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용접작업시 유해물질 차단 위해 ‘방진마스크’ 필수로 착용해야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용접작업시 유해물질 차단 위해 ‘방진마스크’
필수로 착용해야


㈜에버그린 대표이사 이승환
EverGreen Co.,Ltd. President Seung-whan, Lee
1. 국내 용접보호장비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국내 용접산업에서 보호장비의 중요성 등은 과거에 비해 나날이 발전해간다고 할 수 있겠다. 일례로, 당사가 설립된 지 16년 됐다. 그러면서 그 동안 당사와 많은 업체의 성장으로 시장규모가 많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근래 들어 산업현장이 많이 청결해지면서 호흡기 보호장비 등 각종 보호장비가 일정부분은 줄어 들 수도 있겠지만, 이와 반대로 전체 규모가 늘어난다는 것은 산업이 발전하면서 인간이 좀더 윤택한 삶의 질을 추구하게 되고, 이와 함께 건강에도 큰 관심을 갖게 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2. 용접보호장비 산업의 중요성은?
용접작업시에는 갖가지 유해물질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용접흄은 입자크기가 상당히 미세하기 때문에 호흡기를 통해 쉽게 폐까지 도달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뿐만 아니라 그 용접흄 속에는 크롬, 니켈, 망간 등 인체에 매우 유해한 성분이 포함돼있어 흡입했을 경우 인체에 상당히 치명적이다. 이 때문에 국가에서는 용접작업장에서 용접시에는 작업자에게 방진마스크 1급 이상을 착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권고하는 품목의 급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작업현장의 환경이 좋지 않다는 것을 뜻한다는 점 등으로 미뤄봤을 때, 용접작업장에는 그만큼 유해물질이 많이 나온다고 할 수 있겠다.
앞서 밝혔듯 용접시에는 기본적으로 방진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고시돼있다. 그러나 일부 작업장에서는 안면을 착용하면서 방진마스크 착용을 지키지 않는 사례가 빈번하고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안면과 함께 방진마스크 또한 착용하라고 고시한 만큼 이를 정확하게 지켜서 유해물질로부터 근로자의 건강을 지켜야 할 것으로 보인다.

3. 국내 용접보호장비 산업의 기술력은?
방진마스크 자체는 국가에서 품질을 관리하는 품목 중 하나다. 사용자의 안전과 건강에 직결되는 품목이니만큼, 아무 데서나 주먹구구식으로 제조해 판매할 수 없게끔 돼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당사를 포함 몇몇 업체가 방진마스크를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그 기술력에는 업체별로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위 업체를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당사를 포함한 다수 업체의 기술력은 선진국 여느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4. 국내 용접보호장비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앞서 밝혔듯, 방진마스크는 국가에서 관리하는 보호품목 중 하나다. 고용노동부에서 관할을 하고 있는데, 이는 단순히 국내 유통제품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용 제품에도 해당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본 인증이 국제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외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현재 해외수출을 활발히 하는 업체도 드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제품의 경쟁력 만큼은 해외 선진국까지는 아니더라도,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는 의견이다.

5. 국내 용접보호장비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가장 일반적이고도 기본적인 사실은, 보호장비는 안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은 근로자건, 사업주건, 감시자건 누구나가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즉 품질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보호장비는 사용자의 안전과 건강에 직결되는 만큼 더 세심한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제조 업체는 국가에서 정해준 기준을 정확하게 지켜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는 결과적으로 제품의 품질을 강화시키는 한편, 제품의 가격 또한 상승되게 한다. 이 때문에 일부 업계에서는 저가의 원자재를 사용함으로써 제품의 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생산해 내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재차 강조하듯 보호장비는 작업자의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이니 만큼 모두가 더욱 더 세심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사료된다.

6. 관련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 등에 바람이 있다면?
특별히 바라는 사항은 없다. 스스로가 각자의 위치에서 알맞게 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업체는 업체대로 질 좋은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면 되는 것이고, 산업현장에서는 그 질 좋은 제품으로 작업자의 건강을 보호하면 된다.
다만, 본 보호장비 산업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산업에 바라는 바가 있다면, 우리나라도 이제 점차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만큼, 이에 걸맞은 근로자의 안전의식도 함께 발전해야 한다고 본다.

7.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정책 방향은?
당사는 안전보호구 전문업체로, 안면부 여과식 방진 마스크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 했고, 국산 귀마개와 만능밴드도 상용화했다. 당사에서 새롭게 출시한 신제품들은 한달계 업그레이드된 제품으로, 성능의 우수함과 크린탑 제품만이 갖고 있는 다양함을 느낄 수 있다. 크린탑 제품은 생명의 소중함을 지키는 지킴이로써 안전, 품질, 고객제일주의 정신으로 고객의 안전과 편안함을 주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당사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더욱 혁신적이고 편리하며 경제적인 제품을 생산해 근로자의 안전보장과 함께 경쟁력 우위를 계속 지켜나갈 계획이다.

■ 문의처: ㈜에버그린 ☎ 031-425-0596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