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작업관리 필요성 증대에 따라, 용접장비 풀디지털화 전망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작업관리 필요성 증대에 따라 용접장비 풀디지털화 전망

㈜파워웰 대표 은종목
POWWEL Co.,Ltd. President Tony Eun
1. 국내 용접 설비 산업의 업계 현황과 현실은?
국내 용접 산업의 전반적인 규모는 크지만, 용접 장비 산업으로 한정한다면 사실 그 규모는 매우 작다고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조선 및 자동차 강국으로서 이들 산업의 기반이 되는 철강 사업과 관련된 각종 용접 산업 및 용접 재료 산업 등과 같이, 용접 기술 자체는 전 산업적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정작 국내 용접 설비 산업은 영세한 편이다.



또한 용접 설비 중에서도 자동화 설비 및 이를 위한 주변 장치 산업의 경우 그 규모가 큰 데 반해, 용접 작업에 있어 핵심 장비라고 할 수 있는 용접기 시장은 국내 업체의 규모가 작고 취약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본다면, 외국 유수의 용접 업체는 대개 용접기 단품만을 제조해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용접기는 물론 이와 관련된 주변기기와 용접 재료, 치공구를 비롯해 용접 기법과 용접 교육 등 용접에 대한 모든 것들을 제공하는 토탈 솔루션 업체이므로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그 반면, 국내의 경우 국내 시장만을 목표로 하는 용접기 단품만 제작하는 회사가 수백 개에 이르며, 한정된 국내 시장 안에서 각 업체가 조금씩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경쟁이 치열하고 품질보다는 저가 가격이 경쟁력으로 치부되고 있다.
즉, 한마디로 정리하면 한정된 국내 시장 내에서의 치열한 과당경쟁으로 인한 저가 용접기 판매가 주가 되고 있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신기술 개발이 불가능하고, 이로써 결국 업체 간 저가 경쟁과 출혈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으로써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악순환의 고리 속에서 이른바 고사 직전 상황에까지 몰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태라고 판단된다.

2. 국내 디지털 용접 장비의 현황 및 적용 상황은?
디지털 용접기는 쉽게 설명해서 용접기에 IT 기술이 접목되는 개념 즉, 용접기에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가 들어가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모든 기계 장비가 그러하듯 용접기도 점차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국내의 경우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아날로그 용접기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100% 디지털화되지는 않아도 현재 출시되는 모든 용접기에는 일부분이나마 디지털 방식이 적용되어 공급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식이 반쯤 섞인 디지털 용접기가 가장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국내 업체의 디지털 용접기 개발 시 업체가 자체 기술로 제품을 개발 출시하는 경우도 있는 반면, 디지털화를 위한 컨트롤 제어 기술의 경우 외주를 통해 기술을 구입하여 용접기에 적용 후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후자의 경우 자체 개발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후 고장 및 수리 등의 고객 서비스까지는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써 자체 부설 연구소 및 개발 전담팀 등이 구축되어 있는 등 독자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느냐가 제대로 된 디지털 용접기를 개발 판매할 수 있느냐로 이어진다고 볼 때, 국내에서 디지털 용접기를 개발 생산하는 곳은 그다지 많지 않다고 결론지을 수 있겠다.

3. 용접 설비에 있어 디지털화의 필요성은?
국내의 경우 용접 장비 외관의 전압값 및 전류값 표시부가 버튼식의 형태로서 그 값 역시 숫자로 표시된다고 하면 무조건적으로 디지털 용접기로 생각하는 경향이 크지만, 이런 식으로 디지털과 아날로그 용접기를 분류하는 것은 사실 잘못됐다고 할 수 있겠다.
앞서 언급했듯 용접기 안에 컴퓨터가 들어가 있는 개념을 디지털 용접기라고 정의했을 때, 작업자가 굳이 전류값과 전압값 등을 설정하지 않아도 용접기가 자체적으로 각 용접 환경에 맞는 용접 조건을 제시해 주고 용접 작업 과정을 모니터링하여 용접 결과를 산출해 냄으로써, 만약 용접 작업 시 고장이나 품질이 잘못된 경우에는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진단까지 가능케 하는 성능 등을 가지고 있을 때야말로 100% 풀 디지털 용접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풀 디지털 용접기가 산업 현장에서 적용된다면 용접 숙련자가 아니더라도 용접기가 제시하는 용접 조건으로 작업이 가능해져 용접 품질도 한층 향상될 수 있을 뿐 아니라, 품질 및 장비 관리를 비롯해 생산 원가 등에서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용접기에 비해 많은 이점을 가져올 것으로 판단된다.

