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2012 세계 용접산업, 올해와 같거나 혹은 줄어들거나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2012년 세계 용접산업, 올해와 같거나 혹은 줄어들거나

‘미가트로닉 A/S’ 해외영업 매니저 폴 클래이스 야콥슨
Mr. Poul Claes Jacobsen, Export Manager, Sales of MIGATRONIC A/S
1. 2012년 세계 용접산업의 전망은?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이나 인도, 브라질, 중국 등 신흥국은 지속적인 발전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세계적인 경기 불황으로 설비투자가 늦춰지고 있는 영향은 어느 정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시장규모는 올해보다 커질 것으로 보인다. 세부적으로 보자면, 유럽은 기대를 해보자면 올해보다 같을 것이고, 냉정하게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반대로는 인도, 중국. 한국, 터키 등에서 활기를 띄울 것으로 보인다.

2. 2011년 세계 용접산업서 가장 아쉬움이 남는 점은?
기술개발에 대한 활발한 투자가 이뤄져 획기적인 용접법이 개발됐어야 했는데, 이 같은 개발이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있다.
많은 이들이 알고 있다시피 현재 세계경기는 상당히 혼란스러운 상태다. 이 때문에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3. 2012년 용접산업이 득을 보는 산업군과 실을 보는 산업군을 점쳐본다면?
많은 이들이 예상하겠지만, 가장 득을 보는 산업군은 플랜트 산업과 풍력발전 산업일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미 본 분야에 대한 발전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플랜트 산업은 두말 할 것 없이 근래 들어서 가장 화려하게 빛을 보는 산업 중 하나다.
그리고 풍력발전 산업 역시 2012년 가장 기대되는 산업군 중 하나다. 본 산업들에서 용접이 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4. 2012년 세계 용접산업의 기술개발 동향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가장 큰 이슈는 친환경과 자동화일 것이다. 근래 들어서 인력대체의 일환으로 많은 산업에서 공정과정을 자동화로 변화시키고 있다. 용접산업 역시 현재 곳곳에서 자동화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이슈라고 할 수 있는 친환경이 용접산업에도 그대로 반영된다고 볼 수 있다.

5. 한국 용접설비에 대한 평가를 해본다면?
기술적인 면에서는 그다지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특히, 한국은 용접이 적용되는 산업이 많이 활성화 돼있기 때문에 기술적인 면에서는 상당한 발전이 됐을 것이라고 높이 평가하고 있다.
다만, 용접기의 디자인이나 생산 공정면에서는 뒤처진 모습을 보이고 있는 듯 하다. 이에 대한 철저한 보완이 이뤄진다면 한국 용접설비도 세계 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용접과 관련된 광범위한 산업지대는 다른 여느 나라가 갖지 못한 한국 시장만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6. 2012년 용접산업의 발전을 위해 변화해야 할 사항은?
물론 현재 용접산업 뿐만 아니라 전 산업분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세계 경기가 안정돼야 하겠지만, 섣불리 기대할 수 없는 만큼 업계 스스로의 대책마련이 가장 시급하다고 할 수 있겠다.
대책마련이라면 가장 기본적으로 기술개발, 그리고 인력확보, 시장확보 등이 있겠다. 이 같은 사항은 모두 하루아침에 변화할 수 없는 사항이니만큼, 업계 스스로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7. 세계 용접산업의 문제점과 당면과제는?
용접은 참 흥미로운 일이다. 그러나 요즘 세대 젊은이들은 이 같은 흥미로운 일을 외면한다. 사실 용접은 많이 위험하지도 않고 단순한 작업이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과거의 용접이미지에 얽매여 용접은 위험하고,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를 위한 급선무는 용접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산업체에서만 이뤄내기에는 상당히 어렵다. 그러므로 산업체는 물론이고 정부, 학계 등에서 모두 심도 깊게 생각해봐야 할 문제점이라고 본다.

8.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경영정책 방향은?
미가트로닉은 설립된 지 40년된 용접기 전문 덴마크 중견기업이다. ‘PRESS ON ; PRESS ; WELD’라는 우리의 슬로건처럼, 아주 간단한 조작으로 누구나 쉽게 최고의 용접 품질을 구현하는 용접기를 공급하는 것이 목표다.
SIGMA GALAXY는 이미 200가지 이상의 용접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모재 두께만 선택하면 바로 고품질 용접이 가능하다. 아울러, 용접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SD카드를 이용해 간단히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특히, IAC (Intelligent Arc Control)는 인공지능 아크 제어 기술로, 용접 중 용접풀의 모든 변화를 감지하여 처리하고, 1000분의 1초 후를 예측해 계속적인 파형 제어를 한다. 파이프 초층 용접과 박판 용접에 사용되고 있는데 향후에는 알루미늄 등에도 사용되도록 준비 중이다.

■ 문의처: (주)위더스 ☎ 031-8041-8288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0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S
  • 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1[창립19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