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해외 수입 용접설비 산업의 국내현황 및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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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수입 용접설비 산업의 국내현황 및 전망은?

범용 용접기에 한해서는 이미 경쟁력 잃어
특수산업서는 대체 할 국산품 ‘전무’…여전히 외산용접기 ‘각광’

취재·글 / 김가애 기자(Journalist Kim Ga 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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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국제웰즈 대표이사 장석철(외산용접기, 국산화 된 수동 용접에서는 이미 시장성 잃어)
    외산용접기는 국내에서 대부분 자동화에 많이 쓰이는 편이다. 일반 수동 용접기는 이미 그 시장성을 잃었으며, 일부 특수분야와 자동화 분야에서 크게 활성화 돼있는 편이다. 대표적으로 자동화 시장 분야
  • 인터뷰 ②: ㈜위더스 대표이사 임경재(특수분야서 ‘각광’…국산용접기와 단순비교는 ‘무리’)
    국내에서는 국산 용접기의 비율이 90%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일반 산업분야에서는 대부분 국산화가 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외산용접기는 비철금속 용접, 조선에서도 특수선, 원자력 등 특수분야에서
  • 인터뷰 ③: BEST F.A 대표 김유찬(수요산업 설비투자 감감무소식…내년 상반기나 돼야 풀릴 듯)
    국내 진입해있는 메이저 외산용접기의 기술력은 대부분 흠잡을 곳이 없는 편이다. 내구성을 포함한 기술적 안정을 찾은 지 이미 오래됐으며, 더 나아가 현재는 어떻게 하면 더욱 더 아크를 세밀하게 컨트롤
  • 인터뷰 ④: ㈜웰시스 대표이사 정인용(비철금속 용접 분야서 미그(MIG) 용접기 수요 늘어날 것)
    외산 용접기의 경우 국산 용접기에 비해 가격이 적게는 1.5배 많게는 3~4배가 고가이기 때문에 경기회복에 따른 설비투자가 활성화돼야 외산 용접기의 수요 전망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겠다. 국내 현황은
  • 인터뷰 ⑤: 웰탑테크노 대표 임석빈(고객 요구에 적합한 용접기술을 소개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
    수입용접기의 고객은 주로 자동차, 방산, 발전, 철도차량, 플랜트 등으로 구성되는데, 모든 분야가 그러하듯이 이 부분들도 경기변동에 직접적으로 노출돼 있어서, 그다지 낙관적이라고 전망하기는 어렵다.
  • 인터뷰 ⑥:Cloos코리아 대표 이학근(외산용접기 주요 수요시장인 특수산업 정체기 빠져 있는 듯 )
    외산용접기는 고품질이 요구되거나 범용의 용접기로써, 용접하기 어렵고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주로 특수용접분야, 즉 알루미늄, 니켈, 타이타늄 등의 비철금속이나 특수 강재의 용접에 쓰이고 있다.
  • 끝 모를 세계경기 불황 속에서도 우리나라는 지난해 연간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하며 세계 8강에 진입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반세기 만에 수출 5,000배의 신화를 쓴 것이다.
    지난해 우리나라 10대 주요 수출품목은 반도체, 선박, 무선통신기기, 석유화학제품, 섬유, 철강제품, 가전제품, 기계류로 조사됐다. 그리고 이들 중 자동차, 선박, 기계류 등에는 용접이 필수적으로 쓰이고 있다. 그렇다면 이들 산업에서 쓰이는 용접기는 모두 국산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결코 그렇지 않다’.

    그 중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외산 의존률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 수입제품은 국산화가 미처 닿지 못한 분야에서 명성을 떨치다가 국산화가 된 이후, 그 명성을 잃어가기 마련이지만 아직 용접기 산업에서만큼은 이 같은 패턴이 융화되지 못한 듯 보인다.
    물론 과거 각 산업 현장에는 외산 용접기가 70%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며 주류를 이뤘다. 당연히 국산화가 되지 못했기 때문. 하지만 현재는 어느 정도 국산화를 이루다 못해 국산 제품끼리 과열경쟁 현상까지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그 빛을 잃지 않고 중소 규모의 용접기 업체 난립과 이로 인한 치열한 가격 경쟁 속에서도 꾸준히 고가의 가격대를 형성하면서 그 명성을 이어오는 외산 용접기. 외산 용접기는 국산 용접기보다 수 배 이상의 고가 정책을 펼쳐오면서도 그 위상을 잃지 않고 있다.
    국내에서 쓰이고 있는 외산용접기의 대부분은 고급화 전략으로 시장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고급화 전략, VIP마케팅이라고 하는 것은 상위 20%가 소비를 주도한다는 ‘파레토 논리’를 따르는 것으로, 실제 고급브랜드의 판매량이 중저가 브랜드의 판매량을 상회하는 등 많은 사례로 증명되기도 했다.

    저가 전략은 주로 보급화를 이루는 시기에 이뤄지며 확산에 주 목표를 두고 있다. 이 때문에 대량 판매를 통해 단기간에 네임밸류는 높일 수 있으나 VIP 마케팅을 실시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이렇게 굳혀진 이미지는 다시 회복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보급화를 완료한 후 성능과 가격의 우위를 내세워 고급화를 실시한다고 해도 이미 굳혀진 이미지로 고전을 면치 못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외산용접기는 대부분 고가의 정책을 펼치며 고급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수산업분야에서는 ‘각광’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렇다면 그 외에 산업에서 외산용접기는 어떨지, 현재 시장은 어떠하며 향후 전망은 어떠한 지 심층 있게 다뤄봤다.

