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품질대비 월등한 가격경쟁력으로 세계시장서 인정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국산제품, 품질대비 월등한 가격경쟁력으로 세계시장서 인정 받는 듯

㈜오토스 제품연구개발부 과장 윤주원
OTOS Co.,Ltd. Development Dept. Manager Joo-Won, Yoon


1. 국내 용접면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이는 수동용접용 보안면과 자동전자용접용 보안면을 구분해서 볼 필요가 있겠다. 해외 선진국의 경우 자동전자용접면의 사용비율이 더 높지만 아직까지 국내에는 자동 전자용접면이 크게 활성화 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나마 근래 들어서면서 그 사용률이 조금씩 높아져 비슷비슷한 수준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아마 시간이 흐르면서 자동전자용접면의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본 산업의 시장구성은 다른 산업군과는 달리 외산제품보다 국산제품의 비중이 월등히 높은 편이다. 외산 제품의 경우 국산제품에 비해 크게는 2~3배 가량 가격차이가 나기 때문에, 품질 대비 가격이 저렴한 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다.

2. 용접면 산업의 중요성은?
모든 산업현장에는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기 마련이다. 그 중 용접작업은 특히 더 위험한 작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용접용 보안면은 용접작업 시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보호장비다. 용접 스패터(불꽃)로부터 안면화상, 시력 등을 보호해주며 용접 흄(Fume)으로부터 기관지 및 호흡기 등을 보호해준다.
이러한 기능들로 용접용 보안면은 용접시 반드시 필요한 보호구라고 할 수 있겠다. 사실 국내에 근로자의 안전의식이 완벽하게 고취되지 않았을 때에는 몇몇 안전보호구 등은 착용을 생략한 채 그냥 작업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지만 용접용 보안면은 절대적으로 착용이 필요했으며, 반드시 착용이 이뤄진 채 작업이 진행됐어야 했다. 이는 과거에도 마찬가지이며, 향후에도 반드시 이뤄져야 할 사항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국내 용접면 산업의 기술력은?
당연한 것이겠지만, 이는 각 업체마다 다를 것이라고 판단한다. 사실 용접면 자체는 일부 부품을 제외하고는 큰 기술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국내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당사가 순수 100% 국산기술력을 용접면을 제조하고 있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봤을 때 국내 기술력은 매우 고급인 편도, 또 저급인 편도 아닌 것으로 보인다. 다만,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세계 시장에서는 인정을 받고 있는 편이다.

4. 국내 용접면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상당한 해외경쟁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는 해외수출을 왕성하게 하고 있는 일부 업체에 한해서다. 특히 우리나라 제품의 경우 품질대비 월등한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이 많기 때문에 세계 시장에서 크게 뒤처지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밝혔듯 국내 제품은 일부 고가 해외 제품에 비해 많으면 2/3 정도의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우리나라 제품을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5. 용접면 산업의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은?
과거에 비해서는 용접면에도 디자인적인 요소가 많이 가미된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그저 단색에 투박한 멋스러움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좀더 예쁘고 화려한 용접면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근래 들어서 직업에 대한 성벽이 무너지면서 여성용접사가 많이 늘어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더욱 더 디자인 적인 요소가 많이 가미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겠다.

6. 국내 용접면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본 산업은 다른 산업과 달리 큰 변화폭이 없는 편이다. 다른 산업은 고객의 요구에 의해, 시대의 변화 등에 의해 빠른 속도로 업그레이드가 되고 변화가 되지만, 용접면 산업은 과거부터 꾸준히 조금씩 발전해 온 산업이다.
이 때문인지 특별한 문제점을 갖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모든 산업이 마찬가지이겠지만, 용접용 보안면의 경우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에 직결되는 품목이니 만큼 제조사에서는 각별히 품질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7. 관련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 등에 바람이 있다면?
제품 특허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허라는 것은 개인, 혹은 회사의 피와 땀이 섞인 노력 끝에 나오는 결과물이라는 의견이다.
그런데 이러한 특허에 대해 철저한 보호를 해주지 않는다면, 과연 어느 누가 기를 쓰고 기술개발에 몰두할 수 있겠느냐 하는 의문이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특허 같은 지적소유권에 대한 명확한 보호체계가 아직 불분명 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확실한 자구책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8.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정책 방향은?
당사는 산업용구 눈보호구 분야에서 국내 최고를 넘어 아시아 최고를 지켜왔다. 현재도 세계 최정상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신기술 개발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용접용 보안면을 비롯, 보안면, 송기마스크, 보안경 및 차광보안경 등에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KS마크, 안마크, 한국산업표준규격 눈보호구 보호안경, 차광보호구, 용접용 보호면, 승차용 눈보호구 등에서 K마크 4개 부문, 디자인 포장개발원의 굿디자인 마크, 미국 안전규격인 안씨마크 등 국내 최초, 아시아 최초, 최다의 규격을 획득한 업체로서 눈 보호구에 대한 국내 최고라는 자부심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시장에 도전해 선진 38개국에 수출함으로써, 세계에서도 최고 정상의 위치를 확보했다.
그리고 현재로 세계 정상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신기술 개발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 문의처: ㈜오토스 ☎ 02-862-8000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