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용접 주변기기산업, 수요산업에 의해 좌우 되지는 않을 것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용접 주변기기산업, 수요산업에 의해 좌우 되지는 않을 것

㈜세화하이테크 기술영업팀/해외무역 이사 김종익
Sehwa Hightech Co.,Ltd. Technical&sales1Team Overseas Trading Managing Director John, Kim


1. 2013년 국내 용접 주변기기 산업의 전망을 점쳐본다면?
어떤 산업이던 간에 호언장담은 할 수 없다. 특히나 최근과 같이 세계 경기가 불확실한 상태일 때는 더더욱 그럴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일단 당사의 입장에서만 본다면, 지난해에 비해 월등히 나아진다거나, 혹은 나빠진다거나, 확연히 눈에 띄는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아마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본다. 본 산업이 완제품 산업이라면 물론 갖가지 경기 상황에 따라 변화가 있을 수 있겠지만, 말 그대로 주변기기 산업이기 때문에 경기 상황에 따른 소비자의 경제심리에 영향을 받는 산업과는 거리감이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2. 2013년 가장 기대가 되는 산업군은?
사실 본 산업의 경우 수요산업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신규공장이 설립되고 설비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진다면 어느 정도 매출상승 등의 호황은 기대를 해 볼 수 있겠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야 눈에 띄는 성장을 수요산업에 기대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3. 2012년 가장 아쉬움이 남는 점은?
특별하게 본 산업에 대해 아쉬움이 남는 점은 없다. 이 역시 당사의 입장에서 봤을 때, 아직까지 산업 현장 곳곳에서 가스와 관련된 사고가 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안타깝다. 대부분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는 사고임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안전불감증에 의해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산업안전에 대해서만큼은 우리나라가 ‘후진국’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것 역시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적이 잦았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개선된 사항이 없다는 점은 아쉽다.

4. 국내 용접 주변기기 산업의 기술력은?
물론 품질을 최우선으로 두고 제조를 한다면야 기술적으로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가스 관련 기기를 포함한 용접주변기기가 아직까지는 시장이 고품질 보다는 저가격을 중요시 하는 가격위주의 시장으로 형성이 돼있다 보니, 고품질의 제품을 제조해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제조하는 업체도 대부분 영세한 규모의 중소기업으로 이뤄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때문에 기술력을 강화하는 데 무리가 따르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 기술력을 강화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제조하는 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과 변화사항이 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본 산업의 최종 수요산업이 점차 ‘하이퀄리티’로 접어들면서, 이의 주변산업 역시 고기술력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알맞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로드맵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다.

5. 국내 용접 주변기기 산업의 해외경쟁력은?
아직까지 해외경쟁력을 갖췄다고 논하기에는 시기상조인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밝혔듯, 국내 제품이 아직까지는 가격경쟁력을 더 중요시 하기 때문에 품질보장이 기본이 돼야 하는 해외시장에서는 아직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이미 고품질의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해외시장에서 국내에서의 품질보장도 장담할 수 없는 국내제품이 경쟁을 펼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결국 국내 내수시장도 안정화 되지 못한 상태에서 해외시장을 먼저 논하는 데는 무리가 따를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6. 국내 용접 주변기기 산업의 문제점과 당면과제는?
이 역시 앞서 밝힌 사항들과 같은 선상에서 바라볼 수 있겠는데, 앞에서도 밝혔듯이 아직까지는 본 산업의 시장이 품질위주의 제품이 된다기 보다는 가격이 우선시 되는 저가품으로 구성돼있는 경향이 짙다. 특히 본 산업의 경우 산업현장에서 근로자의 산업안전과 직결되는 산업이니 만큼 품질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가격이 먼저, 더, 많이 우선시 되는 것으로 보여 안타깝다. 이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제시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7. 동종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에 바람이 있다면?
산업현장이나 작업자들의 안전의식 고취에 더욱 힘을 써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각 산업현장에는 안전불감증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산업현장에서의 사고는 대부분 ‘후진국형 사고’로, 근로자 및 사업장, 그리고 관련 기관 등에서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사업장은 물론이고 관계기관, 필요하다면 공신력 있는 정부 등의 기관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8.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경영정책 방향은?
당사는 지난 1955년에 설립된 신재생 에너지 및 가스혼합장치 전문 제조기업으로, 15년간의 기술축적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Excellent Gas Solution’은 당사의 설립 이념이며, 그 이념에서 볼 수 있듯이 고객이 만족하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당사의 사업영역은 미래 대체에너지인 연료전지의 성능을 평가하는 연료전지평가장치 사업, 각종 가스의 혼합과 유량·압력을 제어하는 가스장비사업 등에 주력하고 있다.

■ 문의처: (주)세화하이테크 ☎ 032-234-3203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3[창립21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