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기술 개발만이 국내 토치 산업 발전의 최고 경쟁력!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꾸준한 기술 개발만이 국내 토치 산업 발전의 최고 경쟁력!

원테크 대표 황원규(Won Tech co. President Hwang Won Gyu)
1. 국내 용접 토치 산업의 업계 현황과 현실은?
국내 용접 토치 산업을 살펴보면 토치를 개발 생산하는 곳이 많지 않다고 할 수 있겠다. 용접 토치의 경우에는 외국 제품을 모방하는 수준으로 일부 생산하는 업체들이 있다.
그러나 최근 저렴한 중국 제품이 국내에 유입되면서 현재 용접 토치를 생산하는 곳은 몇 개 업체 밖에 없으며, 대부분의 업체들은 용접 토치 부품을 생산하기보다는 해외 제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데에만 주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더욱이 질적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2007년 무렵 조선 산업 시장의 성황과 맞물려 이 같은 토치 수입 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나게 되면서 특히 CO₂ 토치의 경우는 업계 간 가격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한편, 고가 토치의 경우에는 빈젤 및 링컨 등 전 세계적으로 네임 밸류가 높은 브랜드 제품이 국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데, 이처럼 국내 브랜드가 시장을 점유하지 못하는 것은 용접기 관련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가 국내에는 없기 때문이다.
즉, 이것이 바로 국내 기술로도 충분히 고가의 토치를 기술 개발할 수 있고 제품 경쟁력 또한 뒤처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술로 개발된 토치가 상대적으로 시장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2. 국내 용접 토치의 종류와 적용 분야는?
용접 토치는 크게 티그 토치, 오비탈 용접 부품용 토치, CO₂ 토치, 플라즈마 토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티그 토치의 경우 주로 파이프 용접 작업 시 쓰이며, 가스렌지 바디 등 특수 용접 시 쓰이는 오비탈 용접 토치는 아직까지 국내에서 상용화되어 있지 않아 수입 장비에 의존하거나 그 안에 구성되는 부품들을 주문 제작하는 등 시장이 협소한 수준이다.
또한 CO₂브레이징 토치는 점차 시장 영역을 넓혀가는 추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플라즈마 용접 토치는 자동차 부품 용접 시에 들어가는 등 주로 특수하고 정밀한 곳에서의 플라즈마 용접 시 사용되는 토치로, 이 역시 이제 막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이 중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것은 CO₂ 용접 토치 시장이지만, 이를 취급하는 업체는 앞서 언급했듯이 저가 생산 또는 부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곳이 대부분으로, 그 수도 매우 많아 치열한 저가 경쟁 속에서 거의 이윤(마진)을 내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3. 국내 용접 토치 산업의 시장 규모와 전망은?
국내 토치 산업의 시장 규모는 정확히 산출해 보지는 못했으나, 어림짐작으로 부품 포함 연간 500억대의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 업체들이 난립해 있기 때문에 치열한 가격 경쟁이 지속되면서 시장 규모에 비해 업체들이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이윤은 많지 않은 것 같다.

