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심해 및 극지 등 혹독한 환경에 대비한 용접기술 개발 필요해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심해 및 극지 등 혹독한 환경에 대비한 용접기술 개발 필요해

대우조선해양㈜ 홍보팀
DAEWOO SHIPBUILDING&MARINE ENGINEERING CO.,LTD. Public Relations Team
1. 해양플랜트 산업의 현황과 시장규모는?
지구 표면의 71%를 차지하고 있는 해양에는 막대한 에너지 자원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전 세계 석유의 28%, 천연가스의 37%가 매장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개발만 한다면 이번 세기의 에너지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고체가스까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면서 해양자원 개발설비인 해양플랜트 산업도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해양플랜트 산업의 세계 시장 규모는 1,500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전해졌다. 그리고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해양플랜트 산업은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6.7%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 해양플랜트 산업서 용접의 적용현황은?
당사의 해양 공사에 적용되는 용접은 대부분 반자동 FCAW기법이며, SAW, GTAW 등이 주요 기법이다.

3. 해양플랜트 산업서 용접의 중요성 및 비중도는?
해양 구조물의 구성은 크게 Tubular 단관/복관, WPG, Deck등으로 나눌 수 있고 이러한 구조물은 API강재나 EN규격의 강재를 사용하며, 그 물성 요구치가 매우 높다. 뿐만 아니라, 구조물이 복잡해 상당히 높은 용접 기량이 요구된다.
특히 Inconel, Duplex, Ti, Cu-Ni 등 여러 종류의 특수 자재가 사용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더욱 더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4. 해양플랜트 산업에 적용되는 국내 용접 기술력은?
해양 구조물의 용접기술력은 매우 높다고 평가한다. 특수 재질(Ti, Duplex, Inconel, Cu-Ni)의 용접기술력도 상위권에 속해있다고 보고 있다.

5. 조선산업에 적용되는 용접과의 차이점은?
해양플랜트와 조선산업에 적용되는 용접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적용 되는 강재에 따른 높은 Grade의 용접재료 적용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더욱 더 철저한 검사가 요구되며, 구조물이 복잡해서 자동화가 어렵다.
또한 극 후물의 용접이 많으며, 다양한 재질이 사용된다. 또 상대적으로 용접입열이 낮게 제어돼야 하며, 일부 대입열(EGW, FGB)기법의 적용이 불가하다.
특히 어려운 용접자세(6GR, 6G)가 많고, 피로 강도를 만족 시키기 위한 양면 용접이 요구된다. 강재 재질별, 제조사별 검증시험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6. 해양플랜트 용접의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은?
탐사와 시추 기술 발전으로 해양자원 개발이 가깝고 얕은 바다에서 심해까지 나아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유럽의 북해나 북극해에서는 영하 40도 이하의 기온과 10m 이상의 높은 파도, 초속 10m 이상의 강풍이 잦고 해저 3㎞의 깊은 심해 개발은 300기압을 견뎌야 하는 등 혹독한 환경을 극복해야 한다.
이 때문에 해양플랜트 시장에서는 가격보다 품질이 더 중요하고, 우수 조선소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그러면서 사용되는 강재가 고강도화, 저온인성 강화(-40도 CTOD), 후물화 되고 있으며, 이에 대비한 용접기술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7. 해양플랜트 산업서 용접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상선의 경우 어느 정도 표준화가 돼 있는데, 해양공사의 경우는 표준화가 돼 있지 않고, Engineering에 따라서 구조물이 매우 다양함. 이에 따른 용접 자동화, 흐름생산이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러 종류의 해양공사가 동시에 진행됨으로써 고기량 용접사, 특수 재질 용접사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의견이다. 이를 위해 기계화, 자동화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8. 향후 귀사(원, 관)의 기술개발 계획이나 정책방향은?
지난 1981년 설립된 당사는 각종 선박과 해양플랜트, 시추선, 부유식 원유생산설비, 잠수함, 구축함 등을 건조하는 조선해양 전문기업이다.
세계 최대 100만 톤급 도크와 900톤 골리앗 크레인 등의 최적 설비로 기술개발을 거듭하고, 고기술 선박 건조에 앞장서 온 당사는 IT기술을 기반으로 체계화 된 선박건조기술과 고난도 해양플랫폼 건조능력, 대형 플랜트 프로젝트 관리능력, 전투잠수함과 구축함을 건조하는 높은 기술력을 고루 갖춰 모든 종류의 조선 해양 제품을 최상의 품질로 만들어내는 데 전 직원이 전력투구하고 있다.
당사는 모든 생산환경을 해양공사에 맞게 체질개선을 수행할 예정이며, 해양공사 용접을 인력에 의존하지 않고 자동화/기계화를 하려고 노력 중이다. 용접장비 또한 디지털화해 하나의 용접기를 다양한 프로세스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 문의처: 대우조선해양(주) ☎ 02-2129-0256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3[창립21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