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일본 용접로봇 시장, 갖가지 위기 겪으며 과거 비해 위축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일본 용접로봇 시장, 갖가지 위기 겪으며 과거 비해 위축된 상황

Panasonic Welding Systems Co.,Ltd. Global SE Group Tobu FA Technical Center Councilor (Intnl Welding Specialist) Kenji Kudo
파나소닉㈜ 글로벌 SE 그룹 자동화기술센터 용접전문의원 쿠도 켄지
Panasonic industrial Devices Sales Korea Co.,Ltd. FA Group Welding Team Team Leader Takahiro Yamada
파나소닉 디바이스 세일즈 코리아㈜ 자동화그룹 용접팀 팀장 야마다 타카히로


1. 일본 용접로봇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리만쇼크, 동일본대지진, 태국홍수 문제 등 갖가지 재해가 발생하고 나서 시황은 회복경향에 있지만 아직 완전회복기라고 말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과거의 일본 기업중심인 용접로봇 산업의 시장환경구조가 Grobal, 일본기업 이외로의 전개로 큰 변화를 맞이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 인도, 남아시아 각국의 수요확대는 현저하며 당사에 있어서도 우선된 Target이다. 그리고 그 안에 한국은 단독국에서는 세계의 TOP5에 들어가는 BIG MARKET국이고, 앞에 기술한 나라와 마찬가지로 당사가 판매를 확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중요한 나라로 평가하고 있다. .

2. 일본 용접로봇의 적용 산업분야는?
Robot은 수동작을 자동으로 바꾸어주는 것으로, 품질의 향상과 생산성의 향상 등에 많은 도움을 주는 유효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Robot 용접은 Teaching Playback방식(알려준 작업을 반복)이기 때문에, 소품종 생산의 분야에 가장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많은 산업 중에서 용접 Robot이 적합한 산업은 자동차, 오토바이 등의 운송산업이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생산량에 더해 부품점수도 많고,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산업이라고 보고 있다. 일본, 한국 등의 주력국에서는 자동차 산업이 큰 수요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의 호황, 불황의 유무가 용접 Robot 산업에 큰 영향을 준다고 말할 수 있겠다.

3. 일본 용접로봇 산업의 기술력은?
Handling Robot과 Spot용접 Robot은 현재 많은 나라, 그리고 많은 기업에서 상품화되고 있다. 이것들은 Robot고유의 요구되는 성능, 기능에 대해 많은 기업이 경쟁하고 기술력이 향상 돼 왔다고 본다. 하지만 ARC 용접 Robot은 Robot 자신의 성능에 더해서, ARC 용접기술이 필요하게 된다. 과거 ARC용접 ROBOT에 있어서 일본기업이 시장을 독점해 온 것은 이 ARC용접기술의 유무에 있는 것이라고 사료된다. 특히 당사의 Active-TAWERS는 ARC용접기술의 전문 Maker인 Panasonic의 최신 제품으로, 세계최고수준의 ARC 용접기술을 실현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한다.

4. 일본 용접로봇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앞에 기술한 것처럼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ARC 용접 ROBOT에 있어서는 일본 기업이 대부분의 시장을 가지고 있다. Robot의 성능 뿐만 아니라. ARC용접기술에 뛰어난 점이 이유라고 생각한다.
특히 당사의 경우 용접시공기술, System설계, Maintenance을 포함한 Total Solution을 실시하는 것이 사명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상품을 판매할 때까지의 Before Service뿐만 아니라. 상품을 판매하고 나서의 After Service까지 책임을 가지고 종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점이 전세계의 고객을 붙잡는 ‘비결’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5. 용접로봇 산업의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은?
기계적인 기술개발은 거의 완료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후는 앞서 진술한 용접 시공 기술, System 설계, Maintenance을 포함한 제안력의 향상 등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열쇠라고 생각한다.

6. 한국과 일본 용접로봇 시장의 차이점은?
5년 전 처음으로 한국에 와서 느낀 것은 제조공정(자동화)에 대해서는 한국도 일본도 손색이 없다는 점이다. 반대로 한국 측이 자동화 Level이 높지 않을까? 라는 인상을 가졌다. 하지만 일본에 비해 안전과 품질의 의식은 낮으며, 특히 용접품질에 대해서의 관심은 적었다.
최근에는, 한국제품의 Global 전개에 동반해 용접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이 Needs에 응한 고성능인 ARC용접 ROBOT의 요구를 받는 경우가 많아졌다. 과거는 저가격이면 좋다라고 하는 한국시장의 Needs가 일본과 마찬가지로, 또는 그 이상의 고품질, 고성능으로 변화하고 있다. ARC용접기술을 추구하는 당사에 있어서, 한국은 우리가 요구하는 최대, 최우선의 Target 시장으로 변화하였다고 확신하고 있다.

7. 일본용접로봇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일본 ARC용접 ROBOT 산업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ARC용접 ROBOT산업에 해당한다. 시대의 변화, 산업의 변화, 그 Needs의 변화에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 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다. 즉, 고객지향의 입장에서의 활동이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지난해 당사가 한국 국내에 영업거점을 만들고 직접 대응하는 것도 이 목적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8.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정책 방향은?
당사는 ‘Panasonic ideas for life’를 기본으로, 폭넓게 상식에 얽매이지 않는 Solution을 제공해간다. 서로 다른 분야인 Panasonic 용접 System의 ARC용접 Robot과 Panasonic전공의 전자기기상품의 융합 전시 이것은 세계 최대의 전기 Maker인 당사이기 때문에 실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후도 전세계의 고객에 만족을 줄 수 있는 총합전기 Maker로써 폭 넓은 제안을 계속하여 가고 싶다.

■ 문의처: 파나소닉디바이스세일즈코리아㈜(주) ☎ 02-795-9600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