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수요자 인식제고 및 향후 수요에 대비한 ‘로드맵 구축’ 절실해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수요자 인식제고 및 향후 수요에 대비한 ‘로드맵 구축’ 절실해

일등테크 대표 우광윤
Ildeung tech. President Woo, Kwang Yoon


1. 국내 면취기 산업의 현황과 시장규모는?
현재 상황으로는 모든 산업이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겠지만, 최근 경제불황의 타격을 그대로 받고 있는 듯 하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불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마 이 같은 상황이 향후 수 년간 그려질 것이라고 내다본다. 그리고 면취기라는 기기 자체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기기가 아니기 때문에 일부 특정 수요를 제외하고는 현재 ‘잠잠’한 상태라고 할 수 있겠다.
현재 수요의 정학한 시장규모를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따르지만, 현재 관점으로서는 그다지 크지는 않을 시장일 것이라고 판단한다. 다만, 향후 잠정적인 시장규모 모두를 파악한다면 아마 3조 원 이상의 대형 시장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으로 사료된다.

2. 국내 면취기 산업의 전망은?
앞에서도 잠시 언급했듯, 현재의 불황은 향후 수 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본 기기의 특성상 산업 현장에서 반드시 꼭 필요한 기기가 아니라, 아직까지는 작업장에서 본 기기를 도입하기 보다는 작업자의 수작업에 의한 화염절단 등에 의존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이 때문에 수요자의 인식변화가 이뤄지지 않는 한, 폭발적인 수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3. 면취기 산업의 중요성은?
철판을 용접하기 위해서는 양 모재를 깎아내는 철판 개선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물론 지금까지는 그라인드, 화염절단 등을 통해 개선작업이 이뤄졌지만 이는 위험요소가 상당히 많은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철판의 개선면이 깨끗하고 이물질이 없어야만 용접을 했을 때 기포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런데 면취기를 이용하지 않고 화염절단으로 개선작업을 거치게 되면 스케일이 발생한다.
그리고 절단면이 거칠게 나타나고 이물질이 섞이게 된다. 이 같은 상태에서 용접이 이뤄지면 기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는 결국 다시 용접작업을 해야 하는 등 경제적, 시간적, 생산성 등에서 손해를 야기 시킨다.
이 때문에 현재 면취기의 사용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4. 국내 면취기 산업의 기술력은?
일부만 놓고 봤을 때, 기술력에 대해서는 호의적인 평가를 해도 무방할 듯 싶다. 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본 기계와 관련된 기업이 상당히 적기 때문에 정확한 평가를 내리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 밖에 없다.
특히, 본 기계를 개발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거나, 고기술을 요하는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그저 무난한 기술력을 갖췄다고 보면 될 것으로 사료된다.

5. 국내 면취기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해외경쟁력 역시 기술력과 마찬가지로 무난하다고 보면 될 것이다. 당사의 경우, 세계적인 중공업 기업인 일본의 미쓰비쓰중공업에 납품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해외에서 꾸준히 문의가 오고 있으며, 해외수출을 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점 등이 해외경쟁력을 충분히 뒷받침하고 있다고 본다.

6. 면취기 산업의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은?
직선 뿐만이 아닌, R라운딩 면취에도 개선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모형개선으로도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향후에는 면취를 할 수 없는 형태가 없을 정도로 개발이 될 것으로 보인다.

7. 국내 면취기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가장 큰 문제는 수요자의 인식변화다. 면취기가 현장에서 쓰인다면 생산성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이 있음도 불구하고, 수요자 측에서는 아직 이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단순히 수요자의 인식변화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산업구조적인 관점에서의 문제일 수도 있겠다. 보통 대기업에서 1차 협력사로, 1차 협력사에서 2차 협력사로, 2차 협력사에서 3차 협력사로 일거리가 내려오게 되는데, 내려오면 내려올수록 업체는 영세한 규모를 띄게 된다.
그리고 자금력 부족 등의 이유로 설비도입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이 같은 형태가 수 년째 이어져오면서 아직까지 수요자의 인식은 첫걸음 수준에 머물러 있다.

8. 관련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 등에 바람이 있다면?
가장 큰 바람은 앞서 언급했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체계 등 산업구조의 개혁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 외에도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이 좀더 체계적이고 현실적이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또한, 당사의 경우에는 현재 학교나 학원 등 교육기관에 본 설비를 많이 설치하고 있다. 이는 결국, 면취기의 사용에 익숙한 학생들이 추후 사회에 나왔을 때의 수요발생을 기대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점을 염두에 두고 적절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할 시기가 봉착한 것으로 보인다.

9.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정책 방향은?
플래이트 용접 및 파이프 가공기 전문업체인 당사는, 소부제 철판 개선가공기 개발에 이어 초대형 철판 개선기까지 성공리에 개발했다.
또한 플래이트 용접 면취 및 파이프 관단 면취 가공기 제작 전문업체로서 신속한 납기, 최고의 품질, 저렴한 가격이라는 슬로건 아래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갖고 실용신안 특허 및 발명 특허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관련인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전 임직원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 문의처: 일등테크 ☎ 051-310-1766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