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레이저 절단기, 품질 및 속도, 작업 환경 개선 삼박자로 진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개발 방향! 품질 및 속도, 작업 환경 개선 삼박자로 진화

고이케산소공업㈜ 기계판매부 과장 키무라 요시노리
Koike Sanso Kogyo Co.,Ltd. Machinery Sales Division Manager Kimura Yoshinori
1. 일본 레이저 절단기 산업의 현황?
일본의 경기는 2008년 미국발 금융 위기에 의한 불황의 여파로 매우 좋지 않은 상황으로, 조선 산업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일본 산업의 경우 전성기의 60% 정도밖에는 매상이 오르지 않고 있다.
최근 한국의 반도체 산업과 같이 일부 호황세에 들어선 산업이 있기도 하지만 일부에 불과한 산업만으로는 전체적인 경기를 다 지탱할 수는 없는 상황이며, 작년 대비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올해에 접어들어서도 매상은 여전히 전성기 대비 60% 정도 수준에만 머무르고 있다.

2. 일본 레이저 절단기 산업의 시장 규모?
일본의 절단기 산업은 한국과는 다른 양상을 띤다. 일본의 경우에는 절단만 담당하는 업체들, 즉 샤링업체들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조선 산업, 건축, 건설, 기계 등의 대형 업계에서도 자가 라인에서 직접 절단하지 않고 이러한 샤링 업체들을 통해 절단 가공 후 제품을 제작하는 시스템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레이저 절단기가 어느 산업 분야에 주로 적용되는지는 샤링 업체가 아니고서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으며, 그 시장 규모도 판단할 수 없다. 다만, 후판 절단기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당사의 경우에는 최근 연간 200여 대 정도의 매상을 올리고 있으며, 이것은 앞서 언급했듯 전성기에 비해 60% 정도에 불과한 수치로, 지금의 시장 상황은 그다지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있겠다.

3. 일본 레이저 절단기의 기술 수준?
앞서 언급했듯 일본에는 절단 작업만을 전문으로 담당하는 샤링 업체에 주로 제품이 공급되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장비의 절단 품질을 많이 따지게 된다.
그도 그럴 것이 절단기의 제품 품질이 좋지 않아 절단 품질이 뒤처지게 된다면 고객들이 구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샤링 업체에서 절단기 제조 업체에 무엇보다 절단 품질을 많이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일본의 절단 장비들의 기술력을 향상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비단 당사뿐 아니라 일본의 절단기 제조업체들의 제품 절단 및 기술력은 매우 뛰어나다고 자부한다.
그 반면, 아시아를 비롯해 미국, 유럽의 경우에는 일본과 같이 절단만을 도맡아 하는 절단 임가공 업체가 절단 산업의 주가 되기보다는 절단 장비를 구입한 업체 자체에서 직접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절단 작업 후 용접 등과 같은 후가공을 거치고 있기 때문에 절단 품질보다는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일본의 절단 장비에 비해서는 속도는 빠를 수는 있어도 절단 품질은 뒤처지는 것이 사실이다.

4. 일본 레이저 절단기의 향후 개발 방향?
앞서 언급했듯 일본의 절단기가 고품질을 실현하기는 하지만, 앞으로는 절단 품질은 물론 빠른 작업 속도로 인한 생산성 향상과 작고 세밀한 부분까지 정확하게 작업이 가능한 정밀 절단 그리고 작업자의 안전까지 고려하는 방향으로 기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이다.
또한 스테인리스, 티탄, 알루미늄 등 비철금속의 경우에는 레이저 절단기로 절단을 해야 하는데, 이들 소재가 더 두꺼워져도 정확하게 절단할 수 있는 기술과 절단 후 후가공을 전혀 필요치 않도록 더욱 깔끔한 절단 품질을 실현하는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본다.

5. 일본 레이저 절단기 산업의 향후 전망?
앞서 언급했듯 기술적으로는 두꺼운 철판을 얼마나 안전하고 빠르게 절단하느냐에 초점을 맞춰 품질과 생산성, 작업자의 안전, 자연 환경까지 두루 고려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또 경기 상황과 관련해서는 최근 몇 년간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으로 인해 레이저 절단기 산업을 포함한 일본의 전반적인 산업이 그다지 좋아지지는 않았지만, 한국 및 미국의 경기가 점차 회복세에 있으며 중국의 경기 상황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일본 역시 앞으로 조금씩 경기가 좋아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6. 향후 귀사의 기술 개발 및 기업 정책 방향은?
당사는 1918년 설립 이후 가스에너지를 이용한 공작기계의 Opinion 리더로 그동안 기반 산업 발전의 일익을 담당해 왔으며, 최근에는 기술 및 시대적인 진보에 따라 플라즈마 및 레이저를 이용한 절단기도 개발해 업계에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절단 품질은 유지하면서도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작업 시간을 대폭 단축시킨 신제품을 출시했는데, 이 제품의 경우 인체 감지 센서를 부착해 작업자가 안심하고 작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작업 시 발생하는 흄을 장비 자체적으로 빨아들임으로써 작업자 환경까지 고려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더욱이 기존 레이저 절단기의 경우 20㎜까지의 후판 절단이 가능했다면 이 제품은 1분간 50m 절단은 물론 50㎜의 소재까지 자유롭게 절단이 가능해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켰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 문의처: 고이케산소공업㈜ ☎ +81-47-379-4611
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0[창립18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