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토치산업, 용접기 산업 안정되면 ‘동반성장’ 할 것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토치산업, 용접기 산업 안정되면 ‘동반성장’ 할 것

원테크 대표 황원규
Won Tech Co. President Won Guy, Hwang
1. 용접관련 주변기기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시간이 흐를수록 주변기기 및 부품들이 고도화 돼가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에는 3종류의 토치로 모든 용접을 끝내기도 했다. 그러나 근래 들어서는 수주 받는 제품 자체가 고도화 제품으로, 특수재질을 용접해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게 발생하면서, 적잖은 어려움도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 용접 관련 주변기기 및 부품산업은 중국의 가격경쟁력에 밀리는 것은 물론 독일, 미국 등 선진국의 품질에 밀리는 ‘샌드위치’의 상황에 직면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시장 규모는 대략 수 백억 원 정도로 추정되나, 정확한 규모를 가늠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향후 Co2, 플럭스코어드 와이어는 하향세를 보이고 미그나 티그는 상한세를 그릴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로서는 누군가 장인정신을 갖고 기술개발에 대한 노력의 끈을 놓지 않고 끝까지 버티는 업체 외에는 전멸할 수도 있다는 우려다.

2. 용접 관련 주변기기 중 용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용접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변기기는 ‘토치’와 ‘부품의 성능’이라고 보고 있다. 대략 용접성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전체를 100으로 본다면 용접기가 30, 용접사의 기량이 30, 주변기기 및 부품이 30, 나머지는 주변환경이라고 본다. 주변기기 및 부품 중에서는 토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용접 효율성 측면에서 볼 때 용접 품질을 좌지우지하는 가장 큰 요소이기 때문에 용접 토치는 용접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겠다.

3. 국내 용접 관련 주변기기 산업의 기술력은?
기술력 자체로는 큰 차이를 두고 보지 않는다. 다만, 우리나라의 가장 큰 취약점은 원천적으로 시장이 상당히 협소하다는 것과 이로 인해 품질경쟁보다는 가격경쟁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점이다.
시장은 상당히 적은 데 반해 업체는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기술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난립된 시장의 질서확립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4. 국내 용접 관련 주변기기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해외 경쟁력이 전혀 없다고는 보지 않는다. 다만, 인정을 받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해외 유명 용접관련 회사는 50년,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그에 타당한 기술력 또한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그 역사가 상당히 짧다. 그리고 기술력 역시 뛰어나지 못하다.
특히, 제품이 가격을 따라가는 형상을 보이면서 그 상황은 더 악하게 치닫고 있는 상태다. 품질에 가격이 따라가야 정상이거늘, 가격에 품질이 따라가다 보니 그 기술력이 뒤처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초래되는 것이다.

5. 국내 용접 관련 주변기기 산업의 문제점과 당면과제는?
용접기 산업이 성장해야 주변기기 및 부품산업도 동반성장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 해외 유명 용접기 업체를 예로 들어보면, 모 유명 부품 제조 업체는 세계적인 용접기 업체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그러면서 그 회사에 제품을 납품하고, 그 부품이 들어간 용접기는 세계 곳곳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다. 결국 용접기와 그 안에 사용된 부품 모두 쾌재를 부르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반해 우리나라의 경우 이 같은 시스템을 가진 업체는 전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같은 시스템을 갖출만한 규모를 갖춘 업체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재 용접기 업체 난립 현상으로 출혈경쟁이 잇따르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마련 또한 시급한 상황이다. 현재로서는 용접기 산업 시장이 먼저 진정하고 난 뒤 주변기기 및 부품산업을 논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특히, 용접기 산업 시장과 마찬가지로 국내 주변기기 및 부품 제조 시장이 워낙 협소하기 때문에 생산자의 입장에서도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독자적인 기술개발 보다는 판매에만 집중하게 돼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6. 동종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에 바람이 있다면?
국내 주변기기 및 부품산업은 전반적으로 외국 제품과 비교해 볼 때 생산 기술력만으로는 그다지 큰 차이가 없지만, 업체들의 난립현상, 혹은 가격경쟁 현상 등으로 인해 질적으로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즉, 기술력은 갖추고 있지만 저가 경쟁이라는 생존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업체마다 고객이 원하는 저렴한 제품 공급에만 주력할 뿐 품질적인 측면에는 크게 관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7. 향후 귀사의 기술 개발과 기업 정책 방향은?
당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종합 TIG 용접 토치 부품을 개발 판매하는 곳으로, 그 기술력은 해외 업체와도 견줄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나다고 자부한다.
모든 업체가 저가 경쟁으로 승부할 때 당사는 오직 전문성과 품질 향상을 통해 기술력 경쟁에 나섰고, 이로써 이제는 해외 업계에서도 인정 받는 TIG 용접 토치 부품 전문 회사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앞으로도 당사는 오직 TIG 용접 토치 부품이라는 한 품목을 가지고 승부해 회사 규모를 키우기보다는 내실을 탄탄히 다짐으로써 TIG 토치 부품에서는 세계 일류 회사로 오랫동안 자리를 지킬 수 있기를 계획한다.
한시적으로 불안한 시황에 흔들려 모든 업체가 가격에만 연연한다 할지라도 당사는 기술력만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최대 경쟁력으로 보고 앞으로도 기술 개발 및 품질 향상에 최대한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이다.

■ 문의처: 원테크 ☎ 052-237-1301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0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S
  • 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1[창립19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