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플라즈마 파워소스, ‘안전과 안정’이 우선시 돼야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플라즈마 파워소스, ‘안전과 안정’이 우선시 돼야

에삽컷팅시스템즈코리아 기술담당 이사 박용승
ESAB Cutting Systems Korea Co., Ltd Technical Director Yong Sung, Park


1. 국내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현황과 시장규모는?
금속 절단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산업군은 조선산업이다. 그러나 최근 조선산업의 장기화되는 불황은 플라즈마 절단산업의 침체까지 함께 불러오고 있는 상황이다. 아마 대부분의 업체가 이 같은 상황을 겪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 때문에 플라즈마 절단산업에서도 새로운 기술적 접근이 시도되고 있는 상황이다. 즉, 최근의 조선산업의 장기화되는 불황으로 플라즈마 절단의 중요 시장이 침체되는 상황에서 플라즈마 절단의 품질을 높임으로 기존의 레이저 혹은 펀칭 작업으로만 가능했던 정밀홀 가공을 플라즈마로 대체해 플라즈마 시장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많이 나타내고 있다.

2. 국내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전망은?
세계경기와 함께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그 누구도 장담을 할 수 없겠지만, 최소한 내년 까지는 이 같은 상황을 이어갈 것이라고 보고 있다.
경기가 풀리는 시점은 각 업체마다 다르게 볼 수 있겠지만, 아마 오는 2013년에 대해서는 대부분 비슷한 의견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3. 플라즈마의 적용 및 수요 산업분야는?
플라즈마의 에너지를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하지만 가장 많이 활용되는 곳은 금속의 절단이다. 플라즈마의 처음은 산화되지 않는 비철금속의 절단을 위한 것이었지만, 현재는 산업현장의 대부분의 절단에 적용되고 있다.
절단의 두께로는 가스절단이 가장 유리하며 절단의 정밀함으로는 레이저절단이 여전히 우위에 있으나, 플라즈마는 50mm 이하의 절단에서 가스절단에 비해 생산속도가 최대 10배까지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레이저 절단이 만나는 절단두께의 한계점에서 오히려 플라즈마에는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느리지만 두꺼운 절단이 가능한 가스절단과 정밀하지만 두꺼운 절단은 어려운 레이저 절단의 중간 영역에 플라즈마가 위치하고 있다.

4. 국내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기술력은?
모든 산업에서 절단은 첫단계의 공정에 위치하여 특히 플라즈마 파워소스는 안정적인 동작이 강하게 요구된다. 플라즈마 파워소스는 직류전원을 공급한다는 간단하게 보이는 장치이지만 정밀제어라는 요소와 함께 고출력을 다룬다는 점에서 파워소스 자체의 소자들을 스스로 보호하는 기능이 어느 장치보다 더 요구된다.
그리고 또한 대부분의 플라즈마 절단의 파워소스는 잘 밀폐되고 보호된 레이저 발진기들과는 달리 험한 현장에 노출돼 있다. 그러므로 고출력 정밀 플라즈마 파워소스가 들을 수 있는 최고의 찬사는 ‘외부 환경에 무디며 잔 고장이 없음’일 것이다.
다른 전원장치들과 달리, 플라즈마 전원장치는 실제 절단작업과의 피드백 정보가 많다. 전류 600A의 고출력에서부터 10A의 아주 낮은 전류까지 미세한 제어가 안정적이어야 한다.
또한 작업시 변화하는 아크 특성에 따라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함과 동시에 쇼트나 과전압 등의 상황에서 내부 소자를 스스로 보호하는 안정회로들이 엄청난 힘을 소유하고 있지만, 거칠지 않으며 항상 편안한 동작을 이끌어 내야 한다.
용접 및 절단 파워소스에 국내 기술은 이미 세계 시장 속에 우수한 기술력을 갖고 있다. 고축력 정밀제어와 관련한 보호회로들을 통해 안정된 동장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높이는 것이 국내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지속적 성장에 요구되는 과제일 것이라고 사료된다.

5.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은?
최근까지 플라즈마 개발의 중요 주제는 정밀품질이었다. 그리고 향후 대세는 정밀홀이 될 것이다. 가스절단은 고온으로 용융되는 금속을 고압의 산소기둥으로 절단하여 절단면의 수직도가 우수하지만 플라즈마는 노즐을 통해 분출되는 가스가 변화한 것으로 초창기부터의 약점은 절단면의 품질이었다.
즉, 절단면을 수직으로 만들고 절단상면이 둥그스럼하게 무뎌지는 것을 날카롭게 하는 것이 정밀절단을 위한 중요 포인트였다. 현재 이 절단면의 정밀품질은 완성돼 보급되고 있는 상태이며, 이에 함께 금년부터 국내 시장에 도입이 시작되는 것은 1:1 정밀홀이 가장 강력한 주제다.

6. 국내 플라즈마 파워소스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플라즈마 기술은 파워소스와 함께 가스 제어장치 그리고 무엇보다도 플라즈마 토치 기술의 개발이 함께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플라즈마 절단이 고객의 사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고객은 플라즈마의 선택에서만큼은 가격을 우선적으로 두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수입 플라즈마에 대한 품질 격차뿐만 아니라 고객의 인식을 바꿔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제조사와 관련업체가 성능과 품질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이것에 대한 정부의 공인된 승인제도를 도입하는 것이라고 사료된다.
최고급 사양일 필요는 없으나 공인된 성능과 품질 기준에 만족하는 제품임을 보여 고객이 믿고 선택할 수 있다면 가격경쟁력과 더불어 더욱 개선된 품질도 선보일 역량의 기반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7. 관련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 등에 바람이 있다면?
플라즈마가 일반적으로 많이 보급된 상황에서 안전에 대한 인식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늘 가까이에 두는 장치이며 늘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장치이기에 작업자들은 안전의식이 무뎌지기 쉬운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플라즈마 고출력 전원장치는 여전히 아주 위험한 것이다.
보통의 가정에서 만나는 전기가 220V에 2.5A 정도로 위험하다라고 할 때 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즈마는 전류 400A 혹은 600A 를 사용하는 수준임을 항상 유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의 중요 산업에서 점차 중요해지며 점차 보급이 증가될 것이며 계속 더욱 좋은 품질로 개발되고 있는 플라즈마 파워소스와 관련, 고객사와 제조사에게 이 지면을 빌어 말씀드리고자 하는 두 가지는 ‘안전한 파워소스’와 ‘안정된 파워소스’다.

8.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정책 방향은?
지난 1998년도에 한국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당사는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절단관련 전문 업체인 에삽컷팅시스템즈의 한국지사다. 에삽컷팅시스템즈는 절단산업 70여 년 동안 CNC절단에 관해 장비의 설계 제작은 물론 제어의 핵심인 컨트롤러부터 플라즈마 파워소스, 수직 및 베벨 절단 캐리지와 토치 등 핵심 관련 기술을 자체적으로 모두 보유한 회사로서 새로운 기술 개발을 선도하며 고객들의 요구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산소절단, 플라즈마 절단, 레이저 절단, 워터젯 절단 등 4가지 종류의 방식으로 더 나은 절단품질과 더 빠른 속도, 낮은 운용비용, 첨단 통합자동생산방식의 장비를 발전시켜 왔다.
에삽컷팅시스템즈 코리아는 최근 자사의 플라즈마 시스템의 공개로부터 시작해 컨트롤러, 베벨장치와 같은 핵심 기술을 시장에 공유해 국내 절단장비 제조사의 제품 성능의 향상을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관련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 문의처: 에삽컷팅시스템즈코리아 ☎ 051-319-0230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