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국내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국내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세계경기 ‘불황’ 여파에 조선산업 ‘추락’, 플라즈마 파워소스 업계에 타격 ‘고스란히’
취재 /정리: 메탈넷코리아(월간 용접저널) 취재부 김가애 기자
※본지에 게재된 기사와 자료는 월간 용접저널(welding Korea Journal Monthly)의 취재.인터뷰.조사 정리자료로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전제, 복사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금합니다.
본지에 게재된 자료를 사용 시에는 사전에 메탈넷코리아(Metal Network Korea)로부터 허락을 득 한 후 자료 출처를 기록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인터뷰 ①: 에삽컷팅시스템즈코리아 이사 박용승(플라즈마 파워소스, ‘안전과 안정’이 우선시 돼야)
    금속 절단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산업군은 조선산업이다. 그러나 최근 조선산업의 장기화되는 불황은 플라즈마 절단산업의 침체까지 함께 불러오고 있는 상황이다. 아마 대부분의 업체가 이 같은 상황을
  • 인터뷰 ②: 백두엔지니어링 대표이사 김찬호(세계 경제 불황 ‘직격탄’, 향후 3~4년 위기 이어질 듯)
    플라즈마 파워소스(발진장치)는 플라즈마 절단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설비로, 플라즈마 절단이 적용되는 갖가지 산업군에서 쓰이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수요가 발생하는 산업은 단연 조선산업
  • 인터뷰 ③: 성도산업 대표 윤연하(플라즈마 토치, 기술력에는 문제 없지만 적용키 어려워)
    플라즈마 토치의 가장 큰 수요는 조선산업에서 발생한다. 플라즈마 CNC절단 설비가 조선산업에 가장 많이 도입돼 있으니, 이는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 있다. 이러한 점 등으로 미뤄봤을 때 현재 조선경기
  • 인터뷰 ④: ㈜한토커팅시스템 대표이사 문일우(조선산업 ‘부활’이 관건, 2015년에나 살아날 듯)
    플라즈마 파워소스가 단품이 아닌 설비와 세트화돼 사용되기 때문에 플라즈마 파워소스만으로 시장규모를 파악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그리고 세계 시장에서 우리와 가장 가까이 있는 중국과 비교해
  • 인터뷰 ⑤: ㈜동우L&T 대표이사 김오갑 (향후 3~4년간 세계경기 침체 영향 이어받을 듯)
    국내 수요시장 자체는 큰 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선 플라즈마 절단설비의 가장 큰 수요처인 조선산업이 국내에서는 크게 활성화 돼있으며, 그 외에도 중장비 산업, 중공업 산업 등이 활성화 돼있다.
  • 국내외 전 제조업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원자재 절단가공업이다. 특히 우리나라에 온갖 경제적 부흥을 안겨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조선산업’. 아무리 중국이 턱 밑까지 추격을 했다고 하더라도, 과거 일본으로부터 바통을 이어 받은 이후 우리나라는 누가 뭐래도 조선 최강국의 위엄을 유지해 왔다. 그리고 이러한 조선산업이야말로 절단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산업일 것이다.
    절단설비는 다양한 모양으로 절단 후 용접, 제관 등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장비로, 국내·외 조선산업 및 중공업산업에서 핵심적인 설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던 산업군들에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절단설비로는 플라즈마 절단설비를 포함해 산소 절단설비, 레이저 절단설비 등이 있다.
    그리고 그 중에서 비용과 품질 등의 면에서 가장 적합한 설비로 플라즈마 절단설비가 손꼽히고 있다. 플라즈마 절단설비는 아크 플라즈마의 고온고열로 대상 금속을 국부적으로 용융시켜 이를 이용한 장치로, 절단설비의 아크 플라즈마는 높은 열다발을 더욱 집속된 형태로 발생시켜 용융된 모재 금속을 날려버려 빈 상태를 만들어 절단의 효과를 얻는다. 또한 플라즈마 절단기는 금속뿐만 아니라 비금속 절단도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플라즈마(Plasma)는 물리학이나 화학분야에서 디바이 차폐를 만족하는 이온화된 기체를 말한다. 기체, 액체, 고체 물질의 기본적인 세 가지 상태와 더불어 또 하나의 상태로, 일반적인 물질과 다르기 때문에 물질의 네 번째 상태라고 불린다.
    불과 몇 년전,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유례없는 호황기를 맞이했을 때, 이 시류를 타고 당시의 플라즈마 파워소스 업계는 특수를 누렸을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떠할까? 수 많은 매체를 통해 알려져 있다시피 현재 전세계 조선산업은 세계경기 불황의 여파로 최근 꾸준한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그리고 이의 타격을 플라즈마 파워소스 업계도 고스란히 받고 있다는데... 용접저널 11월호에서 자세히 알아봤다.

