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Views: 용접 관련 품목 2012년 상반기 무역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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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 관련 품목 2012년 상반기 무역통계

‘보따리 장사’의 여파인가?, 용접설비 전체적 무역흐름 파악키 어려워
용접재료는 여전히 ‘승승장구’…확연히 보이는 수입과 수출의 비율
글.정리 / 메탈넷코리아(월간 용접저널) 취재부 김가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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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은 물품이 국가 간에 교환·매매되는 것을 말하며, 선물계약이 주 대상이고, 여러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며 국제상관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무역이란 일반적으로 법체계와 상관습이 상이한 국가 간에 소재하는 수출상과 수입상간의 물품을 매개로 하는 거래를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물품은 작게 말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물품만을 말하며, 넓게 이야기하면 우리의 자본이나 노동·용역을 제공하는 것과 기술을 제공하는 것도 무역의 범위로 볼 수 있다. 또한 무역은 불특정거래, 선물거래가 주종을 이루고 주변산업과 깊은 연관이 있다.

국제화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 무역은 비즈니스 분야와 규모 등에 상관 없이 기업 활동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근본적으로 부존자원이 열악한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그동안 기업의 성장과 국가경제 발전은 전적으로 무역에 의존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정부와 공공기관의 주요통계 작성이 시작된 1953년에 수출실적이 3,960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해 온 결과, 우리나라는 지난해 사상최초 무역 1조 달러 시대를 열었다.

그렇다면 용접관련 품목은 이 같은 국내 무역 성장에서 어떠한 힘을 보탰는지, 2012년 1월부터 6월까지 상반기 무역통계를 알아봤다.

Ⅰ. 용접설비 무역현황
1. 수동용접 설비의 2012년 상반기 무역 현황
2012년 1월부터 6월까지 국내 수동 용접설비의 대체적인 무역현황을 보면, 대부분 일정한 상승세나 하락세를 보이는 등의 움직임 보다는 큰 폭으로 올랐다가 떨어지는, 혹은 갑자기 특정 달에 큰 폭으로 오르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란 ‘하늘의 별따기’다.
이 같은 결과를 몇 가지로 분석할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국내 용접설비 업체가 해외에 확실한 수요처를 두고 일정한 해외 수출을 한다기 보다는 속말로 ‘보따리 장사’ 식의 해외 수출형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겠다.
전체적인 용접설비 산업은 수입보다는 수출이 크게는 10배 가까이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있다. 수출은 대부분 아시아 지역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림1~그림7 참조)

그림1. HSK 8515391000, 교류아크용접기기 수출입 통계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그림2. HSK 8515219090, 용접기 수출입 통계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그림3. HSK 8515293000, 바트용접기기 수출입 통계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그림4. HSK 8515292000, 봉합용접기기 수출입 통계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그림5. HSK 8515212090, 봉합용접기기 기타 수출입 통계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그림6. HSK 8468201000, 가스용접기 수출입 통계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그림7. HSK 8468, 납땜기 수출입 통계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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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동용접설비의 2012년 상반기 무역현황
로보트형 용접기의 올해 상반기 수출입현황을 보면, 지난해에 비해 수출량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로보트형 용접기의 가장 큰 수요시장인 자동차 산업의 영향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라고 분석할 수 있겠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모두 지난달(5월) 해외 판매가 증가가 두드러 진 것으로 전해졌다. 기아차는 지난달 해외 공장 판매만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8만8000대를 기록했으며, 특히 일주일 정기 휴가에도 불구하고 K5 판매 호조(1만5000대)에 힘입어 미국 공장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2만4000대로 집계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의 해외 판매도 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아차는 K9과 씨드, 현대차는 산타페 출시 등으로 모두 신차 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도 되고 있다. 특히 신차출시의 경우 설비투자가 불가피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기대가 되는 항목이다. (그림8~그림10 참조)

그림8. HSK 8515219010, 로보트형 수출입 통계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그림9. HSK 8515212010, 로보트형 수출입 통계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그림10. HSK 8515311010, 로보트형 수출입 통계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Ⅱ. 용접재료 2012년 상반기 무역현황
그림11. HSK 831120, 선(wire) 수출입 통계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그림12. HSK 831110, 비금속제의 용접봉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그림13. HSK 7223, 스테인레스강의 선 (당월 기준,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그림14. 831130, 비(卑)금속제의 봉과 선(플럭스를 봉에 도포한 것이거나 심에 충전한 것) 수출입 통계 (당월 기분, 단위: 천 불)
■ 출처: 한국무역협회

Ⅲ. 문제점 및 당면과제
1. 브랜드 인지도 부족
2. 해외 시장 조사 및 개척
3. 전문인재 부족

Ⅳ. 맺음말
수출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먼저 시장조사와 거래선 발굴 등을 통해 거래조건을 협의하는 거래제의 및 협상단계가 이루어진다. 그 다음으로 계약체결의 단계, 마지막으로 계약내용에 따라 각종 서류진행, 대금결제 및 물품 운송 등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진행된다. 이와 같이 무역은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다양한 과정과 복합적인 요소들이 상호 연관돼 실행된다는 측면에서 ‘상거래의 종합예술’에 비유된다.
국민경제에서 대외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80%가 넘는 우리나라는, 무역의존국 중에서도 상위권에 들어있다.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는 1990년대 초반 40~50%대에 머물다가 외환위기가 발생한 1998년 63%로 올라섰다. 그리고 이후 2007년엔 70%에 근접한 뒤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발한 2008년엔 국제유가와 환율이 폭등하면서 수입액이 크게 늘어 92.1%까지 폭등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상황들은 우리나라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 보다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끼치게 된다. 결국 우리나라 경제상황은 우리 국민 스스로가 확인하고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주요 수출국의 경제상황이 바로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제 여건의 약화를 가져왔다.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주요 수출국의 경제상황이 악화되면 바로 우리나라 경제는 직격탄을 맞게 된다. 우리는 이를 지난 미국 리먼브라더스 사태, 그리스 경제위기를 비롯한 유로존 위기 등 갖가지 경제위기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하기도 했다.
그렇다고 해서 당장 무역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해외무역 활성화를 통해 가져올 수 있는 여러가지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 업계는 해외수출을 하는 데에만 급급했을 뿐 그 외 추가적인 기회에 대해서는 무관심하기 일쑤였다.
해외 고급 용접기를 통해 기술력을 습득하고, 해외수출을 통해 국내 업계는 자금난, 영세난의 돌파구를 모색하며 내실을 튼튼히 다지는 데 주력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발판을 다져야 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다. 나 자신도 잘 알아야 매사 성공할 수 있는 법이다. 본격적인 시장조사에 앞서 우리는 우리 회사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객관적으로 다시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이는 기술력, 품질, 원가경쟁력, 자금력, 인적자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현실을 직시하고 해외시장조사의 결과를 해석함으로써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후에 시장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 지를 파악한 후 해외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참고자료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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