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2차 전지 분야서 레이저용접 적용 ‘활약상’ 눈에 띄어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2차 전지 분야서 레이저용접 적용 ‘활약상’ 눈에 띄어

㈜한빛레이저 대표이사/공학박사 김정묵
HBL Corporation President/ph.D. jeong-moog Kim


1.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현황 및 시장규모는?
레이저용접이 가장 많이 적용되는 산업군이 자동차 산업, 2차 전지 산업인데 현재 시장상황이 좋지만은 않은 상태다. 다른 산업군은 현재 약간의 기복이 있는 상태지만, 레이저용접 분야는 지난 6여 개월 전부터 꾸준히 하락세를 그려오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6개월 전의 상황이 좋았던 것 역시 아니다. 당시에는 주문 연기 상태가 잦았으며, 현재 일부는 취소에 이르기도 했다. 현재상황으로서 신규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겠다.
시장규모에 대해서는 갖가지 의견이 많이 있는 편이다. 어떤 이는 ‘100억 원의 시장이다’, 어떤 이는 ‘1000억 원의 시장이다’ 라는 의견을 보이고 있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답은 구할 수가 없다고 사료된다. 우선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시장이 그다지 큰 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관심도 역시 떨어지고 그에 대한 정확한 통계치도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2.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전망은?
앞서 밝혔던 상황들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언제까지 이어질 지는 예상할 수 없겠으나, 이 같은 상황에서 쉽사리 벗어나기에는 경제상황이 녹록치 않아 보인다.
다만,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이 이렇게 추락하기만 할 산업은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현재는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아 ‘주춤’하고 있지만, 향후 발전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어 보인다. 특히 2차 전지 산업에서는 레이저 용접 외에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그 가능성은 더욱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3.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기술력은?
보통의 무난한 기술력을 갖췄다고 보고 있다. 그다지 뒤처지지도, 그렇다고 해서 앞서나가지도 않는 정도의 기술력을 보이고 있는 듯 하다.
현재보다 더 많은 지원과 투자가 따른다면 더 빠른 속도로 기술력을 강화할 수 있겠지만, 현재 상황에서 이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다.

4.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앞서 밝혔듯 현재 국내 시장현황이 상당히 좋지 않은 영향 때문인지, 최근에는 내수보다 오히려 수출량이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으로의 수출량이 꽤 많은 편이다. 특히 중국 내에서도 2차 전지 분야에서의 활약이 눈에 띈다. 아직까지 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2차 전진 산업 및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최고 수준의 찬사를 받고 있다.

5. 레이저용접이 타 용접에 비해 뛰어남 점은?
이는 상당히 고전적이고도, ‘교과서적인’ 이론이라고 할 수 있겠다. 레이저 용접이 타 용접법에 비해 뛰어난 점은 모재의 손상이 적다는 점, 빠른 용접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정밀용접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시각에서 바라봤을 때, 레이저 용접 설비를 도입하는 경우는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레이저 용접만이 가능한 경우, 두 번째는 레이저 용접이 경제적일 경우다.
레이저 용접 만이 가능한 경우는 2차 전지 산업을 꼽을 수 있다. 2차 전지에서는 다른 대처 용접법이 없다. 워낙 얇은 소재를 전기를 통하게 하면서 용접할 수 있는 것은 레이저 용접 뿐이다.
또 레이저 용접이 경제적인 경우는 크게 자동차 산업을 꼽을 수 있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타 용접법에 비해 레이저 용접이 대략 10배 정도의 속도를 내기 때문에 생산성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이롭다. 이 같은 이유 등에서 레이저 용접이 상당히 각광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6.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은?
기술개발 동향이라기 보다는 적용 산업군의 범위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의 적용범위가 심상치 않아 보인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는 안전성이 상당히 중요한데, ‘인라인 인스펙션 레이저 용접’이라고 해서, 용접을 하면서 동시에 검사가 가능하다. 용접 후 파괴검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용접을 하면서 검사를 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앞으로 꾸준히 적용 산업 범위는 넓어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7.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레이저용접은 광학기술, 소프트웨어기술 등 모든 것이 어루러져야하는 복합적인 기술이다. 그러나 시장이 작은 편이기 때문에 투자하는 데에 상당히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외국업체의 선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수 많은 위험부담을 안아가면서 까지 투자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강구해야 할 시점이 다다른 것으로 보인다.

8. 관련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 등에 바람이 있다면?
현재 레이저 용접 관련 전문 인재가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레이저 용접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학 교육기관도 부족할 뿐더러, 간혹 부당 스카우트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중소기업 입장으로서는 상당히 난감한 경우가 잦은 편이다.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다.

9.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정책 방향은?
고출력 산업용 Nd:YAG 레이저기기를 생산하는 회사로, 한국원자력연구소에서 십여년간 레이저 관련 연구의 전문기술을 가진 창업자와 연구소장 및 연구원들로 이루어졌으며 이들 모두 전문성을 인정받은 인재들로 구성돼있다.
국내의 어려운 경제상황에도 불구하고 매년 전년 대비 50%이상의 매출성장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고객신뢰도를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비철금속 가공을 위한 합성파장 레이저 가공기나, 도광판 가공기와 같은 수 마이크론 크기의 가공이 가능한 정밀 가공기 개발 등, 신제품 출시가 지속적인 점이 매출신장에 주도적인 역할을 이끌고 있다.

■ 문의처: 한빛레이저㈜ ☎ 042-879-3300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