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주목받는 용접자동화시스템의 현 주소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주목받는 용접자동화시스템의 현 주소는?

자동차 산업서만 두각 나타내는 용접자동화 산업, 이젠 탈피해야
취재·정리 / 월간 [용접저널] 김가애 기자(Journalist Kim Ga Ae)
※본지에 게재된 기사와 자료는 월간 용접저널(welding Korea Journal Monthly)의 취재.인터뷰.조사 정리자료로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전제, 복사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금합니다.
본지에 게재된 자료를 사용 시에는 사전에 메탈넷코리아(Metal Network Korea)로부터 허락을 득 한 후 자료 출처를 기록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인터뷰 ①: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이세헌(사람 대신 정밀작업하는 용접자동화 적용 불가피)
    최근 10여 년간의 통계에 의하면 국내 용접사의 숫자는 거의 증가하지 않은 반면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접재료의 생산량은 꾸준히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용접이 점점 자동화 돼가고 있는
  • 인터뷰 ②: 클루스코리아 대표 이학근(용접자동화 국내 기술력, 특수 공정서 상당부분 어려움 겪어)
    용접자동화의 기술력은 수 많은 그리고 다양한 고객의 개별 요구에 완벽히 충족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제작, 납품 그리고 사후 관리를 할 수 있는 수행 능력이 있는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 인터뷰 ③: 베스트에프에이 대표 김유찬(자동차 산업서 용접 자동화 기술력은 최상급)
    자동차 분야에서만큼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 그리고 낙후된 산업으로는 조선의 부품산업 분야 꼽을 수 있겠다. 아무래도 조선분야의 경우 다품종 소량생산의 성격이 강하기
  • 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생산단가를 낮추고 노동력을 줄이기 위해 산업의 ‘무인화(無人化)’, 즉 ‘자동화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황금기를 맞고 있다.
    산업 혁명 이전 고도로 숙련된 기술자들만이 하던 일들이 새로운 기계로 대체되고 숙련 작업자들의 일이 단순한 작업으로 변해 버렸듯이, 근래의 컴퓨터의 발전과 사용 증대에 의해 더 많은 일들이 자동화 기계로 대체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자동화된 다양한 시스템은 각각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통합돼서 각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이번 <용접저널> 4월호에서는 용접에 자동화를 통합시킨, 혹은 자동화에 용접을 통합시킨 ‘용접자동화시스템 산업’에 대해 알아봤다.

    Ⅰ 용접자동화시스템 산업의 정의 및 개요
    1. 용접자동화 시스템이란?
    2. 용접자동화 시스템의 분류
    (1)용접캐리지
    (2) 용접로봇
    (3) 용접모니터링
    주목받는 용접자동화시스템의 현 주소는?에 대한 취재.기사의 상세 정보는 광고주와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본 자료는 정기구독시 CD로 함께 제공 됩니다.
    Ⅱ 용접자동화시스템 산업의 국내 현황 및 전망
    1. 용접자동화시스템 산업의 현황
    (1)국내 용접자동화시스템 산업의 업계현황
    (2)국내 용접자동화시스템이 적용되는 산업군
    (3)국내 용접자동화시스템의 기술력과 기술개발 방향
    (4)국내 용접자동화시스템 산업의 해외경쟁력
    (5)국내 용접자동화시스템 산업의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

    얼마전 정부에서 금형, 주조, 열처리, 용접 등 6대 뿌리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거창한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업체에서 직접적으로 느끼는 체감온도는 사실상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2. 용접자동화시스템 산업의 전망

    Ⅲ 용접자동화시스템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조선산업서 용접 자동화 활성화
    2. 전문인재양성
    3. 시장 활성화
    4. 꾸준한 기술개발

    Ⅳ 마무리
    기술과 과학이 첨단을 달리는 21세기는 이미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정보화, 로봇화를 비롯한 고도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개발돼 인간의 힘든 노동을 대체하게 됐다.
    첨단 소프트웨어 기술과 과학이 발달하면서 인력보다는 자동화에 의존하게 됐고 결국 21세기는 첨단 고도정보, 전자 과학기술은 오히려 인간이 필요 없는 모순의 시대로 만들어버렸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자동화 시스템 역시 인간의 손에 의해 나온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각 산업에서 주요 공정으로 새롭게 떠오른 용접자동화 시스템 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 업계, 교육 등 모든 요소가 상호 협력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참고자료
  • 용접저널 2009년 4월호
  • 대우조선해양㈜ 한용섭 전무 저 ‘21세기 한국 조선 생산기술 발전에 필요한 정보기술’
  •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로봇 연도별 수출입 현황’ 등
  • 한국폴리텍Ⅶ대학 ‘여성 자동화 로봇용접 취업교육생 모집’
  • 모니텍㈜ 용접 모니터링 Real Time Weld Checker(ARC, SPOT, TIG)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 휴대용디지털경도시험기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1[창립19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