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2010년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의 현황과 비전은?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2010년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의 현황과 비전은?

목표는 해외 시장 진출, 무기는 자동 용접 장비! 그러나… 무기는 어디에?
글 / 메탈넷코리아(월간 용접저널) 취재부 김미선 기자
※본지에 게재된 기사와 자료는 월간 용접저널(welding Korea Journal Monthly)의 취재.인터뷰.조사 정리자료로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전제, 복사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금합니다.
본지에 게재된 자료를 사용 시에는 사전에 메탈넷코리아(Metal Network Korea)로부터 허락을 득 한 후 자료 출처를 기록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인터뷰 ①: 신세기용접기술학원 원장 송제덕(고기량 용접사의 수급 부재, 정부적으로 해결해야)
    배관 용접이라고 하면 흔히 파이프와 파이프를 용접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배관 용접은 파이프(배관)이 들어가는 모든 산업에 전반적으로 많이 적용되는 기술로, 그 중에서도 조선 산업, 발전소, 화학
  • 인터뷰 ②: ㈜진흥테크 대표 진주섭(원가 절감에 대한 요구 급증, 자동 용접 필요성 증대!)
    배관 용접 시 사용되는 오비탈 용접기의 경우 다른 용접 장비에 비해 특수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용접 기능사에 의한 수동 용접에 거의 의존하는 배관 용접 작업에 있어 용접 기능사의 부족이나 인건비
  • 인터뷰 ③: 파스코 사업본부장 상무 정해균(배관용접 한계를 넘어, 이제는 자동 용접 시스템이다)
    정유 플랜트 및 조선 시장을 주 타깃으로 하고 있는 당사의 판단으로는 정유 플랜트의 경우 이미 과잉 공급이 이루어져, 앞으로 국내에서 정유플랜트와 관련한 신규 공장건설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라는
  • 인터뷰 ④: 성창E&C(주) 차장 강창곤(기량 우수한 용접사 양성, 정부와 업계가 함께 할 때)
    화학/정유공장 및 각종 발전소 등과 같은 플랜트건설 시에는 파이프들을 잘라 용접 후 설치하는 시공과정이 있는데 이를 배관용접이라고 한다. 배관 용접 작업에 있어 주요 적용 용접 프로세스는 티그용접
  • 목표는 해외 시장 진출, 무기는 자동 용접 장비! 그러나… 무기는 어디에?

    최근 저 멀리 검은 대륙으로 향하는 사람들이 부쩍 많이 늘었다. 그리고 그 중에는 용접을 무기로 삼아 떠나는 사람들도 끼어 있다. 중동을 비롯해 아프리카 국가들과 각종 플랜트 수주 계약에 성공하고 있는 국내 대형 건설업체의 선전으로 인해, 국내 배관 용접 업계도 덩달아 태양과 가장 가까이에 있다는 검은 대륙을 밟아보게 된 것이다.

    해외 국가와 대형 플랜트 프로젝트를 체결하며 국내 언론 지상에 연이어 이름이 오르락내리락하고 있는 국내 대형 건설업계의 화려한 성공 이면에는 비록 화려한 플래시 세례를 받아 보지 못했지만 기량이 우수한 국내 용접사들의 섬세하고 부지런한 손놀림도 한 몫 했다.

    월간 <용접저널> 7월호에서는 누구도 주목하고 있지는 않지만, 보이지 않은 곳에서 국내 대형 건설업체들의 기술력에 완벽성을 더하고 있는 국내 배관 용접 산업에 대해 집중 조명해 봤다. 취재?정리 / 김미선 기자(Journalist Kim Mi Seon)

    Ⅰ. 배관 용접 산업의 개요
    1. 배관 용접의 정의
    배관 용접은 말 그대로 판재가 아닌 관재인 파이프를 용접하는 것을 말하는데, 그 중에서도 일반 구조물과 압력용기 등의 제작 용접을 제외한 관류를 용접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따라서 배관 용접은 파이프(배관)이 설치되는 산업 특히, 조선 산업을 비롯해 화학 및 건설 등 각종 플랜트 건설 시 매우 중요하게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2. 배관 용접의 적용 분야 및 적용 프로세스
    배관 용접 시 주로 적용되는 용접 프로세스는 SMAW, GMAW(MIG, MAG)O, TIG 등이며, 특징으로는 AWS 용접 자세 중 6G 자세까지 적용이 되는 분야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배관 용접이 적용되는 분야는 앞서 언급했듯 주로 석유화학 산업, 중공업, 발전 산업 등을 꼽을 수 있다.

