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신 시장서의 레이저용접 적용사례 늘어나고 있어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신 시장서의 레이저용접 적용사례 늘어나고 있어

아이피지포토닉스코리아㈜ 대표이사 한유희
IPG Photonics Korea Ltd. General Manager Dr.-ing You Hie Han


1.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현황 및 시장규모는?
우리나라에는 국산 첨단레이저용접 시스템개발이 활발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개발의 수요와 파급효과가 작고 이미 해외 유수의 업체들이 국내에 진출해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나라의 수요시장은 일본에 비해 1/4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소규모의 시장이다. 그리고 그 레이저 가공법 중에서는 용접보다는 절단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편이다. 특히 수요시장의 크기는 해당국가의 GDP규모에 비례한다고 본다.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시장의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세계적으로 레이저 가공법 중 용접이 차지하는 비중은 7% 가량 밖에 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전체적으로 용접과 절단이 차지하는 비중이 69%로 조사된 바 있으나, 그 69% 중에서 용접이 차지하는 비중은 10%도 되지 않는다. 이를 역으로 환산했을 때 7%라는 수치가 나온다. 이는 결코 큰 수치는 아닌 것으로, 이 때문에 정확한 시장규모를 환산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2.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전망은?
앞서 밝혔듯 레이저가공 산업분야에서 용접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다지 크지 않다. 그러나 인건비 상승 및 고품질요구 등 갖가지 이유에 따라 그 규모는 꾸준히 커질 것으로 본다.
그리고 앞으로는 스캐너를 사용해 용접을 하는 리모트 웰딩 시스템(RWS) 분야가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3.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기술력은?
특히, 우리나라가 세계 5대 자동차 생산국임에도 불구하고 5축가공기를 제조하는 기업이 하나도 없다는 점은, 그 원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레이저 전반에 대한 원천기술은 독일이나 일본 등 선진국이 많이 주도하고 있는 편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아직 이를 따라가기에도 많이 벅차 보이는 것이 안타깝지만, 냉정하게 사실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장비제조기술보다는 응용기술력에 대해 평가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현재 그 산업의 위치와 비례한다고 보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세계에서 5위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자동차 산업에 적용되는 레이저용접 기술 역시 5위 정도로 보면 될 것이다. 특히 2차 전지, 디스플레이, 반도체 분야에서는 우리나라가 상당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아직까지 해외경쟁력에 대한 평가는 분야에 따라 긍정과 부정이 공존한다. 국내 기술력이 확보되면 자연히 기술은 물과 같아 해외로 전파될 것이다.
배터리, 가전 분야에 응용되는 용접 기술은 한국이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공업 분야에서 해외경쟁력을 논하기는 시기상조라고 사료된다. 용접은 금속가공 분야에 강한 독일이 선두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국내의 수요가 작고 개발 파급효과가 크지 않은 관계로 기술개발에 대한 동기가 부족한 편이다. 그리고 기술력 부족에 따른 시장개척 역시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세계적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국내기업이 필요한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일 것이고, 이러한 기술이 개발되면 국내수요를 충족하고 자연스럽게 해외의 수요자를 만나게 되고 시스템 판매로 연결될 것이다. 국내에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의 레이저 시스템 회사가 집중되어 있는 것이 이를 반영해 준다.

5. 레이저용접이 타 용접에 비해 뛰어남 점은?
레이저용접의 가장 큰 장점은 용접의 열 영향 부위가 상당히 작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은 모재의 손상이 덜한다는 점, 속도가 빨라 생산성이 증가한다는 점 등이 있을 수 있다.
레이저용접은 레이저용접이 적용됐을 때 생산원가를 낮출 수 있는 경우 또는 레이저용접이 아니고서야 용접이 불가능한 경우에 주로 적용이 된다.
일각에서는 레이저용접이 마치 '만병통치약'이라고 되는 듯, 레이저용접을 선호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레이저용접이 오히려 적당하지 않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를 잘 고려해야 한다.

6.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적용범위는?
적용범위는 상당히 다양한 편이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범위가 개발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당사에서는 모 보일러 업체의 열교환기에 레이저 용접을 적용한 바 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시도된 사례로,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앞으로도 이처럼 기존에 적용되지는 않았지만, 새롭게 적용되는 사례가 꾸준히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7. 국내 레이저용접 설비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가장 큰 문제점은 전문인재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기술력이 발전하지 못하고, 이는 결국 갖가지 문제점으로 나타난다. 레이저 관련 분야의 인재는 반드시 창의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개발해낼 수 있는 인재가 우리나라에는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 및 관련 기관, 업계 등의 대책마련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고 사료된다.

8.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정책 방향은?
당사는 수많은 산업분야에서 다양한 적용이 가능한 고성능의 파이버 레이저와 증폭기의 개발 및 생산을 주도하고 있다.
당사의 저출력, 중출력, 고출력 등의 다양한 레이저와 증폭기는 재료가공, 통신, 의료 이외에 더 나아간 응용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우리의 제품은 종래의 적용분야를 대체한 새로운 적용분야들을 제시하고 있다.
당사는 더 넓어진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파이버 레이저와 증폭기의 개발과 상업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제품들의 브랜드의 위치를 강화시키고 있다.

■ 문의처: 아이피지포토닉스코리아㈜ ☎ 042-930-2001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