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용접기자재 산업, 가격으로는 중국에 뒤져 기술력 강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용접기자재 산업, 가격으로는 중국에 뒤져…기술력 강화해야 할 것

성도산업 대표 윤연하
Sungdo Industrial Co.,Ltd. President Yeon ha Yun
1. 국내 용접 관련 주변기기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현재 상황을 좋게 보지만은 않는다. 호황기 때에 비해 상당히 축소됐다. 분야별로 본다면 자동차 산업이 나아진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가장 큰 수요산업인 조선산업인 조선산업이 몸집을 줄여 용접을 비롯한 관련 산업 대부분이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용접관련 주변기기 중 대표적인 것들만 추린다면 대략 300~400억 원 정도의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용접 관련 주변기기 시장을 보기 위해 용접기 시장을 보는 것이 틀린 것은 아니다 다만 용접기의 경우, 장비이기 때문에 한번 구입을 하게 되면 오랫동안 쓰게 된다.
그러나 소모품 등은 꾸준히 사용을 하게 되기 때문에 정확한 현황을 보기 위해서는 용접기 시장보다는 용접재료 시장을 보는 것이 맞다.

2. 용접 관련 주변기기의 종류와 적용분야는?
그 종류를 전부 나열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대표적으로 직·간접적으로 쓰이는 것으로 나눌 수 있겠는데, 직접적으로 쓰이는 것으로는 토치, 각종 소모품 등이 있으며 간접적으로 쓰이는 것으로는 용접면, 차단막, 모니터링 시스템 등이 있다.
그 적용분야는 조선산업의 비중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용접 관련 주변기기 업체 중 가장 큰 매출을 기록하는 있는 업체도 대부분 조선소와 거래를 하고 있는 업체다.
이 외에도 자동차 산업, 임가공 산업 분야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가장 큰 수요처는 조선산업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3. 국내 용접 관련 주변기기 산업의 기술력은?
국내 기술력을 높게 평가하지는 않는다. 중국보다는 조금 나은 기술력인데, 소재가 더 나을 뿐이지 가공기술력이 특별하게 뛰어난 것은 아니다.
차라리 중국제품에 비해 기술력이나 품질이 월등해서 확실하게 대비가 된다면 오히려 더 낫겠지만, 품질은 비슷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가격은 눈에 띄게 더 고가대를 형성하고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는 가격적인 면으로는 이미 중국을 따라잡을 수 없으니, 기술이나 품질을 보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용접 산업은 전 산업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산업으로, 용접 관련 주변기기 산업 역시 없어서는 안될 중요 산업이다. 그러나 국내 용접 관련 주변기기 업체는 대부분이 영세하기 그지 없으며, 이 때문에 기술력 역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4. 국내 용접 관련 주변기기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현재로서 국내 용접 관련 주변기기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다. 물밀듯이 진입하고 있는 중국 저가제품의 영향으로, 국내 제품의 경쟁력이 점차 하락하고 있는 것이 어쩔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실제 해외수출을 하는 업체도 그다지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수출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 지역은 동아시아 쪽으로 한정돼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비단 중국의 저가 공략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일본을 비롯, 미국이나 유럽 등에 밀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탈피하고 해외경쟁력을 얻기 위해서는 기술력 강화는 물론, 중국의 저가 공략에도 대응방안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5. 국내 용접 관련 주변기기 산업의 문제점과 당면과제는?
더군다나 우리나라 용접기 산업 자체도 크게 발전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용접 관련 주변기기 산업의 발전을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인 것으로 판단된다.
우선 가장 시급한 문제점은 기술력 강화다. 그러나 국내 업체 대부분은 기술개발의 여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우선 소기업이 대부분인데다가 이러한 기술강화도 채 이뤄지기 전에 중국의 가격 경쟁력까지 견제해야 할 상황에 놓여있다.
특히 원자재 값 상승으로 제품 가격도 상승해야 함에도 불구, 대기업의 횡포로 이 또한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 때문에 얼마 전 용접 관련 주변기기 업체 중 한 개 업체가 경영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모 업체에 인수합병 된 것으로 알고 있다.

6. 동종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에 바람이 있다면?
기업이 버티는 힘은 어쩔 수 없이 ‘이익’이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용접 관련 소규모 업체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이 상당히 협소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한 정부 등의 지원도 실제 필요한 업체에서 느끼기에는 상당히 미비한 것으로 알고 있다. 실제 느끼기에만 미비한 것이 아니라, 지원 자체가 정작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뤄지지 않고 있어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물론 기술력 강화를 비롯, 발전할 수 있는 갖가지 방법을 업체 스스로가 강구해야겠지만 현재의 상황은 업체들의 힘만으로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한 해결 방안 정도는 정책적으로 모색해서 제시해줘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7.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경영정책 방향은?
지난 1993년 설립된 당사는 지금까지 용접 관련 주변기기 및 부품 한 분야에만 한 우물을 파며 끊임 없는 기술 개발로 그 어느 업체들보다 다양하고 특수한 제품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한다.
또한 당사는 토치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CO₂ 토치 및 티그 토치를 비롯해 미그 토치, 플라즈마 용접 및 절단 자재 등 타사에서 개발하지 않았던 다양한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 지속해 갈 예정이다.
또한 이 외에도 향후 MIG, CNC GAS PLASMA 분야 및 LASER까지 앞으로 더욱 더 매진할 계획이다.

■ 문의처: 성도산업 ☎ 051-328-4908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0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S
  • 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1[창립19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