    Ⅰ. 외산 용접기 산업의 국내 현황
    1. 외산용접기 업계 현황
    외산 용접기라고 하면,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해외 수입 제품을 칭한다. 대부분의 외산 용접기 업체는 해외 용접기 업체가 국내법인으로 진입하기 보다는 별도의 국내 유통 대리점 업체가 설립돼있다.
    대표적인 이유로 산업의 특성상 시장의 범위, 그리고 나라의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본지에서 파악한 외산 용접기 업체는 서울과 경기, 경남 지역에 주로 위치하고 있으며, 약 20~30개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국산 용접기 업체가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로 난립해 있는 것과는 다르게 외산 용접기는 그 규모가 상당히 한정적이다. 국내에서 유통 중인 외산용접기 브랜드는 다음 표 1과 같다.

    2. 외산용접기 산업의 현황
    3. 외산용접기의 국내 경쟁력
    (1) “수동용접에서는 경쟁력 이미 잃어”
    (2) “그래도 아직은 외산용접기?”
    (3) “고유의 시장 있기 때문에 비교 불가”
    4. 외산용접기의 기술력
    5. 한국시장 공략이유 및 장점
    (1) 다양한 산업군과 작지 않은 규모
    (2) 탁월한 응용기술 및 용접기술
    2013년 해외 수입 용접설비 산업의 국내현황 및 전망은?에 대한 취재.기사의 상세 정보는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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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외산 용접기 산업의 국내 전망
    1. 외산 용접기 산업의 전망
    2. 수요산업에 의한 전망
    (1) 건설기계 산업
    (2) 자동차 산업
    1) 생산량 증가에 따른 호조 기대
    2) 업무시간 변경에 따른 설비증설 기대
    3) 신차출시에 따른 설비증설 기대
    (3) 플랜트 산업
    (4) 조선산업

    Ⅲ. 외산 용접기의 기술개발 흐름
    1. 소프트웨어로의 변화
    2. 친환경 및 작업자 건강위주의 접목
    3. 하이브리드 및 갭용접 등 신기능
    4. 에너지 절감

    Ⅳ. 외산 용접기 산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고가 가격대
    2. 시장 안정화
    3. 사후관리(A/S)
    4. 공식 통계자료
    5. 동종업계 간 경쟁
    6. 인재부족

    Ⅴ. 맺음말
    일본이 현재 겪고 있는 경제위기의 본질은 제조업의 위기에서 초래됐다. 게다가 엔고현상은 일본 제조업이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갔다. 그래서 일본은 과거의 영광을 재현이라도 하려는 듯 쵝느 엔저 전략을 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자본주의 생산체계를 도입한 중국의 등장으로 세계의 생산공장은 거의 중국으로 넘어가고 있다. 제조업의 가장 큰 경쟁력인 원가경쟁으로 중국을 당해낼 수는 없기 때문.
    그동안 외산용접기는 국산 용접기가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보완을 해주고 있으며, 대부분의 외산용접기 업체는 국산용접기가 미치는 시장에 대해서는 침범하지 않으려 하는 사고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서로가 서로를 보완해주면서 산업이 발전해나간다면 더 좋을 일이 없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간 협력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발전을 바란다면, 일부 소비자의 무조건적인 ‘외산 선호사상’은 반드시 버릴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해당 일부 소비자의 국산제품이 뒤처진다는 인식을 바꿔야 할 필요성도 반드시 있다고 본다.
    2011년 7월 1일 부로 한-EU FTA(자유무역협정)이 발효되는 등 각국과의 FTA체결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각 산업의 업체들은 이에 따른 시장 변화에 휩쓸려가지 않으려 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특히 앞으로 다가올지 모르는 한-미 FTA에 대해서도 손 놓고 있을 수 만은 없다. 벌써부터 소리 없는 전쟁이 훤히 보이는 듯 하다. 이에 따라 각 업체에서는 나름대로의 만만의 준비가 반드시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외산 용접기 업체는 그동안 입지를 충분히 잘 다져왔다고 본다. 하지만 지금까지 유지돼왔던 기본 틀이 변화하는 시점에서, 이 같은 입지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그동안 일본과 유사한 제조업 중심의 경제성장을 이룩해 왔으나 대부분의 산업에서 일본에 비해 기술적인 열위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황이다. 또한 최근 중국의 급속한 추격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심각한 어려움에 봉착해있다. 향후 한국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은 뿌리산업에 대한 전국민적인 인식제고와 함께 우리의 장점인 창의적인 동태성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일치된 공감대가 이뤄질 때 가능하다.

    ■ 참고자료
    ·한국은행, 통계청
    ·산업연구원
    ·포스코경영연구소
    ·한국개발연구원(KDI)
    ·KDB대우증권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현대기아자동차
    ·IIR(Industrial Info. Resource), BP Energy Forecast, BMI reports, IEA Energy outlook, 플랜트협회
    ·한국수출입은행
    ·Clarkson
    ·키움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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