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외산 용접기 산업도 경쟁 치열…시장 안정화 필요해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외산 용접기 산업도 경쟁 치열…시장 안정화 필요해

㈜서울니꼬 대표이사 박형순
Seoul Nikko Corporation President Park Hyung-Soon
1. 외산 용접기 산업의 국내 현황은?
당사가 외산 용접기 산업을 주도하는 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현재 외산 용접기 산업에 대해 논하기에 어폐가 있긴 하지만, 대략적으로 봤을 때 외산 용접기가 국내 각 산업에서 어느 정도의 호평은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전 세계 글로벌 용접기 업체 대부분이 한국 시장에 진출해있는 상황이다. 짐작컨데 아무래도 우리나라가 조선 산업, 자동차 산업 등 용접 관련 산업이 발전해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2. 외산 용접기 산업의 국내경쟁력은?
무조건 외산 용접기라서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성능이 좋은 용접기를 선호하는데 그 용접기가 외산 용접기 일 뿐이다.
이에 대한 변수가 있다면 ‘가격’일 것이다. 외산 용접기는 대부분 고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에게 가격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주요 사항이다.
보편적으로 크게 성능보다 가격을 우선시하는 경우가 있고, 가격 보다는 성능을 우선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각 산업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그리고 반드시 모든 산업에 외산 용접기가 우선순위는 아니다. 각 산업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고 본다. 대표적으로 외산 용접기는 가동시간이 길거나, 생산량이 현저히 많은 산업에서 주로 선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3. 외산 용접기의 기술력은?
쉽게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보편적으로 외산 용접기는 국산 용접기보다 평균 3~5배의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다. 많게는 최고 10배 이상의 가격차이를 보이는 제품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산 용접기는 일정량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만약 소비자 입장에서 같은 성능을 나타낸다면 굳이 비싼 가격을 주고 외산 용접기를 구입할 필요가 있을까?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외산 용접기를 구입하는 것이라고 판단된다.
결정적인 이유로 외산 용접기 업체는 대기업의 형태를 띄면서 연구개발 인력만 수 백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전문적인 연구인력이 기술개발에 몰두하는 데 반해 국내 용접기 업체는 대부분 영세한 중소기업 형태라 한 사람이 여러 인력의 몫을 해내는 경우가 허다한 것으로 알고 있다. 결국, 이러한 현상은 국산 용접기가 성능 적인 면에서 외산 용접기에 밀리는 세태를 가져오게 된다.

4. 외산 용접기 산업의 문제점과 육성방안은?
외산 용접기 산업은 내부의 자체적인 영향 보다는 환율변동 등 외부적인 요인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국산 용접기 역시 마찬가지겠지만, 외산 용접기 역시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과거에는 외산 용접기가 국산 용접기에 비해 터무니 없이 고가인 점 등으로 특수 산업에서만 호황을 누렸으나 근래 들어서는 여전히 국산 용접기에 비해서는 고가이지만, 과거보다는 많이 안정화 된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그 산업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고, 이 때문에 경쟁 역시 치열해지고 있다. 외산 용접기 산업 역시 국산 용접기 산업과 같이 시장의 안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5. 동종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에 바람이 있다면?
직접 외산 용접기를 유통하는 입장이지만, 실질적으로는 국산 용접기의 발전을 바라는 소신을 갖고 있다. 용접기가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하는 추세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국산 용접기 업체는 이러한 흐름을 미처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문제점 해결 도출방안 등이 절실한 시기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편적으로 국내 용접기 업체 대부분은 중소기업 형태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이에 반해 외산 용접기 업체는 대기업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에서인지 외산 용접기가 국산 용접기에 비해 성능적인 면에서 더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지만, 이는 우리나라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정부 지원 등이 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6.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경영정책 방향은?
지난 1996년 주철(주물)용 용접 재료 판매 사업으로 시작한 당사는 일본, 미국, 독일, 프랑스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금형용, 경화육성용, 스테인리스용, 알루미늄용, 니켈합금용 등 모든 분야의 용접 재료 및 용접기 등을 수입해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외산 용접기 중 대표적으로 프랑스의 ELEKTROSTA(프라즈마 용접기, DC 티그 용접기, 마이크로 DC 티그 용접기, AC/DC 티그 용접기, 미그, 마그 용접기, 에어 프라즈마 절단기) 용접기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당사는 우수한 성능의 외국 장비를 국내에 제공함으로써 국내 용접 산업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기도 하지만, 앞으로 외국 기술 수준에 뒤처지지 않는 디지털 용접기가 국내에서 개발되어 국내 시장의 점유율을 높여갈 뿐 아니라 해외로 수출까지 할 수 있기를 바란다.

■ 문의처: (주)서울니꼬 ☎ 02-2611-8556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0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S
  • 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1[창립19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