    3. 배관 용접 산업의 구분
    배관 용접 산업은 크게 각각의 시공처에 적합하도록 파이프를 자르고 용접하는 배관 제작 산업과 제작된 배관을 실제로 시공하는 배관 용접 시공 산업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외 작업 방식에 따라서는 자동 용접 시 적용되는 장비를 공급하는 자동 배관 용접 장비 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배관 용접 시공 산업
    (2) 자동 배관 용접 장비 산업 - 오비탈 용접기
    1) 오비탈 용접기란?
    2) 오비탈 용접의 역사
    3) 오비탈 용접기의 특징
    4) 오비탈 용접기의 적용
    5) 오비탈 용접기의 규격화 현황
    2010년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의 현황과 비전은?
    2010년 전 산업에 있어서의 용접의 역할 및 중요성과 향후 전망 상세정보 및 용접산업 업계실태설문조사 통계 종합 자료는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Ⅱ.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의 현황
    1.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의 현실 및 특징
    (1) 국내 물량 감소, 해외 물량 급증!
    (2) 자동보다는 수동 용접에 의존하는 국내 배관 용접 산업
    (3) 못 찾겠다 꾀꼬리! 국내 자동 배관 용접 장비 산업은 개척 이전 단계?
    (4) 제품이 아닌 기술로 대변되는 국내 배관 용접 산업, 시장 규모 파악은 어려워

    2.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의 기술 수준
    (1) 배관 용접 시공 시 수동 용접 기술은 최고!
    (2) 자동 배관 용접 장비 기술은 아직

    3.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 과제
    (1) 용접사 부족 현상 심화, 자동 용접 시스템의 필요성 절실
    (2) 자동 배관 용접 장비 적용의 어려움
    (3) 현장과 자격제도 간 괴리감 존재하는 국내 용접 교육의 개혁 절실

    Ⅲ.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의 비전
    1.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
    (1) 정부의 역할 강화
    ① 중소기업으로의 정부 자금 지원 폭 확대 필요
    ② 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 강화
    ③ 자격 제도의 변신 모색
    (2) 활발한 자동 배관 용접 시스템 적용을 위한 방안 마련



    2.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의 전망
    - 자동 용접 장비 적용은 시대적 수순..국내 자동 용접 장비 산업도 활발해 질 것

    Ⅳ. 마무리
    최근 국내 대형 건설업체에 의한 해외 플랜트 수주 소식이 연이어 언론 매체 등을 통해 기사화되고 있다. UAE(아랍에미리트) 원자력발전소 대규모 수주 성공을 비롯해 중동 및 아프리카 국가에서의 각종 플랜트 수주 성공으로, 비록 언론상 주목 받지는 못했지만 이 같은 플랜트 건설 시 중요 시공 작업 중 하나인 배관 용접 산업의 전망도 긍정적일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이 이 같은 밝은 전망을 실현시킬 수 있으려면 몇 가지 문제점을 해결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 문제점이란 자동화되는 시대적 추이와 달리 국내 배관 용접 산업은 여전히 수동 용접에 의존하는 비율이 매우 높다는 것과 그럼에도 실력 있는 용접사들의 계속 감소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자동 용접 장비 적용을 위한 기본적인 환경이 제대로 갖춰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국내 대형 건설업체의 선전으로 인해, 향후 이와 관련한 업계는 더욱 생산성 향상과 공기 단축을 위해 발 빠르게 기술 개발하고 여러 방법을 모색해 나갈 것이다.
    즉, 배관 용접 산업에 있어서도 자동화는 자연스럽게 적용될 전망인데, 문제는 국내 관련 업계가 자동 배관 용접 장비 생산 기술은커녕 현재 이런 장비를 취급하는 관련 업체 또한 적다는 것이다.
    이미 외국의 경우 해양 설비 배관, 발전설비 배관 등 각 분야 별로 특화된 자동화 배관용접 장치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거나 개발하고 있는 상황인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이에 대해서는 무관심이다. 언제까지 외국 장비에만 의존하고 있어야 할 것인가? 수주 성공으로 100%의 계약금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을, 장비와 기술 부족으로 그 절반의 돈을 외국으로 넘겨야 하는 일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기에, 이제는 뛰어난 기량의 용접사 양성도 중요한 과제지만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장비의 활용, 즉 자동화 장비 산업으로 눈을 돌려야 될 때도 됐다는 생각이다.

    ■ 참고 문헌
  • ‘자동 오비탈 TIG 용접기술을 이용한 배관 용접’ ? 두산중공업 기술연구원 정인철, 심덕남(2004년도 춘계 학술대회 발표 논문)
  • ‘파이프 자동 용접’ - 위더스 교역 회사 자료
  • ㈜파스코 회사 자료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 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0[창립18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