4. 국내 용접 토치 산업의 중요성과 당면 과제는?
용접 작업 시 그 품질에 있어 용접기가 차지하는 비중과 용접 작업자의 기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30%대이며, 특히 TIG 용접 작업 시 토치와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보다 더 많은 약 40%대에 달한다.
즉, 용접 작업의 기본은 토치와 부품으로서 작업자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제대로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만큼 용접 토치와 부품의 품질에 따라 생산성이 달라진다고도 볼 수 있다.
한 마디로 용접 효율성 측면에서 볼 때 용접 품질을 좌지우지하는 가장 큰 요소이기 때문에 용접 토치는 용접 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 국내 토치 시장의 경우 대부분의 업체 규모가 영세한 데다, 특히 고가 토치의 경우에는 거의 100% 외국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하겠다.
해외 토치 전문 생산업체의 경우에는 직원만 1000명이 넘는 대기업도 있지만, 국내의 경우 토치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파트는 대개 10명 내외이기 때문에 규모 면에서 볼 때 자금력 부족 등으로 토치 개발 및 생산에 있어 제약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해 해외 글로벌 토치 전문 기업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따라잡지 못하는 것이다.
더욱이 국내 토치 생산 시장이 워낙 협소하다 보니 생산자의 입장에서도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무조건 저렴한 제품만을 생산하게 되면서 개발보다는 판매에 집중, 국내 토치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런 상황 하에서 우리 업계가 해야 할 당면 과제는 업계 간 역할 분담을 통해 기술적으로나 가격적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용접 토치의 공동 브랜드를 갖춤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 대부분이 소규모 회사인 만큼 서로 힘을 합쳐 해외 제품에 대응할 수 있는 토치를 개발하고 공동 판매한다면, 지금과 같이 출혈 경쟁을 하지 않으면서 토치의 질적 향상을 이룩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의 판로 개척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5. 국내 용접 토치 산업의 기술력과 기술 개발 방향은?
국내 토치의 경우 전반적으로 외국 제품과 비교해 볼 때 생산 기술력만 가지고 판단한다면 그다지 큰 차이가 없지만, 앞서 언급했듯 업체들의 난립으로 인해 기술력보다는 가격에만 치중하기 때문에 질적으로 약간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즉, 기술력은 갖추고 있지만 저가 경쟁이라는 생존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업체마다 고객이 원하는 저렴한 제품 공급에만 주력할 뿐 품질적인 측면에는 그다지 신경을 못쓰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외국 업체와 달리, 국내외적으로 인지도 있는 국내 토치 브랜드가 없기 때문으로, 만약 전항에서 말한 바와 같이 업계 간 협력으로 공동 브랜드를 갖추게 된다면 기술적으로 한층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한편, 향후 토치의 기술은 점차 디지털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소재의 첨단화를 통해 내구성이 한층 향상된 토치 개발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생각이다.
토치는 발열이 적을수록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는데, 미국의 경우 동선 가닥 수는 적으면서도 발열은 한층 절감한 특수 토치를 개발, 내구성 향상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처럼 앞으로는 내구성이 뛰어난 토치가 계속적으로 개발되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내에서는 고열로 많은 용접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토치 소모량이 많은 상황이므로, 소재의 첨단화를 통해 강도 있고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개발한다면 국내 토치 산업도 한층 성장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6. 국내 용접 토치 산업의 정부 정책과 육성 방안은?
현재 토치를 비롯한 용접 관련 산업에 가장 필요한 것은 ‘전문성 확보’라고 생각한다. 용접 전문 업체로서 한 제품만이 아니라 이것저것 모든 제품을 취급하는 것은 이미 옛날 방식으로, 용접기면 용접기, 토치면 토치 등 오직 한 제품만으로 승부하는 것이 경쟁력 향상과 기술 개발 측면에 있어 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내에서도 높은 브랜드 가치를 보유한 용접기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만약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용접기 브랜드가 생긴다면 용접과 관련된 모든 산업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해외 시장에 진출할 경우에도 네임 밸류가 높은 국내 용접기 브랜드가 있다면 용접 관련 업계도 해외 판로 개척 시 한층 수월해질 것이라는 판단이다.
그러나 이 같은 용접기 브랜드가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정부에서는 우선 용접기와 용접 토치 산업에 있어 규격 체제가 확립되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하고 싶다.
앞서 언급했듯 만약 세계적인 용접기 브랜드가 마련된다면 규격화도 함께 진행되겠지만, 이것이 어려울 경우 정부가 나서서 체계적인 규격 체제를 마련해 기준에 부합한 업체만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한다면 지금과 같이 업체 난립으로 인한 저가 출혈 경쟁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생각된다.
더욱이 이것이 가능해진다면 토치 업계는 공정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공급하게 되므로, 향후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할 여유도 생길 것이며, 이는 최종적으로 국내 토치 산업의 기술력 및 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리라는 판단이다.

7. 향후 귀사의 기술 개발과 기업 정책 방향은?
당사는 앞서 언급했듯 국내에서 유일하게 종합 TIG 용접 토치 부품을 개발 판매하는 곳으로, 그 기술력은 해외 업체와도 견줄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나다고 자부한다.
모든 업체가 저가 경쟁으로 승부할 때 당사는 오직 전문성과 품질 향상을 통해 기술력 경쟁에 나섰고, 이로써 이제는 해외 업계에서도 인정 받는 TIG 용접 토치 부품 전문 회사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앞으로도 당사는 오직 TIG 용접 토치 부품이라는 한 품목을 가지고 승부하여 회사 규모를 키우기보다는 내실을 탄탄히 다짐으로써 TIG 토치 부품에서는 세계 일류 회사로 오랫동안 자리를 지킬 수 있기를 계획한다.
한시적으로 불안한 시황에 흔들려 모든 업체가 가격에만 연연한다 할지라도 당사는 기술력만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최대 경쟁력으로 보고 앞으로도 기술 개발 및 품질 향상에 최대한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이다.

■ 문의처: 원테크 ☎ 052-237-1301
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0[창립18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