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용접검사장비산업 3~4년 간 지속적인 성장세 그릴 것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용접 검사장비 산업, 3~4년 간 지속적인 성장세 그릴 것

모니텍㈜ 대표이사 황동수
Monitech Co.,Ltd. President David Hwang
1. 2012년 용접 검사장비산업의 전망은?
2여 년 전부터 용접검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현재 한창 성장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추세로 본다면 향후 3~4년 정도까지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용접검사장비 산업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안전과 품질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이 높아졌다는 데 둘 수 있겠다.
품질확보에 대한 인식이 점진적으로 높아져 왔으나 토요타자동차의 대규모 리콜사태 및 일본의 원전사고 등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전세계적으로 노출되면서 이제는 생존을 위해서 반드시 요구되는 필수사항이 됐다고 판단한다.
용접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물론 용접 관련 장비가 발전이 돼야 하는 건 당연하지만 용접검사 장비도 마찬가지라고 본다. 아무리 용접 장비가 좋아도 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즉, 용접프로세스와 함께 용접 검사장비도 같은 흐름을 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점 등으로 미뤄 용접검사장비 산업의 시장은 향후 3~4년간 매년 3~40% 이상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2. 2011년 용접 검사장비산업서 가장 아쉬움이 남는 점은?
신제품 개발이 즉시 이뤄지지 않았다는 데에는 큰 아쉬움을 갖고 있다.
검사장비의 종류 중 과거부터 이용돼 온 초음파, 엑스레이 등이 아직까지 국산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는 상당한 아쉬움이 있다. 특히 초음파 장비는 국내시장에서도 대부분 미국이나 유럽제품들이 유통되고 있다.

3. 2012년 용접 검사장비 산업이 가장 호황을 누릴 산업군은?
자동차 산업, 그리고 전자 산업에서는 확실히 호황을 누릴 것이라고 보고 있다.
생산과 관련되는 장비는 경기가 아무리 어렵다고 해도 일정 수준까지는 소비가 이뤄지지만, 품질과 관련된 장비는 경기 흐름의 타격을 고스란히 받게 된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자동차 산업의 호황세가 상당히 큰 만큼 본 산업도 이 같은 호황세를 이어받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 2012년 용접 검사장비 산업의 해외 경쟁력은?
물론 수출에 주력했던 업체는 타격을 크게 받을 것이다. 해외 시장에 비해 국내 내수시장은 그렇게 혼란스럽지 않은 상태로 보여진다.
혼란스러운 현재 시장의 영향을 받긴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가 어려우면 업계의 투자는 위축되기 마련이다.
다만, 국내에서는 자동차 산업이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큰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5. 2012년 용접 검사장비 산업의 발전을 위해 변화해야 할 사항은?
물론 하루아침에 바뀌지는 않겠지만 약간의 변화만 준다면야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생산도 물론 중요하고 판매도 상당히 중요하지만, 그 이전의 품질강화 단계도 상당히 중요하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품질강화에 대한 모두의 인식강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6. 국내 용접 검사장비 산업의 문제점과 당면과제는?
현재 기초산업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인력이 턱 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전문적인 분야일수록 인재부족은 심각하다.
중소기업을 기피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인재를 영입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선적으로 산·학·연의 소통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각 지역별로 중소기업을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지방중소기업청 등을 중심으로 각 기업들과 협력해 시스템화 해서 제공한다면 학생들로 하여금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전환의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변화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7. 동종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 등에 바람이 있다면?
인력부족 문제에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재차 강조하듯 사실 인력부족 문제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 중 하나다.
인력이 부족하다면 산업의 발전 또한 기대할 수 없고, 이는 결국 후퇴를 불러오기 마련이다. 이 같은 문제가 업체 개개인의 노력으로 해결된다면야 이를 해결하려 하지 않는 이들이 어디 있겠는가. 알면서도 본 문제점이 쉽사리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은 이는 업체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문제점을 많은 이들이 지각하고,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하루라도 빨리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이 가장 크다.

8.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경영정책 방향은?
지난 1998년 설립된 당사는 그 역사는 비교적 길다고 하지 않더라도 그동안 실시간 용접모니터링 시스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설립과 동시에 ARC 및 SPOT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탄뎀용접용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그 이후에서 꾸준히 신 기술을 발전하는 등 국내외에서 그 기술력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왔다.
특히, 지난 2007년에는 당사의 제품이 ‘100대 우수특허 제품 상’을 수상하고 용접품질 감시방법 및 감시장치가 특허 등록되는 등 호사가 잇따르고 있다. 현재 당사의 제품은 조선/중공업, 전자, 자동차/중장비, 용접재료/장비분야, 학교/연구소 등 여러 산업분야에 적용이 되고 있다.
당사는 용접 모니터링 분야에서 만큼은 고유의 실시간 품질평가 알고리즘 등 차별화된 기술로 세계에서도 세 손가락 안에 꼽을 수 있을 만큼 우수하다고 자부하고 있다. 앞으로도 당사는 꾸준한 개혁과 신기술개발 및 해외 마케팅 등에 전력을 다해 우리 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고 위상을 떨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 문의처: 모니텍(주) ☎ 051-311-8691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0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S
  • 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1[창립19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