW 설비를 제일 처음 개발한 당사의 경우에도 FSW 설비를 개발한 지는 불과 4~5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으며, 장비가 개발되어 시장에 유통되기 시작한 것도 이제 2년째다.
현재 FSW 설비가 실제로 적용되는 것은 LCD 생산 공정 설비 부품 및 자동차 부품 일부에 제한적이며, 그 외 철도 산업에는 적용되고 있지는 않은 상태지만 상용화를 위해 연구 개발 중이다.
선박 산업의 경우 기존에 쓰였던 FRP 대신 연비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알루미늄이 대두되면서, 당사와 중소조선연구소가 알루미늄 소형 요트 및 보트 제작에 FSW 기술 적용을 정부 과제로 진행 중에 있다.
한편 자동차 산업의 경우 일본 및 유럽에는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이나 고급 세단 차량 차체에 알루미늄이 사용되면서 FSW 기술이 적용되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에는 아직 이러한 알루미늄 차량이 생산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기술 적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렇듯 국내에는 FSW 기술이 이제 막 도입되기 시작한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이렇다 할 시장은 형성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FSW 기술이 가진 장점으로 인해 향후 외국의 선진 사례와 같이 그 산업 및 시장이 발전할 것으로 전망한다.

2. 마찰 교반 용접 설비의 국내 생산 기술과 용접 기술 수준은?
해외 선진 기술을 많이 따라잡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 부품은 해외에서 수입해야 하는 등 국내 FSW 기술 수준은 해외 기술 수준의 70%에서 80% 정도라고 생각한다.
국내 FSW의 생산 기술 현황을 살펴보자면, LCD 반도체 생산 공정에 일부 FSW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철도 산업 분야에서는 상용화 바로 전 단계까지 와 있는 상태로 파악하고 있다. 당사의 경우 국내 L사와 함께 차세대 자기부상열차 시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중이므로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상용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자동차 산업에 적용되는 FSW 기술은 주로 점(Spot) 방식의 FSW 기술이며, 당사의 경우 언제든지 적용 가능할 정도로 장비나 기술은 확보되어 있는 상태인 데다 NEP 인증도 받은 상태지만, 그 적용 시기는 향후 자동차 회사에서 국내 알루미늄 차체를 언제 적용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3. 마찰 용접 설비의 적용·응용 분야 및 시장 전망은?
자동차 및 철도, 항공 등 수송 산업에서의 적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기존과 같이 수송 수단의 차체를 철판으로 했을 때는 저항 용접이나 미그 용접 등 용융 용접으로 인해 유지 보수 비용뿐 아니라 환경적으로도 유해 물질이 배출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수송 수단의 차체를 알루미늄과 같이 경량 금속으로 대체하게 되면 원가 절감은 물론 효율이 좋아지게 되므로 전 세계적으로 수송 수단을 알루미늄으로 대체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현재 국내 자동차 기업의 경우 차체 전부 모두 알루미늄으로 하지는 않아도 일부 트렁크 등에 알루미늄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대형 선박 중에는 LNG선 탱크 등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과 같이 비철금속과 관련한 용접에서 FSW 기술이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의 기술 적용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한편, 철도 산업의 경우 일본 히타치(日立) 사가 FSW 기술 관련하여 가장 많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으며, 적용 사례 또한 많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은 철도 알루미늄 차체에 대해 FSW 기술로 적용해 용접하는 데 반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주로 스테인레스강을 사용하여 전량 미그 용접함으로써 알루미늄 차량의 경우 차량 1대당 1억 정도로 일본의 차량에 비해 비싼 편이며, 이로 인해 해외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이 뒤떨어지는 형편이다.
