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저항 용접 장비 기술의 신기원, 델타 스폿 용접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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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 용접 장비 기술의 신기원, 델타 스폿 용접 장비!

BEST F.A 대표 김유찬(BEST F.A President Kim Yu-chan)
1. 국내 저항 용접 장비 산업의 업계 현황은?
저항 용접은 순간적으로 열을 가한 후 접합하는 것으로, 전류와 시간, 힘 이 세 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저항 용접 장비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당사는 가장 진화된 저항 용접 장비라고 할 수 있는 오스트리아 Fronius 사의 델타 스폿 용접 장비를 취급하는 업체로, 이 장비는 알루미늄 및 카본 스틸 등 각 재질에 따른 고유의 저항 열을 다르게 주기 위해 전극과 모재 사이에 프로세스 테이프를 공급한다는 원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용접 작업 시 매번 접촉 표면 상태가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될 수 있게 하며 매 스폿 지점에 대해 100% 동일한 용접 결과를 만들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같은 프로세스 테이프 공급 방식으로 인해, 스패터가 전혀 발생하지 않으며, 알루미늄과 알루미늄을 비롯해 스틸과 알루미늄 등 그 어떠한 이종 소재의 접합에 매우 유용하다.
따라서 현재 차체 경량화로 발맞춰 이종 소재의 적용이 더욱 늘어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을 비롯해 싱크대 및 에어컨, 냉장고 등 가정용 주방 제품의 생산 라인에 주로 적용되며, 그 외에도 그동안 일반 용접이 불가능해 리베팅 작업을 해 왔던 컨트롤 패널 생산 라인에도 적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 장비가 가장 많이 적용되는 부분은 단연 자동차 산업으로, 국내의 경우 보닛(Bonnet) 및 새시 등 알루미늄 소재가 적용되는 일부 차종에 사용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이 장비의 적용은 시작 단계라고 할 수 있지만, 리베팅 등 원가 비용이 높았던 기존 방식을 대체함으로써 코스트 절감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반응은 굉장히 좋은 편이며, 이로 인해 향후 시장에서의 수요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2. 국내 저항 용접 장비 산업의 시장 규모 및 전망은?
전항에서 밝힌 바와 같이, 델타 스폿 장비의 적용은 시작 단계라 시장 규모를 파악할 수는 없다. 이 기술이 발표되어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4년 전부터로 전 세계적으로 적용률이 낮은 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차체 경량화로 인해 차량 소재가 알루미늄 등으로 바뀌고 있으므로 향후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도 그럴 것이, 차량 알루미늄 소재를 접합하는 데 있어 기존의 일반적인 스폿 용접을 적용했을 때에는 스폿(Spot)을 몇 개만 찍어버리면 금방 교체를 해야 했고 용접 후에도 알루미늄에 크랙이 생기는 등 문제가 발생했지만, 이 장비는 테이프 공급 방식으로 교체의 필요성이 없을뿐더러 전류와 시간, 힘 이 세 가지 파라메터를 조정해서 크랙 발생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원가 절감 및 생산성 향상, 기술 신뢰 등의 측면에서 수요자들의 요구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이 장비는 가격이 비싸다는 한계점이 존재하고 아직 시장에서 이 장비에 대한 인식이 미약하므로 국내의 경우에는 자동차의 보닛 외에는 적용된 부분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차체 경량화를 위해 펜더(Fender, 자동차의 바퀴 덮개) 및 도어 등 알루미늄 적용 분야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 장비의 적용 확대도 매우 클 것으로 전망한다.

3. 국내 저항 용접 장비 산업의 기술 수준과 기술 개발 방향은?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델타 스폿 용접기와 같은 장비를 개발 생산하는 곳은 아직 전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관련 수요 시장에서 이 장비에 대한 정보를 잘 알지 못하거나 인식을 전혀 못하고 있어, 향후 업계로의 홍보는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한편, 앞으로도 계속 이보다 더 좋은 장비를 생산하기 위해 전 세계 관련 업계에서 기술 개발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델타 스폿 용접기는 장비 자체가 더욱 경량화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인버터 기술이 발전되어야 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4. 국내 저항 용접 장비 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 정책과 발전 방안은?
앞서 언급했듯 델타 스폿 용접기는 전 세계에서 전무후무한 기술력을 자랑하는 스폿 용접 장비로, 기존의 스폿 용접기의 한계점 및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써 고품질 용접이 가능하도록 한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스폿 용접기와 같이 테이프 방식은 아니더라도 이와 비슷한 용접 품질 및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새로운 용접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일부 산학연을 중심으로 이를 시도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기도 했지만, 지금 당장 시장에서의 수요가 그리 크지는 않기 때문에 장비 개발을 위한 국가 정책은 물론 관련 업계에서도 적극적으로 연구 개발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향후 차량 경량화는 시대적 추이에 따른 당면 과제로서 이로 인해 향후 알루미늄 등 이종 소재 용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적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저항 용접기 개발은 필요하다고 본다.

5. 향후 귀사의 기술 개발 및 기업 정책 방향은?
당사는 FRONIUS 사의 국내 유일 대리점으로, 고품질이 요구되는 자동차 산업 및 금속 가공 산업 분야에서의 고객 요구에 대응할 수 FRONIUS 사의 장비 기술력과 당사만의 용접 자동화 시스템 설계 및 제작 능력으로 국내 용접 기술로는 대응이 불가능한 비철금속 및 알루미늄 용접 작업에 기술력을 공급해 왔다.
당사는 자체적으로 각종 용접 테스트를 위한 설비를 모두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그동안 많은 실적을 통해 풍부한 데이터를 확보해 두고 있기 때문에 고객 요구에 맞춰 용접 테스트는 물론 컨설팅까지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더욱이 당사는 자금 사정 등으로 당장 장비 구입 및 제작이 힘든 업체의 경우에는 고객의 작업 상황에 맞도록 직접 시스템을 제작하고 시뮬레이션을 거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확인시킨 후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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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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