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내 레이저 절단기 산업, 유럽 등 해외 업체의 각축장!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국내 레이저 절단기 산업, 유럽 등 해외 업체의 각축장!

바이스트로닉코리아㈜ 대표이사 윤명규
Bystronic Korea, Ltd. CEO Yoon Myung Kyu
1. 국내 레이저 절단기 산업의 현황?
지난해의 경우 2008년도에 시작된 경기 불황의 영향으로 인해 레이저 절단기 시장도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고 본다.
그러나 올해로 접어들면서 금융 지원도 많이 완화되고 수주량도 늘어나면서 다시 활성화 조짐이 보이고 있으며, 이로써 금년 초 1사분기의 경우 레이저 절단기 시장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경기 불황 탈출과 경기 호전이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2. 국내 레이저 절단기 산업의 시장 규모 및 전망?
국내 레이저 절단기 산업에 있어 주요 시장 점유 업체는 독일 및 스위스 등 유럽 국가를 본사로 둔 해외 글로벌 레이저 업체를 비롯하여 일부 국내 업체 외 일본 업체 등으로, 이 중 해외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높은 편이다.
스위스를 본사로 한 당사의 경우에도 반도체 산업 및 기계 분야, 자동차, 전자 산업 등에서 국내 레이저 절단기 시장 중 거의 30% 정도의 마켓 쉐어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전 세계 레이저 절단기 시장에 있어서도 유럽 업체들이 관련 시장 점유율을 높게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기술력에 있어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아시아의 경우 특히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 등에서 레이저 절단기 산업이 계속 성장세로 이어지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국내 레이저 절단기 산업의 시장 규모는 경기가 정상적이었을 때를 기준으로 연간 신규 수요가 250~300여 대 사이인 것으로 판단되며, 금년 경기 회복이 예상대로 이루어진다면 2~3년 전 호황 수준에 접근할 것으로 기대된다.

3. 국내 레이저 절단기의 향후 개발 방향?
레이저는 첨단 업종으로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점점 자재 가공과 부품이 고품질화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국내 산업에 있어 레이저 절단기는 이 같은 첨단 기계에 적용될 부품의 개발 및 생산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이며, 그 중요성 또한 더욱 커지고 있다.
국내 제품들이 점점 고부가 가치화됨에 따라, 여기에 적용되는 제품 부품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도 레이저 절단기의 기술 개발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그 주요 기술 개발 방향으로는 국내 레이저 절단기의 주 수요처인 임가공 분야에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절단 속도의 향상과 더불어 절단 품질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다.

4. 국내 레이저 절단기 산업의 육성 및 지원 방향?
앞서 잠시 언급했듯 국내의 경우 대부분 레이저 절단기가 임가공 분야에서 많이 소비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단순한 임가공 분야와 더불어 자가 라인 운영 목적에도 부합되는 장비 개발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레이저 기계뿐 아니라 레이저 절단 시 필요한 주변기기들에 대한 관심과 기술 개발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는 생각이다.
레이저 장비만 고품질화된다고 해서 기계 성능이 좋아지고 효율과 생산성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국내에서 아직 원천 기술 확보에 성공하지 못한 레이저의 핵심 기술 외에도 그와 관련된 주변기기 산업을 활성화한다면 전체적인 레이저 절단기의 기계 품질 향상은 물론, 전반적인 레이저 관련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5. 귀 업체의 향후 기업 정책 및 기술 개발 방향?
당사는 금속 및 평판 소재 가공을 위한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인 바이스트로닉의 한국법인으로, 본사는 스위스와 독일에 소재하고 있다.
본사의 경우 전 세계 약 2000여 명의 직원들이 세계 각국에서 고객들에게 레이저 가공, 워터젯 가공 및 절곡기 시스템의 생산,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2005년도에 안양에서 설립된 한국 법인은 2006년부터 바이스트로닉의 레이저 가공기 및 워터젯 가공기, 절곡기 판매 및 서비스를 국내에 제공하는 회사로서 한국 시장에서 많은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여러 기간 Top Market Leader로서의 위치를 다져가고 있다.
앞으로도 여러 기반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문의처: 바이스트로닉코리아(주) ☎ 031-389-9800
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0[창립18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