그러므로 향후 우리나라 역시 원가 경쟁력이 좋은 알루미늄 차체를 생산하기 위해 FSW 기술 적용이 상당 부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외에도 FSW 기술이 가장 먼저 적용된 바 있는 항공 분야뿐 아니라 국내에서 새롭게 기술 적용되고 있는 LCD 반도체 산업에도 기술 적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기존의 용접 방식으로는 도저히 용접할 수 없었던 부분이나 성질이 다른 두 재료 간 이종접합의 경우에도 FSW 기술이 적용되면서 향후 그 시장이 무궁무진하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4. 마찰 용접 설비의 국산화(개발·연구·사용)에 있어서 어려운 점은?
가장 큰 문제는 역시 국내에는 FSW 기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지금은 그나마 다소 나아졌기는 했지만, 2년 전 당사가 장비를 개발하고 나서 처음으로 홍보를 위해 전시회에 출품했을 때만 해도 FSW 기술이 무엇인지 아무도 알지 못했을 정도였다.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은 실질적으로 이 장비를 도입해야 하는 사업가들에게 확신을 주지 못한다는 말과 상통하며,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검증 안 된 기술에 설비 투자하는 사업가는 없기 때문에, FSW 기술이 국내 산업계에 적용되는 데 시간이 걸리는 원인이 된다.
또한 기존의 용접 기술들은 KS나 ISO 등으로 규격화되어 있는 데 반해, 아직까지 FSW의 경우 규격화되지 않은 것도 문제라고 본다.
국내 산업 분야 중에는 규격화된 기술만을 적용해야 하는 방위산업이나 한국 전력 등 일부 산업 분야가 있기 때문에, 우선은 ISO 및 KS 등을 획득하는 등 이런 절차적인 뒷받침도 필요하다고 본다.

5. 국내 마찰 교반 용접 설비 산업의 육성 방안은?
앞서 말했듯, 국내 FSW 산업 발전에 가장 저해되는 것은 FSW 기술에 대한 인식 부족이므로, 현재 상황상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FSW 기술에 대한 ‘홍보’라고 생각한다.
이 기술이 기존의 공법보다 친환경적이고 유지 보수비가 덜 들어가는 효율적인 공법이며, 더욱이 현재 가장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녹색 성장에 있어 기본이 되는 기술임을 학교 및 연구소, 산업체에 적극적으로 알림으로써 사람들의 인식 변화를 촉구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로써 관련 기술을 더욱 많이 연구 개발하여 결국에는 산업 전반에 기술이 도입될 수 있도록 하여 시장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6. 향후 귀사의 기술 개발과 기업 정책 방향은?
당사의 제품은 무엇보다 가격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해외 제품의 경우 한 장비당 4억∼5억의 고가 장비인 데 반해, 당사의 경우 그 절반의 가격으로도 설비를 제작할 수 있다.
그러나 가격 경쟁력은 좋은 데 반해 아직 국내에 FSW 기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역시 우선은 FSW 기술에 대한 홍보에 집중할 생각이다.
당사가 FSW 장비를 제작하여 판매하는 회사인 만큼 장비 판매를 위해서는 아직 국내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FSW 기술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느낀다.
따라서 우리보다 먼저 기술 개발하여 산업 전반에 적용하고 있는 외국의 선진 적용 사례를 분야별로 정리하여 관련 산학연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7. 동종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에 바람이 있다면?
일본이 공업 및 산업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정부 단체나 지자체가 새로운 기술 개발을 위한 자금과 연구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예로, 오사카나 교토의 경우 FSW 기술이 그 지역의 산업 발전과 일거리 창출 등 새로운 먹거리임을 인식해 지자체가 먼저 나서서 FSW 위원회를 만들었으며, 회사나 학교, 연구소에 연구 개발 자금을 지원하는 등 FSW 산업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자처한 바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정부 및 대기업 역시 FSW가 미래 산업에 있어 중요한 기술임을 인식하고 시장 발전과 기술 성장을 위해 어느 정도 지원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자금이나 규모 면에서 R&D에 지원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정부와 대기업의 지원이 있다면 FSW 시장 및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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