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적색등 켠 일본 경제,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계도 울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적색등 켠 일본 경제,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계도 울상

코타키정기㈜ 생산본부/기술부 부장 모토야마 토모요시
Kohtaki Precision Machine Co.,Ltd General Manager Motoyama Tomoyoshi
1. 일본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현황?
전 세계적으로 지난해는 심각한 경기 불황으로 인해 조선 산업은 물론 전 산업에 걸쳐 자금 동결 및 투자 심리가 위축되면서 매우 경기 상황이 좋지 않았던 한 해였다.
당사의 경우에도 지금까지 영업하면서 가장 매상이 좋지 않았으며, 올해 2~3월부터 다소 경기가 호전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통상적으로 나오는 매상의 70%도 나오지 않은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들어 부품 관련 산업으로의 설비 투자가 조금씩 이루어지면서 이와 관련한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경우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100%까지 오르기까지는 대략 1여 년 정도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일본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시장 규모?
수요처가 비교적 다양한 다른 나라와 달리, 일본의 경우 절단기 장비가 주로 절단만 도맡아 하는 샤링 업체에 공급되고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데다, 이런 샤링 업체에 투입되는 제품의 종류 및 가격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일본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전반적인 시장 규모를 파악하기는 힘들다.
어림잡아 연간 100억 엔에서 300억 엔 정도로 판단되기는 하지만, 이 수치 역시 확실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한편, 앞서 언급했듯 일본의 경우 다른 나라와 달리 절단기의 주요 공급처가 샤링 업체들로, 이들 업체의 경우 조선 산업이면 조선 산업, 중공업이면 중공업 등 분야별로 구분하여 절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절단 기능이 필요한 분야면 어느 곳이나 골고루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일본 산업에 있어 플라즈마 절단기가 어느 부분에 적용된다고 꼬집어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샤링 업체들의 말에 의하면, 최근 중국의 경기가 많이 호전됨에 따라, 일본에서 중국으로 수출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플라즈마 절단기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3. 일본 플라즈마 절단기의 기술 수준?
일본의 경우 플라즈마 절단기를 생산 판매하는 업체들이 해외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설계하고 제작해서 제품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플라즈마 절단기 제조 기술은 상당히 뛰어난 편이라고 본다.
한국, 중국, 유럽 등의 플라즈마 절단기와 비교해 봐도 일본 플라즈마 절단기의 기술 수준은 역시 일본이 가장 우위에 서고 있다는 생각이다.
이는 일본의 국민성 때문인 것으로 파악이 되는데, 일본인의 특성상 제품 품질이 100%가 되지 않으면 제품 자체를 출시하지 않는 데 반해, 한국과 중국의 경우에는 생산성을 중심으로 하여 절단만 가능하다면 제품화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절단 품질 및 기술 수준은 일본이 단연 우수하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4. 일본 플라즈마 절단기의 향후 개발 방향?
플라즈마 절단기로 절단했을 경우 그 절단 속도뿐 아니라 깨끗한 절단 품질과 함께, 작업자가 안심하며 작업할 수 있도록 안전한 작업 환경까지 고려하여 기술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당사 역시 최근 작업 속도도 빨라지면서 깨끗하고 안전하게 절단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목표로 새로운 제품을 출시했는데, 이 제품은 40A로 50㎜까지 후판 절단이 가능할 뿐 아니라 천공도 가능하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실제로 플라즈마 절단기의 경우 어느 정도의 후판 절단은 가능하지만, 50㎜까지의 후판을 절단할 수 있다는 것은 거의 드문 일에 속한다.
만약 50㎜의 철판을 플라즈마 절단기로 절단한다고 한다면 작업 속도가 반 이상 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경우 품질이나 속도를 고려하여 가스 절단을 적용해 왔다.
따라서 50㎜ 이상의 철판 절단에 있어서 작업 속도는 물론 절단 품질이 한층 향상되고 작업자의 안전까지 고려한 플라즈마 절단기가 개발된다면 기존의 산소 절단기 시장도 대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5. 일본 플라즈마 절단기 산업의 향후 전망?
10년~15년 전부터 플라즈마 절단기는 어느 산업 분야에나 적용되어 왔다. 불경기든 호황기든 상관 없이 기계 노후화에 대한 장비 교체 및 산업이 다변화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존의 기계만으로는 불가능했던 성능을 보충을 위한다는 측면에서 이와 관련한 시장이 앞으로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6. 향후 귀사의 기술 개발 및 기업 정책 방향은?
당사는 1942년에 설립되어 근 70여 년간 유압 프레스를 비롯해 유압 펌프, 자동 용접기, 플라즈마 절단기 등을 관련 업계에 생산 공급해 왔으며, 우수한 품질로 고객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여 지속적으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제품 방침으로 삼고 있다.
특히 당사가 자랑하는 플라즈마 절단기 중 하나인 PC-7800NC 절단기는 컴팩트한 사이즈로, 고객의 코스트 절감에 기여하는 고성능, 고정밀도의 CNC 절단기이며, 작업 속도는 최대 20m/분을 기록하는 등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 문의처: 코타키정기㈜ ☎ +81-55-989-2234
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0[창립18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