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인력에 의존했던 용접, 로봇으로 대체되고 있는 시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인력에 의존했던 용접, 로봇으로 대체되고 있는 시점

Hangzhou Kaierda Robot Technology Co.,Ltd. Robot Division Project Manager/PH.D Wang Shenghua
Kaierda 로봇팀 프로젝트 매니저/공학박사 Wang Shenghua
1. 중국 용접로봇 산업의 현황은?
과거와 달리 중국도 상당히 공업화가 많이 진행됐다. 그래서인지, 이러한 산업분야의 규모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특히, 용접의 사용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용접로봇 산업 또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의 특성상 인력의 활용범위는 상당히 크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중국 또한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무조건 인력으로 하려는 것보다는 큰 공정의 경우 로봇이 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판단 하에 로봇의 보급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2. 중국 용접로봇 산업의 전망은?
앞서 밝혔듯, 현재 중국은 과거 인력으로만 이뤄지던 대규모의 공정이 로봇으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이다.
유럽 등 선진국이 시장성이나 기술력이 그 발전성이 더 뛰어나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근래 들어 발전도상에 진입한 것은 아시아 시장이다.
유럽의 경우, 이미 발전이 이뤄진 상태이기 때문에 정체 돼있다는 문제점은 떨칠 수가 없다.
이러한 점 등을 미루어 향후 중국의 용접로봇 산업은 꾸준히 발전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3. 중국에서 용접로봇이 가장 많이 쓰이는 산업군은?
용접로봇은 수 많은 용접법 중 근래 들어 각광받고 있는 용접법 중 하나로, 전 산업에서 쓰인다고 보고 있다. 용접은 여러가지 부품을 조립하는 데 유일하다시피한 공정이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공업제품은 부품을 조립해서 완성된다. 이러한 점 등으로 미루어 용접로봇 뿐만 아니라 용접은 전 산업에 걸쳐 두루 쓰인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용접의 경우 인력이 하게 되면 품질보장에 어려움이 따르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사람마다 용접을 하는 방법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일관된 용접성 또한 기대할 수 없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각 산업에서는 현재 용접로봇, 즉 용접자동화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4. 중국 및 전 세계 용접로봇 산업의 문제점과 당면과제는?
용접로봇설비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대표적인 이유로는 역시나 비용적인 문제를 꼽을 수 있겠다.
용접 로봇이 투자 대비 고효율을 보장하는 설비임에는 확실하지만, 그 투자의 출혈이 상상 이상으로 크기 때문에 많은 업체에서 설비에 대한 투자를 망설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당장의 출혈보다는 그 미래를 내다본다면 굳이 망설일 이유는 없다고 본다.
특히, 시연 제품(샘플)과 본 제품에 대한 차이점도 반드시 사라져야 할 문제점이라고 본다. 시연 제품에 대해 호의적인 평가를 하고 해당 제품을 도입을 막상 사용을 하면 시연 제품과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간혹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는 가장 중요한 소비자와의 신뢰를 무시한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사라져야 할 문제점이라고 판단한다.

5. 한국의 용접로봇 산업에 대해 평가해본다면?
한국의 용접로봇 산업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다. 다만, 한국이 용접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에 있는 조선 산업, 자동차 산업, 전기·전자 산업, IT 산업 등에서 자국 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는 점은 익히 잘 알고 있다.
추측해 보건데, 이러한 점 등을 들여다 봤을 때 용접 로봇 산업 역시 어느 정도의 발전은 진행되지 않았을까 짐작해본다.

6. 한국과 중국의 용접로봇 산업을 비교해본다면?
앞서 밝혔듯 한국시장에 대해 자세히 파악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두 시장을 비교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른다. 현재 아시아는 한국, 중국, 일본이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만큼 세계에 미치는 파급력과 영향력이 크며, 이러한 ‘3국 체계’는 앞으로도 오랜 기간 동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시장에도 유럽 등의 선진국 못지않게 고품질의 제품이 상당히 많이 있다. 한국 역시 마찬가지겠지만, 그 시장의 규모와 수요량 등을 두루 살펴봤을 때 중국의 용접로봇 산업이 더 강세를 보인다고 할 수 있겠다.

7. 귀사의 기술개발 및 기업정책 방향은?
지난 1993년 용접, 절단, 환경, 자동화 장비 전문 제조업체로 설립된 Kaierda 그룹은 항주 Kaierda 용접 유한 회사, 항주 Kaierda CNC 절단 유한 회사, 항주 Kaierda 환경 보호 과학 기술 유한 회사, 항주 Kaierda 로봇 제조 유한 공사, Yueqing Kaierda 용접 보조 도구로 이뤄져있다.
주요 사업영역은 항공, 해양, 자동차, 철도 운송, 석유 화학, 철강을 포함 건설 및 설치 산업 등에 사용되는 용접, 자동 용접, CNC 가공, 환경 장비, 로봇 등 100 개 이상 일련의 제품이다.
특히 당사는 해외업체와 합작기업인 타 업체들과는 다르게 중국 내 용접 관련 업체로는 유일하게 독자기업으로,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경기장 건설 등에 참여하면서 그 명성을 떨치고 있다.
업계 최초로 컴퓨터 제어 지능형 검사장비를 도입했으며, 자동화 시스템과 첨단 정보 관리 도구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문의처: Kaierda ☎ +86-0571-82870352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0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S
  • 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1[창립19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