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동남아시아’에 국한돼 있어…향후 꾸준히 늘어날 것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주요수출국 ‘동남아시아’에 국한돼 있어…향후 꾸준히 늘어날 것

아세아㈜ 대표이사 황종성


1. 국내 용접설비 산업의 해외수출 현황 및 규모는?
국내에는 셀 수도 없을 만큼 많은 용접기 제조업체가 있다. 그러나 그 중 해외수출을 활발히 하고 있는 업체는 얼마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해외판로를 개척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만약 해외수출을 한다고 해도 그 수출국가가 한정돼있을 뿐만 아니라, 수출량도 그다지 크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또한 각각의 품목에 따른 차이점도 크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것으로 보인다.

2. 국내 용접설비 산업의 해외수출 전망은?
앞으로 확대될 시장임은 분명하다고 본다. 현재 국내 용접기 시장을 재정비 한다면야 앞으로 수출할 수 있는 국가의 범위도 더 늘어날 것이고, 그 규모도 더 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특히, 그동안 진출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장에서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프리카 시장을 들 수가 있는데, 아프리카는 자원쟁탈전이 펼쳐지고 있는 지역 중 하나다. 현재까지 이렇다 할 뚜렷한 성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향후 충분한 성장가능성이 보인다는 의견이다.

3. 국내 용접설비의 주요 수출 국가는?
우리나라 용접기 업체가 가장 많이 진출해 있는 국가는 동남아시아 시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그 외 중국이나 일본, 미국이나 유럽 등에 수출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그 수출량은 그다지 크지 않은 것으로, 꾸준한 수출이 이뤄지기 보다는 간간히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결국 주요 수출국가는 가격으로 승부를 볼 수 밖에 없는 동남아시아 시장에 국한돼 있고, 품질으로 경쟁해야 하는 미주나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상대적으로 미약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4. 해외수출을 하는데 각국의 ‘인증제도’가 미치는 영향은?
일부 국가에는 전기제품에 대한 ‘인증제도’가 활성화 돼있다. 대표적으로 중국에는 ‘CCC인증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며, 본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제품에 한해서는 중국 내 시장 진입이 금지되고 있다.
중국의 CCC인증제도의 경우에는 자국의 내수시장 보호가 주목적임이 분명해 보이는 제도로, 중국에 진입하는 데 가장 큰 장벽이 되고 있다. 물론, CCC인증을 받는 데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CCC인증을 받고 중국에 진출을 하기 위해서는 ‘무리’를 해야 된다는 것이다. 결코 적지 않은 비용을 투자해가며 인증을 받았다면 이를 포함한 합당한 가격을 인정 받고 수익을 창출해야 하나 중국에서는 이 같은 상식이 통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결국 투자한 만큼을 회수하지 못해 포기에 이르고 마는 상황이 발생하고 만다.
이 외에도 대표적으로 미국에는 UL마크, 유럽연합에는 CE마크 등이 있다. 그리고 이들 국가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인증을 반드시 획득해야 한다.

5. 각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이 해외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현재까지 눈에 띄는 큰 변화는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이는 용접기 산업에 한해서다.
특히 주요 경제대국과의 체결이 되지 않은 상태이며, 터키나 미국 등 체결시기도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유무역협정(FTA)체결에 따른 혼란스러움은 없는 상태라고 할 수 있겠다.

6. 국내 용접설비의 해외수출 과정서 문제점과 그 육성방안은?
우리나라는 먼저 시장에 진출해서 입지를 확고히 하는 ‘선점효과’를 누리는 데에서는 이미 중국에 그 시기를 빼앗겼다고 본다. 우리나라가 전략적으로 진출했다면 분명 승부를 볼 수 있는 시장은 이미 중국이 먼저 진출해 시장을 장악했다.
결국은 중국과 ‘정면승부’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 도래하고 말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상당히 비관적인 시선으로 볼 수 밖에 없다. 이미 중국의 저가공략에는 맞설 수 없는 상황이며, 근래 들어서는 품질 또한 중국제품과 국내제품이 비슷하다는 평가까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은 중국과 가격 대비 품질적인 면에서 정면승부를 하기 보다는 중국제품이 진입한 국가의 진입은 배제를 하는 것이 오히려 맞다는 판단이다.

7. 동종업계나 정부 산하단체에 바람이 있다면?
국내 용접기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업계 뿐만 아니라 관계기관 등 모두가 힘썼으면 한다. 현재 국내 용접기 시장은 심각한 과당경쟁 및 업체난립 등으로 현재 불안정한 상태라고 할 수 있겠다. 이처럼 내수 시장도 안정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해외 수출 경쟁력 강화를 바라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다.
특히 관련기관의 세밀한 시장조사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어느 나라에서 어느 품목이 수출경쟁력을 가져올 수 있는 지 사전조사가 철저했어야 했지만, 이 부분에서 우리나라는 대응이 너무 늦었다고 판단된다. 일종의 중개역할이 미흡했다고 본다. 향후 꾸준한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이 같은 동종업계, 관계기관 등과의 친밀한 유대관계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8.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경영정책 방향은?
당사는 반도체를 이용한 직류(DC) 방식의 전기 용접기를 개발해 국내 용접기 제조 산업을 선도해 나가고 있는 대표적인 용접기 제조업체다.
내수시장은 물론, 현재 일본, 러시아 등에 해외 수출을 하고 있으며 그 범위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각 현지 환경과 사정에 맞는 제품을 각각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 문의처: 아세아(주) ☎ 032-679-1055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