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고품질 요구, 브레이징 적용 범위 점차 확대되고 있어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고품질 요구하는 산업, 브레이징 적용 범위 점차 확대되고 있어

서경브레이징 대표/공학박사 신영식
SK Brazing Co., CEO / Brazing Doctor(Ph.D) Y. S. SHIN
1. 국내 브레이징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브레이징(Brazing)은 1차원적으로 접합한다는 의미에서만 봤을 때는 웰딩(welding, 용접)과 같다고 할 수 있겠으나, 이론적으로나 원리적으로도 웰딩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열을 가해 모재를 녹여 접합하는 것을 웰딩이라고 한다면, 브레이징은 모재를 녹이지 않고 450℃이상의 열을 가해서 용가재를 녹여 접합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브레이징 산업은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브레이징의 경우 이종소재를 접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산업기반 기술이 발전하면 할 수록 브레이징 역시 함께 발전한다고 볼 수 있겠다.
시장이라는 것은 각각의 요소에 의한 결합과 충돌 등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정확한 규모를 가늠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특히 브레이징 산업은 설비 분야, 재료 분야, 시공분야 등으로 분야가 나뉘기 때문에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다. 정확한 수치를 집어내기에는 무리가 따르지만, 확실한 건 재료분야의 시장이 가장 크다는 것이다.
브레이징 재료에는 고가의 금속이 많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금액이 큰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브레이징은 산업의 특성상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공정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것보다는 훨씬 더 큰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2. 브레이징의 적용 산업분야는?
산업이 다변화되고 세분화될 뿐만 아니라 소재의 다변화까지 이뤄지면서 많은 산업 분야에서 더 고품질을 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더 정밀한 부품을 생산하는 산업구조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때문에 브레이징을 필요로 하는 산업군의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브레이징의 적용 산업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대표적으로 가전제품, 자동차 부품, 액세서리, 항공우주분야, 수전 금구류 등에 적용이 되고 있는데, 브레이징은 주로 작은 크기의 정밀 접합을 요구하는 부품산업에 가장 적합한 공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국내 브레이징 산업의 기술력은?
현재 우리나라의 일반 산업기술은 대체적으로 이미 정상에 올라선 지 오래됐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이는 브레이징 산업 역시 마찬가지라고 본다. 브레이징 산업이 기초산업이라는 가정 하에, 본 산업의 기술적 발전이 이뤄졌기 때문에 브레이징이 적용되는 타 산업 역시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겠다.
다만, 국내에서는 당사를 포함 소수의 업체를 제외하고는 브레이징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는 얼마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시장의 전체적인 기술력을 평가하기에는 어려운 감이 없지 않아 있다고 할 수 있겠다.

4. 국내 브레이징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해외경쟁력 역시 뚜렷하게 평가를 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앞서 밝혔듯, 본 산업의 분야가 설비, 재료, 시공 등으로 나뉘게 되는데 각 분야마다 경쟁력이 다르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시공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기술력은 세계 정상급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재료 분야에서는 우리나라가 상당히 약한 부분이 있다. 굳이 모든 분야를 고려해 평가를 해보자면, 결코 뒤처지지는 않는다고 보고 있다. 오히려 상위권에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으로 보인다. 당사만 하더라도, 세계 42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으며, 향후 더 확대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 보인다. 이 기술에 있어서는 세계 정상이라고 자부한다. 세계 어느 나라도 당사처럼 많은 나라에 수출하고 당사처럼 많은 양의 자동 브레이징 기계를 제작하는 업체는 없기 때문이다.

5. 브레이징 산업의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은?
기술개발의 동향은 확실히 있다고 본다. 현재 추세는 소재가 다변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소재의 변화는 단순히 그 의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제반 사항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소재의 다변화는 접합방법이나 이론 등이 변화하고, 소재의 가격에도 변동을 가져 올 수 있다.
결국 기술적인 변화를 넘어서 여러가지 사항에서 변화가 올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앞으로는 이러한 변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고품질을 요구하는 산업구조로 변화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브레이징 기술의 동반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6. 브레이징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특별한 문제점은 없다고 본다. 국내 수 만가지 산업 분야 역시 모두 마찬가지라고 본다. 문제점은 자신 스스로가 만드는 것이다. 서로 각자의 위치에서 주어진 바에만 최선을 다 한다면, 그리고 차별화된 자신만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고유의 색깔을 갖고 있다면야 특별한 문제점도 없을 뿐더러, 바람을 가질 필요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7.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정책 방향은?
지난 1987년을 모태로 하고 있는 당사는 지금까지 25년 넘게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으로 그 활동영역을 넓혀 오면서 브레이징 산업의 발전을 선도해왔다. 당사의 기업 정책은 한 마디로 ‘기술 개발’이다. 시시각각 떠오르는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상품화할 수 있도록 매사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런 기술 개발을 위해 당사 인력들 대부분이 연구진일 정도로 실력 있는 연구 인력 충원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당사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 브레이징 산업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세계 브레이징 산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끊임없는 기술 개발로, 브레이징 역사에 새로운 길을 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의 기술을 모방하지 않은 당당하고 차별화된 당사만의 기술 개발로 그 동안 잘못된 부분은 수정하면서 세계 원천 기술 확보에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를 위해 전 임직원이 불철주야 뛰고 있다.

■ 문의처: 서경브레이징 ☎ 031-404-5942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