4. 국내외 디지털 용접기의 기술 수준을 비교한다면?
디지털 용접 장비의 기술 수준은 전 세계 용접 산업을 리드하는 해외 용접기 회사들이 위치해 있는 유럽과 미국이 단연 우수하다고 판단되며, 일본의 경우에도 용접 장비의 디지털화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생각이다. 이들 업체들은 기술 연구소를 별도로 구축하고 있으므로 최첨단 IT 기술이 접목된 풀 디지털 용접 장비를 개발한 능력이 충분하다.
그 반면, 국내의 디지털 용접 장비는 이들 나라와 경쟁이 안 될 정도로 기술 수준이 뒤처져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왜냐하면 국내의 경우 IT 기술을 접목할 능력은 충분하지만, 영세한 용접 장비 제조업체의 실정상 용접기의 디지털화를 실현하기 위한 연구원을 고용하거나 기술 개발할 여력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한편, 중국의 디지털 용접 장비의 경우에는 용접 품질은 확인해 보지 못해서 확실히 알 수는 없으나 외관상으로 디자인 등의 측면에서 상당히 뒤처져 있으며, 실제로 관련 업체를 통해 확인해 본 바에 의하면 고장률도 높다고 한다.

5. 국내 용접 장비의 디지털화를 위한 기술 개발 및 당면 과제는?
용접 장비가 디지털화되면 우선 용접 품질이 균일해질 뿐 아니라,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모니터링을 통해 용접 품질 관리는 물론 각 장비당 오차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디지털화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국내 업체들이 해외 장비와 비견할 수 있는 디지털 용접기를 만들 수 없는 이유는 디지털화됨으로써 용접기의 원가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했듯 국내 용접기 산업은 수백 개의 영세한 제조업체들이 한정된 국내 시장 안에서 치열한 과당경쟁을 벌이고 있어 생존 전략은 가격 절감이 될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저가 전략으로 인해 용접기 제조 업체는 새로운 기술 개발을 위한 자금을 모을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따라서 국내에 제대로 된 풀 디지털 용접기가 개발되기 위해서는 우선 국내 용접기의 유통이 제 가격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 개발 능력을 갖추지 못한 영세한 용접기 업체가 시장에서 정리되어야 할 것이며, 이것이 가능해진다면 용접기 가격 정상화에 의해 자금을 모을 수 있게 된 업체들이 장비의 디지털화 및 고급화에 더욱 주력할 수 있을 것이다.

6. 국내 용접 설비 산업에 있어 향후 디지털 용접기의 비전 및 가능성은?
고품질 용접과 함께, 용접 작업 시 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앞으로 용접기도 100% 풀 디지털화되어 갈 것으로 전망한다.
물론 지금 국내 업체가 주로 공급하고 있는 용접기는 저가형으로 용접만 가능하다면 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해본다면 굳이 디지털화될 필요는 없을 것을 것이다.
그러나 원자력 및 자동차 산업 등 용접 절차가 복잡한 산업 현장의 경우에는 안전상의 이유 등으로 고품질 용접을 필요로 하는 데다, 디지털 용접기는 모니터링을 통해 용접 작업 과정 및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용접기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는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으로 판단한다.

7. 향후 귀사의 기술 개발 및 기업 정책 방향은?
당사는 1989년 설립 이래 용접기 및 정류기 등 산업용 전원장치의 개발 및 제조의 한 길만을 걸어오며, 이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일등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을 다해 왔다.
당사가 개발 출시하고 있는 용접 장비는 모두 디지털 용접기이며, 그 중 최근 개발한 컴퓨터 네트워킹 스폿 용접기는 컴퓨터 한 대로 용접기 50대를 제어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으로, 각 용접기에서의 용접 작업 내용을 모두 모니터링하고 작업 후에는 결과를 체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단순한 용접기라고 하기보다는 용접 시스템으로 봐도 무방한 기술력을 가진 제품이라 자부한다.
한편, 당사는 용접기 단품만이 아니라, 용접기는 물론 자동화 기술과 그 외 용접 기술까지 총체적으로 제공해 줄 수 있는 종합 용접 솔루션 회사로 거듭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인버터 기술을 활용하는 태양광 사업 등으로 사업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는 등 타사와의 차별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 문의처: (주)파워웰 ☎ 02-2108-5959~6
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0[창립18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