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송기식 필터링 시스템이 장착된 자동용접면 개발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송기식 필터링 시스템이 장착된 자동용접면 개발되고 있어

한국쓰리엠㈜ 산업안전사업팀 보안, 보호 및 안전사업본부
대리 지인기
3M Korea Ltd. Occupational Health & Environmental Safety Division Safety, Security & Protection Services Business / Sales Representative & Specialist InKi Ji


1. 국내 용접면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현재 용접용 보안면의 가장 큰 수요는 조선산업이다. 그리고 조선산업에서는 아직까지 자동용접면 보다는 수동용접면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 생산성의 측면이나 작업능률적인 측면에서도 수동용접면 보다는 자동용접면이 월등히 뛰어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조선산업에 이 같은 자동용접면이 정착하지 못하는 것은 그 동안 이어져 온 수동용접면을 사용하는 산업의 문화가 그 이유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는 아마 향후 수년간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수동용접면, 자동용접면의 총 수요는 향후 미약하게나마 증가세를 보일 것이며, 특히 중소 용접시장 중심으로 수동용접면에서 자동용접면으로의 전환이 조금씩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최근 2011년에 시작된 중소형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클린3D 사업’이 자동용접면의 공급을 조금씩 확대되고 있다.

2. 용접면 산업의 중요성은?
용접용 보안면은 용접시 반드시 필요한 보호구다. 이는 사실 논할 가치가 없을 정도로 중요한 것이라는 의견이다. 물론 과거에는 근로자의 인권, 복지 보다는 생산성과 산업발전이 위주였으나, 시간이 점차 흐르면서 안전, 보호장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했다.
그러면서 산업보호구에 대한 인증제도 등도 과거에 비해 상당히 강화됐다. 일각에서는 우리나라 인증제도가 미국보다 더 까다롭다는 평가도 한다. 모두 용접용 보안면을 포함한 산업안전보호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됐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국내 용접면 산업의 기술력은?
글로벌 기업인 당사의 입장에서 국내 제품의 기술력을 평가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으나, 객관적으로 판단했을 때 국내 제조사 상위 몇 개 업체는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본다.
특히 우리나라의 산업 구조가 아직은 고가의 보호장비 보다는 저가, 혹은 중저가의 수요가 더 많은 편이기 때문에 국내 시장점유율도 국산 제품이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보인다.

4. 국내 용접면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앞서 밝혔듯 국내 상위 몇 개사 업체는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에 비해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점유율을 점차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는 당사의 점유율이 전세계적으로 가장 높기는 하지만, 국내 제조사 역시 품질 대비 가격적인 측면으로 그 점유율을 확장시켜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5. 용접면 산업의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은?
용접용 보안면에도 점차 부가기능이 장착된다는 점이 최근 추세라고 할 수 있겠다. 용접을 하게 되면 인체에 상당히 유해한 흄(Fume)이 발생하게 된다. 흄이 인체에 흡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직결식 방독 마스크를 착용하기는 하지만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특히 여름날 더운 작업장에서는 더욱 더 착용이 힘겹다. 이를 위해 최근에는 송기식 필터링 시스템이 장착돼 나오기도 한다. 특히 당사인 3M Speedglas Adflo/TR300 의 경우 유해가스 및 입자를 걸러내고 송풍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더욱 더 탁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대표적으로 호주의 경우 용접사의 60% 이상이 전동식 용접면을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본 제품의 가장 큰 단점이라면 이러한 부가기능의 장착으로 상당히 고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에는 수요가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6. 국내 용접면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아직까지 자동용접면을 사용하는 문화가 정착되지 않았다는 점, 수동면을 고수한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면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자동용접면을 사용하면 생산성이 3배 이상 향상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아무리 능숙한 용접 장인이라 할 지라도 수동용접면을 쓰며 일일이 벗었다 썼다 하며 용접을 하는 것과 자동용접면을 착용한 채 용접을 꾸준히 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산업현장에서, 특히 조선산업에서는 자동용접면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상당히 보수적인 문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7. 관련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 등에 바람이 있다면?
용접 작업장은 냉정하게 평가했을 때 상당히 열악한 산업현장 중 하나다. 뿌연 흄과 쇳가루 등에 근로자는 그대로 노출돼 있으며, 일부 작업장의 근로자는 안전보호구도 완벽히 착용하지 않은 채 위험한 작업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위험에 노출돼 있는 근로자들을 위해 공단이나 공신력 있는 관련 기관 및 매체 등에서는 꾸준한 홍보활동을 이어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근로자들 역시도 자신의 안전과 건강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8.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정책 방향은?
당사는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수 만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다. 당사의 산업안전 보호구 제품들은 과거부터 작업자들에게 다소 부담스러운고가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당사의 보호구 제품들은 원가절감을 통해 꾸준히 가격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으며, 당사에서 매년 중점으로 두고 있는 과제가 바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현장테스트를 통한 안전보호구 체험이다.
안전보호구는 가격만을 가지고 논할 수 없는 근로자의 건강을 책임지는 제품이므로 당사는 가격만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사용기간과 제품의 품질을 고객이 느낀 후 선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그 동안 용접산업의 특성상 디자인 등 시각적인 면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 역시 개선돼야 할 부분으로 올해는 디자인에도 세심한 관심을 기울일 예정이다.
현재 쓰리엠 유럽/호주 지역에서는 프리미엄 시장을 타켓으로 한 제품군이 개발될 예정이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아시아인들에게 맞는 가격대비 고성능의 제품군이 출시될 예정이다.

■ 문의처: 한국쓰리엠㈜ ☎ 02-3771-4114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