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마모성+저마찰의 특수 육성 용접 산업 잠재력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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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틈새시장, 내마모성+저마찰의 특수 육성 용접 산업 잠재력 높아

한국코팅 대표 김병두
HANKOOK COATINGS President Byeong-doo Kim
1. 국내 육성 용접 산업의 업계 현황과 현실은?
한국코팅은 일반 하드페이싱 육성된 표면을 추가 가공함으로써 강도 향상 및 저마찰을 동시에 실현하는 재생 가공 및 부품 공급을 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의 전반적인 하드페이싱 관련 육성 용접 시장 현황보다는 당사의 사업 영역과 관련된 시장 현황에 관련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당사의 특수 하드페이싱 재생 작업은 금속 기계가 쓰이는 산업 전반에 걸쳐 적용되며, 특히 고온 마모에 견디고, 저마찰이 필요한 발전 설비 분야에 가장 많이 적용된다고 할 수 있겠다.
국내에서는 설비의 내마모성 향상을 위해 일반적으로 하드페이싱이라고 불리는 설비 가공을 하거나 열처리 및 도금 등을 적용하게 되는데, 당사와 같이 육성 용접 후 표면 가공 처리까지 하게 될 경우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일반적인 분야보다는 고가의 중요 부품에 주로 적용된다.
또한 일반 하드페이싱 작업보다는 고가이므로 사업 전반적으로 적용되되 그 영역은 아직까지 그다지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더욱이 당사의 특수 육성 용접 작업에 의한 설비는 내구성이 좋아 좀처럼 재차 육성 보수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아직까지 한정된 국내 수요만으로는 사업성이 그다지 좋지 않은 실정이다.

2. 국내 육성 용접의 종류 및 주 적용 분야는?
육성 용접이라고 하면 주로 금속 설비가 적용되는 모든 산업 분야에 있어 마모와 부식 부위를 재생하거나 마모, 부식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보면 될 듯하다. 따라서 그 적용 분야도 일반 기계부터 내마모성 및 내부식성이 크게 요구되는 각종 발전 설비와 고속철도, 해양 플랜트 분야 등의 산업에까지 다양하다.
한편, 육성 용접은 새로운 설비 제작 시에 적용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기존에 사용하던 설비의 보수용으로 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3. 국내 육성 용접 산업의 시장 규모는?
국내 육성 용접 산업의 시장 규모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지만, 대략적으로 판단해 보건대 일본 시장의 1/10도 되지 않을 정도로 큰 수요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각종 발전 설비 등과 같이 그나마 큰 물량은 국내 하드페이싱 산업에서의 시장 점유율이 큰 기업들이 주로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업체의 수는 국내에서 대략 10여 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고 있다.
반면, 당사와 같이 일반 하드페이싱이라고 하기보다는 육성 용접 후 마찰 저항을 줄이기 위해 표면을 가공하는 등 정교함이 요구되는 특수 하드페이싱 작업의 경우는 매우 드물고, 특히 소내경 육성 및 가공은 당사가 유일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육성 용접 산업과 관련한 특수 용접재료 공급 업체는 국내의 경우 대략 3군데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향후 시장 영역 확대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4. 국내 육성 용접 산업의 국내외 기술 수준 비교?
일반 하드페이싱 육성 용접과 관련된 국내외 기술 수준을 비교하자면, 국내는 선진국보다는 뒤처져 있지만, 후발국보다는 월등히 앞서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 반면, 당사의 특수 소내경 육성 용접 기술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하므로 그 기술 수준은 세계 최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당사는 이 같은 특수 하드페이싱 용접과 관련한 특허를 총 26개를 보유하고 있다.

5. 국내 육성 용접 산업의 문제점은?
무엇보다 전반적인 국내 용접 산업이 그러하듯 저가 공급이 가장 큰 문제라는 생각이다. 이는 동종업계 간 치열한 저가 경쟁의 영향이기도 하겠지만, 무조건 저렴한 것만을 선호하여, 공급업계에 가격 절하를 요구하는 수요기업들의 잘못된 인식이 만연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일례로, 값 비싸고 기술상 개발이 극히 어려울 뿐 아니라 납기가 너무 긴 부품을 개발해보자는 수요업체의 제안에 응하여 자금과 시간을 투자해 국내 기술 개발에 성공하고 나면, 수입산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터무니 없는 낮은 공급가를 요구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심지어 '같은 값이면 수입산을 쓰겠다'는 억지를 부리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처럼 수요 업체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기술 및 부품을 개발했다고 해도 제대로 된 값어치를 쳐 주지 않은 채, 무조건적으로 가격부터 심하게 깎아내리려는 수요 기업의 고압적 구매 행위는 중소기업이 발전하는 데 큰 장벽이 되고 있다.

6. 국내 육성 용접 산업 발전을 위한 당면 과제는?
앞서 언급한 문제점과 관련하여, 육성 용접을 포함한 국내 용접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요 기관이 제대로 된 가격과 수량을 전제로 제안하여야 하고, 힘들게 개발한 후에 spec 을 변경하여 개발 결과를 무용화시키지는 말아야 한다는 생각이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용접업계 종사 인력 부족이 더욱 심화되고 국내 용접 업계가 진화보다는 퇴화의 수순을 밟고 있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정당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환경이 실현되어야 하며, 이것이 가능해진다면 해당 산업에 있어 종사하는 인력의 근무 환경을 개선할 수 있어 지금보다는 많은 인력이 용접 업계로 몰리게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이와 더불어 국내 육성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대부분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특수 용접재료를 국내 업체에서 국산화해야 할 것으로 본다. 만약 이것이 가능해진다면, 국내산 특수 용접재료 사용 및 이로 인한 국내 육성 용접 기술의 가격 경쟁력 향상으로 해외 시장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7. 국내 육성 용접 산업의 전망은?
산업이 점차 대규모화, 고급화되고 있기에 육성 용접 산업도 비례하여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더욱이 해외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원자력 플랜트, 고속철도 사업에서의 내마모 저마찰 부분을 선진국과 차별화시키면 대형 수출 산업의 해외 시장 공략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당사의 사업 영역인 특수 육성 용접 분야 역시 마찬가지다. 기존에는 일반 하드페이싱 및 열처리, 도금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로 외면을 받아오기는 했으나, 앞으로는 가격보다는 기능 향상으로 인한 내구성 및 생산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으므로, 육성 용접 후 표면 처리를 함으로써 내마모성, 내부식성과 함께 저마찰로 인한 소음 감소 기능까지 부합된 특수 육성/용접/가공기술은 작은 규모로 틈새 적용이 이루어져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8. 향후 귀사의 기술 개발 및 기업 정책 방향은?
당사는 기술 집약형 이노비즈 기업으로서 마모 부품의 치수 회복과 동시에 내마모 및 내식 처리, 작동 부품의 저마찰 처리를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산업별 기능성 코팅 작업으로 국내 관련 업체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일반 하드페이싱 용접과는 차별화되는 자체 기술 개발의 특수 육성 용접 기술로 마모 및 부식 문제에 일일이 대응함으로써 수요 업체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무엇보다 기술적 차별화에 의한 경영을 실천하고자 한다.

■ 문의처: 한국코팅 ☎ 041-532-1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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