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해양레저산업에서 용접의 적용현황과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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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레저산업에서 용접의 적용현황과 전망은?

알루미늄 용접 기술자 확보와 해양레저산업에 대한 인식제고 ‘시급’
취재·정리 / 메탈넷코리아(월간 용접저널) 취재부 김가애 기자
  • 인터뷰 ①: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교수 방한서(세계 해양레저산업서 국내 점유율 0.02% 수준)
    해양레저산업은 향후 충분한 활성화의 가능성을 갖고 있는 산업군이다. 그동안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전 세계 30~40% 가량의 수주량을 기록하며 조선강국의 타이틀을 지켜왔다. 그 중 해양레저선박이
  • 인터뷰 ②: 중소조선연구원 선임연구원 최준웅(국내 알루미늄 특수용접 기술자 부족, 심각한 수준)
    해양레저산업에서 쓰이는 용접만을 보는 데는 무리가 있다. 별로도 분류돼있지도 않을 뿐더러, 별도로 분류를 해서 파악하기에 큰 시장의 규모도 아니기 때문이다. 게다가 해양레저산업이 아직은 국내에서
  • 인터뷰 ③: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정한 박사(해양레저선박 건조시 적용되는 용접법의 범위 확대)
    해양레저선박을 건조하는 데에 더 많고 다양한 용접법이 적용되고 있는 추세다. 최근 들어서는 미그 용접이나 티그 용접 외에도 마찰 교반 용접이나 레이저 용접까지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국토의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해양레저활동이 이뤄지기 좋은 자연적 조건을 갖고 있다. 특히, 한국은 3170개의 도서와 1만2000km의 긴 해안선을 갖고 있어 해양레저를 즐기기에는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적 조건에 반해 우리나라의 해양레저활동은 매우 미흡한 수준이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근래 들어서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소득이 증대되면서 각종 해양레저에 대한 관심 또한 크게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해양레저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새로운 지역특화를 꾀할 수 있다는 장점과 연계되면서 관심이 제고되고 있다. 즉, 우리나라의 경우 육지면적의 제한과 관광개발로 인한 환경파괴 측면을 고려해 볼 때 해양관광의 활성화 필요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삼면이 바다로 구성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지리적 여건에 적합하고 환경의 파괴를 최소화 하면서 충분히 관광 상품과 자원화가 가능한 해양 관련 관광 상품과 자원이 많이 개발되어야 할 당위성이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이를 반영하듯 국내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취득 인구가 1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우리나라도 본격적인 해양레저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해외의 해양레저산업은 유럽, 미국 및 호주 지역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일찍부터 대다수의 국민들이 생활의 일부로 다양한 분야의 해양레저 활동을 즐기면서 주요 산업으로 자리매김하여 왔다.
    따라서 이들 국가들은 해양레저 문화, 인프라, 생산 규모 및 사용 측면 등 모든 분야에서 성숙단계에 진입한 상황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산업은 어떠한지, 그리고 해양레저선박은 건조하는 데 적용되는 용접은 무엇인지, 해양레저의 계절인 여름의 길목인 7월호에서 짚어봤다.

    Ⅰ. 해양레저산업의 개요 및 현황과 전망
    1. 해양레저산업이란?
    ‘해양레저산업’이란 해양레포츠 활동과 ‘수상레저안전법’ 제2조제3호에 따른 수상레저기구 관련 기반·제조·수리 및 교육시설과 해양관광시설을 포함한 해양레저 관련 제반 산업을 말하는 것으로, 요트를 포함한 레저보트 제조업과 레저보트 수입, 정비, 교육훈련, 관광 등 서비스업, 종합 마리나 개발·운영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 해양레저산업의 현황
    3. 해양레저산업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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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해양레저산업서 용접의 적용범위
    1. 알루미늄 선박의 용접
    (1) 알루미늄 VS FRP
    (2) 알루미늄선의 구조 기준
    2 알루미늄 및 그 합금의 분류
    3 알루미늄 용접법
    (1) MIG용접
    (2) TIG용접
    1) 직류용접
    2) 교류용접
    (3) 가스용접
    (4) 플라즈마 아크(Plasma arc) 용접
    (5) 마찰교반용접
    4. 용접이음의 특성
    (1) 맞대기 이음
    (2) T이음
    5. 알루미늄 용접결함과 대책
    (1) 용접균열
    (2) 기공
    (3) 융합불량

    Ⅲ. 해양레저산업서 용접의 적용 현황 및 전망
    1. 알루미늄선의 시공 현황
    2. 해양레저산업서 용접의 적용 현황
    3. 해양레저산업서 용접의 기술력
    4. 해양레저산업서 용접의 해외경쟁력
    5. 해양레저산업서 용접의 전망
    (1) 접합공정 최대한 줄이고 냉간가공의 형태인 롤포밍 공법 적용
    (2) 이종용접법의 활성화
    (3) 다양한 용접법의 적용

    Ⅳ. 해양레저산업에 적용되는 용접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
    1. 알루미늄 용접 인력 부족
    2. 알루미늄 용접설비 기술개발
    3. 특수용접재료 기술개발
    4. 해양레저산업에 대한 인식제고
    (1) 해양레저산업의 대중화 및 인프라 구축
    (2) 해양레저장비에 대한 규제완화
    5. 중소조선소 육성

    Ⅴ. 맺음말
    해양레저장비산업은 조선 산업의 다각화 및 고부가가치 전략에 부합하며, 높은 고용효과와 기계, 전자, 화학, 가구산업 등 후방산업에 영향력이 커 향후 성장 유망분야로 예상된다. 이처럼 해양레저산업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있다.
    최근 정부에서는 수상레저장비의 특소세 폐지, 도로망 확충으로 인한 해안 접근성 개선, 마리나 및 피셔리나 건설 확대 등 적극적인 해양레저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에서도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해양레저’라는 단어 자체가 아직까지 국민들에게는 생소하기만 하다. 주 5일 근무제의 보편화와 다양한 해양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해양레저 활동은 새로운 여가활동으로 각광 받으면서 그 동안 고급 취미생활로 인식되던 해양레저 활동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서도 우리나라의 해양레저는 아직 걸음마 수준으로 어디서 어떤 종류의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는지 관련 정보조차 찾기가 쉽지 않다.
    해양레저 활동이 더 이상 경제력과 등가로 논의되는 전유물이 아니라, 국민들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인식을 전환시키는 노력이 최우선적으로 필요한 것도 이런 이유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그 안에 필수불가결한 공정으로 자리잡은 용접. 이미 최고의 용접기술로 세계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대형선박산업과는 달리, 해양레저산업에서의 용접기술은 ‘최고’ 수준에는 못 미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해양레저산업에서 쓰이는 용접이 일반적인 용접이 아닌 알루미늄 용접이라는 ‘특수용접’임에 따라 이에 대한 인재양성과 기술력 확보가 시급한 사안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참고자료
    ·법제처
    ·현대요트㈜
    ·해양경찰청
    ·대한마리나산업진흥회
    ·해양산업연구원
    ·신도기업
    ·중소조선연구원
    ·일본경금속공업㈜
    ·용접·접합편람
    ·국토해양부
    ·세계해양산업협의회(ICOMIA)
    ·산업연구원
    ·한국무역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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