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선시장 이미 포화, 플라즈마절단기 신규 시장 찾아야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조선 시장은 이미 포화, 플라즈마 절단기 신규 시장 찾아야

동양 하이프라즈마 대표이사 최진배
Dongyang Hi-Plasma Co.,Ltd CEO Choi Jin-Bae
1. 국내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현황?
당사의 경우에 비춰볼 때 작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경기는 비교적 좋았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이것은 모두 재작년에 수주를 받은 물량으로, 하반기 특히 10월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수주량이 거의 없었으며 이런 상황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선에서는 올해 들어 조선 산업에서도 신규 선박 수주가 지난해 대비 많이 늘었다고 하고, 일부 산업의 경우 설비 투자도 일어나는 등 경기가 회복되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플라즈마 절단기 업체에서는 이런 경기 회복세를 실질적으로 체감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는 듯하다.

2. 국내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특징은?
국내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은 주로 조선 산업 쪽에 편중되어 있는 상황으로, 현재는 조선 산업에 있어서의 플라즈마 절단기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있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조선 업계에 적용되고 있는 한정된 기존 기능에서 벗어나 일반 산업용으로 그 적용이 다변화되고 있는 추세다.
국내에서 이런 일반 산업용 플라즈마 절단기를 개발 출시한 업체는 유일하게 당사 한 곳밖에는 없다고 말할 수 있다.
기존 플라즈마 절단기의 경우 단지 절단만 가능했다고 한다면, 당사가 개발한 산업용 플라즈마 절단 장비의 경우에는 드릴도 부착하여 절단 작업에서부터 드릴 작업, 엔드밀, 탭 작업까지 한 공정에서 한번에 가공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런 산업용 플라즈마 절단기가 산업 전반적으로 잘 알려지지는 않은 상태다.
만약 당사의 장비와 같이 한결 향상된 절단 품질로 절단뿐 아니라 다른 작업까지 한 번에 가능한 일반 산업용 플라즈마 절단 장비가 산업 전반에 보급된다면 레이저 절단기와도 충분히 경쟁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한편,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에 있어 신규 시장은 플레이트(철판) 절단 산업으로, 기존에는 플레이트 절단을 레이저 절단기 및 가스 절단기로 해왔지만, 이제는 산업용 플라즈마 절단기도 많이 적용하고 있다.

3. 국내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시장 규모 및 향후 전망?
국내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전체 시장 규모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지는 못지만, 적어도 열 다섯 업체 이상이 서로 경쟁적으로 시장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반면에 앞서 언급했듯 다양한 작업까지 한 번에 가능한 일반 산업용 플라즈마 절단 장비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당사만 유일하게 생산 판매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향후 국내 플라즈마 절단 산업은 이미 포화한 조선 시장에서 벗어나 일반 기계 제작 산업 등 소형 장비 쪽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본다.



4. 국내 플라즈마 절단기의 기술 수준 및 향후 개발 방향?
국내 플라즈마 절단기의 기술 수준은 미국 등 선진 기술을 가진 해외 업체와 비교해 볼 때 거의 대등한 수준으로 많은 발전을 이룩했다는 생각이지만, 앞으로는 작업 환경 개선 및 환경 보호와 관련한 기술은 더욱 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즉, 플라즈마 절단기 사용에 있어 계속적으로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소음 및 흄 발생 등과 같은 문제점을 한층 개선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앞으로 더욱 폭넓은 산업 분야에서 플라즈마 절단기가 적용될 수 있으리라는 판단이다.

5. 국내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문제점?
플라즈마 절단기와 레이저 절단기는 각각 그 특장점과 쓰임새가 다르기 때문에 이들 장비의 차이점을 인식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은 플라즈마 절단기에 레이저 절단기 기능의 품질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아쉽다고 하겠다.
그러나 플라즈마 절단기는 레이저 절단기에 비해 가격이 1/3 정도에 불과하며, 절단 품질이 조금 떨어지는 만큼 레이저 절단기로는 절단하지 못하는 후판 절단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대개 플라즈마 절단기로 절단한 철판의 경우에는 그 후에 용접 작업과 같은 다른 후작업이 연계되어 있는 경우가 보통이므로 레이저 절단기만큼의 절단 품질까지는 필요치 않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처럼 가격 차이 및 각 기계 자체의 특성은 고려하지 않고 레이저 절단기급의 기능을 요구하는 것이 문제라는 생각이다.

6. 국내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육성 및 지원 방향?
국내 플라즈마 절단기 업체들은 대부분 중소업체로, 기술 개발에 대한 필요성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음에도 자금력이 그리 좋지 않아 선뜻 기술 개발에 투자하지 못할 뿐 아니라, 더욱이 이런 중소업체로의 자금 지원도 그리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다.
대부분의 중소업체들은 경기 불황 및 자금력 부족으로 인해 여러 번의 사업 실패를 겪었던 경험이 있고 또 이 경우 본의 아니게 신용도가 낮아지기도 한다. 그러나 현재 중소기업 자금 지원책의 경우 신용불량자이거나 신용불량자였던 업체에는 자금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업계 현실과 중소기업으로의 지원 자체에 괴리감이 있다는 존재한다는 생각이다.
자금을 투자한다면 기술 개발하고 사업 확대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한 단계 발전할 수 있겠지만, 지금의 중소기업에는 정책상으로나 현실상으로 이런 기회를 가질 여력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부에서 중소업체들이 투자할 수 있는 여건 및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7. 귀 업체의 향후 기업 정책 및 기술 개발 방향?
동양이엔지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동양 하이플라즈마라는 이름으로 덕트 자동화 직관기 및 CNC 플라즈마 절단기 분야의 전문 업체로 자리잡고 있는 당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라즈마 절단 사업의 국내 브랜드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당사의 3차원 CNC 플라즈마 절단&CNC 밀링 복합기계(PLAMILL)는 원판으로부터 1차 절단 가공된 소재를 한 개씩 머시닝 센터로 이송 및 클램핑하여 머시닝하던 일반 가공과 달리, 원판 전체에 네스팅된 모든 소재를 플라즈마 절단에서 드릴링, 탭핑, 엔드밀, 보링, 챔버링까지 한 번에 가공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앞으로 당사는 산업 기계 분야에서 쌓은 30여 년의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플라즈마 발진기와 기계 그리고 프로그램의 삼박자가 조화를 이뤄 최고의 성능을 100% 발휘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한다.

■ 문의처: 동양 하이프라즈마 ☎ 031-352-7846~7
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0[창립18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