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허울 뿐 아닌 내실 다진 용접로봇 업체 생겨나야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허울 뿐 아닌 내실 다진 용접로봇 업체 생겨나야

ShouGang Motoman Robot Co.,Ltd. Shanghai Office Sales Manager Lv Mingtao
SGM 상해지사 영업관리자 Lv Mingtao
1. 중국 용접로봇 산업의 현황은?
전반적으로 용접로봇 관련 업체는 상당히 많이 생겨났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시장이 이뤄진 것이 아니라 본 산업의 시장 자체가 상당히 빠른 시간 내에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허술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시장 규모 역시 상당히 거대하게 형성돼있다. 용접 로봇이 가장 많이 적용되는 자동차 산업이 발전해있다.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가 대부분 중국으로 진출했거나 아니면 진출 과정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점 등으로 미루어 중국의 용접로봇 산업 역시 상당한 발전일 이뤘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아직까지 주요 부품은 독일, 유럽 등 해외에서 수입해 조립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2. 중국 용접로봇 산업의 전망은?
앞서 밝혔듯, 보편적으로 현재 우후죽순 업체는 많이 생겨났지만,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업체도 상당히 많았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었다.
그러나 향후에는 현재처럼 허울 뿐이 아닌 기술력과 내실이 다져진 업체가 더 많이 생겨나 중국의 용접로봇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3. 중국에서 용접로봇이 가장 많이 쓰이는 산업군은?
중국의 용접로봇은 대체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는 2만 여개의 부품을 용접하는 거의 모든 공정이 용접 로봇으로 이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용접 로봇이 투입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외에 육상 플랜트에서도 상당히 많이 쓰이고 있다. 용접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조선 산업에서는 아직까지 용접 로봇 보다는 수동 용접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4. 중국 및 전 세계 용접로봇 산업의 문제점과 당면과제는?
현재 각 산업계는 인력을 필요로 하는 수동용접과 로봇용접이 고루 쓰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앞으로는 수동용접이 대부분 로봇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내다본다. 수동용접은 로봇용접에 비해 단점이 많이 따를 수 밖에 없다. 대표적으로 수동용접은 그 용접성이 일정하지 못하다. 앞으로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지는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수동용접이 로봇용접으로 대체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용접로봇이 대체적으로 발전한 독일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인건비가 고가인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에 반해 중국의 경우 인건비가 저렴해 비중이 그다지 큰 편이 아니지만 앞으로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용접로봇이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움직임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앞서 밝혔듯, 허울 뿐이 아닌 기술력을 갖춘 내실 있는 용접로봇 업체가 생겨나야 할 것이라고 판단한다.

5. 한국의 용접로봇 산업에 대해 평가해본다면?
한국시장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파악하고 있는 바로는 수출을 꽤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중국에서도 종종 한국산을 수입해 쓰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점 등으로 미루어 대략 중진국 이상의 기술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겠다. 하지만 자세한 그 기술력이나 산업 시장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도 않을 뿐더러 당사에서도 파악하고 있지 않다.

6. 한국과 중국의 용접로봇산업을 비교해본다면?
중국은 모든 이들이 알고 있다시피 상당히 거대한 시장이 형성돼있다. 이는 국제적인 규모의 ‘중국국제에센(Essen)용접&절단설비박람회’가 중국에서 열리고 있는 사실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이 같은 전시회가 열리는 내내 전 세계의 용접 관련인들이 중국으로 몰리고 있으며, 이는 중국의 용접산업 발전에 호재일 수밖에 없다. 앞으로도 관건은 중국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굳이 한국의 시장과 비교를 하자면, 한국의 시장규모와 수요량 측면에서는 밀릴 수 밖에 없다.

7. 귀사의 기술개발 및 기업정책 방향은?
당사는 지난 1996년 8월 일본의 Yaskawa 전기와 합작 설립된 전문적인 산업용 로봇 전문 업체로, 전반적인 생산 라인의 설계, 제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북경의 경제 기술에 힘쓰고 있으며, 널리 아크 용접에 사용되는 Yaskawa SGM 주요 MOTOMAN 시리즈 로봇, 스폿 용접, gluing, 가공, 처리, palletizing, 그림, 연구 및 교육 등 Yaskawa의 새로운 청소 로봇과 미래의 로봇 팔, 로봇 등을 개척하고 있다. 더 높은 성능, 높은 정밀도와 새로운 MOTOMAN 로봇은 높은 신뢰성을 증명하고 있다.
SGM은 로봇 워크 스테이션과 중간 크기의 로봇 자동화 시스템 제품 라인 개발, 제조, 시운전, 운영 및 유지 보수 경험 및 기술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성숙의 높은 수준의 다른 측면의 다양한 시운전 뛰어난 엔지니어링 설계, 프로젝트의 그룹을 가지고 국가 특허 번호를 받기도 했다.
Yaskawa SGM과 로봇 들과의 긴밀한 협력 기술의 응용 프로그램은 중국과 일본의 기술 교류에 정기적으로 최신 기술, Yaskawa의 전문 인력을 배우고, 매년 교육 일본에 전문가를 보내 SGM은 부품, 서비스의 기술 교육 및 품질 시스템의 전체 범위를 제공하는 완벽한 솔루션 및 턴키 프로젝트를 제공하고 있다.

■ 문의처: SGM상해 ☎ +86-21-53852200-340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0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
  • 제 품 명: 초음파 두께 측정기
  • 모 델 명: DC-2020BS
  • 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1[창립19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