    Ⅰ.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정의 및 개요
    1. 플라즈마(Plasma)
    (1) 플라즈마의 정의
    플라즈마(Plasma)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설명은 ‘제4의 물질’이라는 것이다. 흔한 물질인 물을 예로 살펴보면, 이러한 3가지 상태는 얼음, 물, 수증기다. 이러한 상태들 사이의 차이는 각 에너지 준위와 관련이 있다. 열이라는 형태의 에너지를 얼음에 추가하는 경우, 얼음이 녹아 물을 형성한다.
    더 많은 에너지 추가하면 물은 수소의 상태의 형태인 수증기로 기체화된다. 이 수증기에 더 많은 에너지를 추가하면 이러한 기체들은 이온화된다. 이러한 이온화 과정은 기체가 전기전도성을 가지도록 만든다. 여기의 전기전도성 이온화 기체가 바로 플라즈마다. (그림 1참조)

    (2) 플라즈마의 분류
    1) 열(고온) 플라즈마(Thermal Plasma)
    2) 저온 플라즈마
    (2) 적용분야
    1) 절단
    ① 일반 플라즈마 절단
    ② 이중 가스 플라즈마 절단
    ③ 워터 차폐 플라즈마 절단
    ④ 물분사 플라즈마 절단
    ⑤ 정밀 플라즈마 절단
    2) 반도체
    3) 환경
    2. 플라즈마 파워소스란?
    국내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에 대한 취재.기사의 상세 정보는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본 자료는 정기구독시 CD로 함께 제공 됩니다.
    Ⅱ.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현황과 전망
    1.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현황
    (1)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시장구성
    (2)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수요시장 구성
    (3)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현황
    (4) 수요시장에 따른 현황
    (5)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기술력
    2.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전망
    (1)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전망
    (2) 세계 경기에 따른 전망
    (3) 수요산업에 따른 전망
    1) 조선산업
    2) 철강산업
    3) 건설산업
    (4)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
    1) 레이저급의 정밀절단 및 정밀홀
    2) 인버터 방식으로의 변화
    ① SCR
    ② Inverter(인버터)
    ③ 인버터의 기능

    Ⅲ. 플라즈마 파워소스와 토치의 연관관계
    1. 플라즈마 파워소스와 토치는?
    2. 플라즈마 파워소스에 따른 토치의 개발 현황
    3. 국내 플라즈마 토치 산업의 현황
    4. 국내 플라즈마 토치 산업의 기술력
    5. 플라즈마 토치 산업의 전망
    6. 국내 플라즈마 토치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
    (1) 기술개발 여건 마련
    (2) 플라즈마 파워소스와 호환의 어려움

    Ⅳ.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
    1. 플라즈마 및 제반기술에 대한 개발
    2. 국산품에 대한 인식 변화
    3. 안전사항 준수

    Ⅴ. 맺음말
    대부분의 제조업에서 절단은 첫 단계의 공정에 위치하고 있다. 그 중 특히 플라즈마 절모든 산업에서 절단은 첫단계의 공정에 위치하여 특히 플라즈마 파워소스는 안정적인 동작이 강하게 요구된다. 플라즈마 파워소스는 직류전원을 공급한다는 차원에서 간단하게 보일 수 있지만 정밀 정밀제어라는 요소와 함께 고출력을 다룬다는 점에서 파워소스 자체의 소자들을 스스로 보호하는 기능이 어느 장치보다 더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국내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은 단지 ‘경제 성장’과 ‘조선 시황’의 두 가지 요소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고질적인 병폐를 안고 있었다. 시대를 역행하며 발전과 성장을 저해하는 ‘전무한 기술 개발의 실태’ 속에서 해답을 찾지 못한 채 구원의 목소리가 부르짖고 있다.

    플라즈마의 오랜 경험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계속 신기술을 선보이고 있는 외국 전문 플라즈마 장치와의 경쟁에서 품질로 경쟁하여 앞서고자 함은 당장은 어려울 것이므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적당한 품질과 낮은 가격으로 접근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나, 이것은 미래적인 해답이 아니다. 플라즈마 절단이 고객의 사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고객은 플라즈마의 선택에서만큼은 가격을 우선적으로 놓지 않는다.

    수입 플라즈마에 대한 품질 격차 뿐만 아니라 고객의 인식을 바꿔나갈 수 있는 갖가지 해결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즉, 최고급 사양일 필요는 없으나 공인된 성능과 품질 기준에 만족하는 제품임을 보여 고객이 믿고 선택할 수 있다면 가격경쟁력과 더불어 더욱 개선된 품질도 선보일 역량의 기반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 참고자료
    · 한양대학교 플라즈마 & 디스플레이 연구소
    · 인하대학교 열플라즈마환경기술연구센터
    · 하이퍼썸
    · 에삽컷팅시스템즈코리아
    · ㈜백두엔지니어링
    · Clarkson
    · ㈜한토커팅시스템
    · LG경제연구원
    · 대한상공회의소
    · ㈜동우 L&T
    · (사)한국수입업협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