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국내 브레이징 접합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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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브레이징 접합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자동차?가전?중공업 등 적용분야 점차 넓혀가…수요산업 ‘호황’과 더불어 ‘쾌재’ 부를 전망
글·정리 / 김가애 기자(Journalist Kim Ga 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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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정재필(브레이징 산업에도 ‘첨단 자동화’ 이뤄지고 있어)
    흔히 브레이징(Brazing)은 솔더링(soldering) 접합기술과 많이 비교된다. 사실 원리 자체는 브레이징과 솔더링 모두 큰 차이는 없다. 다만, 용가재의 융점이 450℃이상이냐, 이하냐에 따라 450℃
  • 인터뷰 ②: 서경브레이징 대표 신영식(고품질 요구, 브레이징 적용 범위 점차 확대되고 있어)
    브레이징(Brazing)은 1차원적으로 접합한다는 의미에서만 봤을 때는 웰딩(welding, 용접)과 같다고 할 수 있겠으나, 이론적으로나 원리적으로도 웰딩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열을 가해 모재를
  • 인터뷰 ③: 한국켐테크㈜ 오주희 대표이사(브레이징 적용 산업군 범위 ‘확대’)
    브레이징은 자동차 산업과 가장 밀접하다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자동차 산업의 호황유무가 브레이징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점 등으로 미뤄봤을 때,
  • 인터뷰 ④: ㈜에스에스이엔지 대표이사 성태경 (메탈라이즈 브레이징 기술서 많은 지원 따라야)
    일반 브레이징 기술의 경우 보편적으로 동과 동, 혹은 스테인리스와 스테인리스 등 같은 종류의 금속을 모재를 용융하지 않고 접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당사의 경우, 이종금속 뿐만 아니라
  • 흔히 ‘경납땜’으로 불리는 브레이징(Brazing)은 섭씨 450℃ 이상의 온도에서 접합하고자 하는 양모재 용융점 이하에서 용가재를 첨가해 접합하는 방법으로 모재가 상하지 않고 동종금속 뿐만 아니라 이종금속까지 다양한 접합이 가능한 기술으로, 섭씨 450℃ 이하의 온도에서 접합이 이뤄지는 솔더링과 구분된다. 또한 열이나 압력 혹은 열과 압력을 함께 가해 모재와 소재를 녹여 융합하는 용접과 많이 비교된다.
    브레이징은 모재가 녹지 않고 용가재 만으로 접합을 하기 때문에 모재의 변형이나 잔류응력이 거의 없다는 특징으로 용접에 비해 큰 장점을 갖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한다.

    브레이징은 오늘날 급속한 산업화 진전에 따라 항공기, 자동차, 전자, 냉동공조기 등 제품에 들어가는 다양한 재질의 금속 부품을 접합할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각광 받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근래 들어서는 그 적용분위가 점차 더 확대되고 있다는데… 특히 최근에는 가전제품까지 적용범위가 확대되면서 그 몸집을 더욱 키워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용접저널 이번 호에서는 그동안 한번도 다뤄보지 않았던 접합분야인 ‘브레이징 산업’에 대해 조명해봤다. 브레이징의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개요와 함께 현황, 그리고 향후 전망을 심도 깊게 짚어봤다.

    Ⅰ. 브레이징의 정의 및 개요
    1. 브레이징이란?
    2. 브레이징의 역사
    3. 브레이징의 방법
    (1) 화염(토치)브레이징
    (2) 침지 브레이징
    (3) 고주파 브레이징
    (4) 저항브레이징
    (5) 로 브레이징
    (6) 진공 브레이징
    (7) 기타
    4. 브레이징의 접합 과정
    (1) 원리
    (2) 젖음 현상
    (3) 모세관 현상
    (4) 확산과 합금층의 형성
    5. 브레이징의 특징
    (1) 이종금속 접합
    (2) 크기가 다른 부품의 접합
    (3) 강한 접합 강도
    (4) 미려하고 정교한 접합부
    (5) 기밀성 등 다양한 특성
    (6) 수동 및 자동화 용이
    (7) 다양한 형태의 용가재
    (8) 기타
    6. 브레이징 삽입금속
    (1) 삽입금속의 특성
    (2) 삽입금속의 종류
    7. 브레이징 플럭스 및 분위기
    (1) 플럭스
    (2)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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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브레이징 산업의 현황과 전망
    1. 브레이징 산업의 현황
    2. 국내 브레이징 산업의 기술력
    3. 국내 브레이징 산업의 해외경쟁력
    4. 브레이징 산업의 전망
    5. 브레이징의 적용 산업 범위
    (1) 자동차 산업
    (2) 가전제품 산업
    (3) 기타
    6. 기술개발 동향
    (1) 소재의 다변화
    (2) 자동화 시스템
    (3) 무세정 연속 브레이징 공법

    Ⅲ. 문제점 및 당면과제
    1. 전문인재 부족
    (1) 자동화 브레이징의 역효과
    (2) 대부분 중소기업, 인력양성에 ‘어려움’
    2. 소재 분야 기술력 강화
    3. 해외경쟁력 확보

    Ⅳ. 맺음말
    지금까지 살펴봤듯, 브레이징은 접합기술 중 사용분야가 매우 광범위하고 그 응용범위 또한 상당히 넓다. 그러나 아직도 국내에서는 그 원리와 사용방법이 제대로 보급되지 않아 널리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일반적으로 브레이징이라고 하면 많은 이들은 그 의미를 알지 못한다. 심지어 기계공학을 전공한 이들조차도 생소한 단어로 인식하기 일쑤였다. 금속공학이나 재료공학을 전공한 이들 일부만이 알고 있는 경우가 태반이다. 따라서 실제 설계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공학 전공자들은 브레이징 공정적용에 애로를 느끼며 자신이 잘 알고있고 느끼기 편한 공정으로 제품을 설계하기 때문에 브레이징의 보급은 아주 특별한 분야에 한정돼 온 것이 사실이다. 급변하는 산업발전 속에서 보다 근본적이고 기초적인 기술을 간과하고 국제경쟁에 돌입하다 보니 스스로 시행착오를 범하는 사례가 자주 있어왔고, 또한 전문가의 부족에 따라 확실한 진단과 효과적인 해결책 제시가 부족했던 것이 우리 산업의 현 주소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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