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2013년 국내 저항용접설비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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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저항 용접설비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자동차 품질 주체 ‘저항용접’으로 변화…’품질강화’ 강조돼
인버터식으로 변화하는 세계시장에 아직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

글 / 메탈넷코리아(월간 용접저널) 취재부 김가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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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한영전기 대표 강우철(품질강화 및 소재 다변화, 세계 저항용접설비 산업의 ‘트렌드’)
    저항용접설비의 가장 큰 수요는 자동차 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 같은 점으로 미뤄봤을 때, 현재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는 저항용접설비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현재 자동차 생산
  • 인터뷰 ②: 덕수전기 대표 정연복(심각한 가격경쟁으로 황폐화된 시장, ‘재정비’ 필요해)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경기침체의 여파로 저항용접설비 산업 또한 좋지만은 않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저항용접설비의 경우, 여러 산업 분야에 많이 쓰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경기 침체가 더욱
  • 인터뷰 ③: 스텍 대표 김병억(혁신적이며 독창적인 국내 만의 기술개발로 세계시장 진출해야)
    저항용접설비는 타 용접설비와 비슷한 흐름을 타고 있지만, 타 용접설비와는 수요산업에 변화를 두고 있기 때문에 완전히 같다고 볼 수는 없다. 현재 저항용접설비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수요

  • 지난 2012년 자동차산업은 내수가 연초부터 침체가 지속되었고 하반기부터는 수출도 감소세로 전환되면서 전체 생산이 소폭 감소하는 부진을 겪었다. 그리고 2013년 세계 자동차수요는 유로존 재정위기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회복세와 미국, 인도, 러시아 등의 성장세 지속으로 전년비 5.3%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차는 글로벌 경기침체 이후 고유가 대응과 신흥국 수요조건에 비교적 적합한 중소형차로 기회를 확대할 수 있었으나 향후 지역별 세분화된 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시스템을 갖춰야 할 것이다.

    더욱이 막강한 경쟁업체였던 일본 자동차 기업의 경우 차량 품질에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당하며 관련 차량의 리콜 문제가 확산되면서, 반대급부적으로 국내 자동차가 전 세계적으로 품질을 인정 받으며 세계 시장 점령을 위한 바닥 다지기에 나서고 있다.
    저항용접의 가장 큰 수요산업은 자동차 산업이다. 그렇다면 이 같은 자동차 산업의 호황 유무가 국내 저항용접설비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까? 저항용접과 그 설비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다.

    Ⅰ. 저항 용접 설비의 정의 및 개요
    1. 저항용접의 원리 및 역사
    저항 용접의 시작은 영국의 줄이 1875년에 최초로 시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당시에는 대형 전원장치가 없어 실용화에는 실패했다고 한다.
    그 후 1877년 미국의 톰슨(Elihu Thomson)이 전기 실험을 하는 도중 전기 회로에서 고장이 일어나 도선과 도선이 접촉하여 그 사이에서 불꽃이 튀기면서 도선이 하나로 접합되는 것을 우연히 발견한 것에서 착안하여 대형 전원 장치 문제를 해결하고 세계 최초로 저항 용접기를 발명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1886년 특허 취득 후 톰슨 전기용접기 회사가 저항 용접 및 저항 용접기의 특허를 얻어 독점하고 있는 동안은 거의 실용화되지 않았지만, 특허가 해소된 1920년부터 보급되기 시작하여 1935년부터 본격적으로 각광을 받아 급속한 발전을 이루게 됐다.

    2. 저항용접설비의 종류 및 분류
    (1) 저항 용접기의 종류
    1) 점 용접(Spot Welding)
    2) 프로젝션 용접(Projection Welding)
    3) 심 용접(Seam Welding)
    4) 버트 용접(Butt Welding)
    5) 플래시 용접(Flash Welding)
    (2) 저항 용접기의 분류
    1) 구조적 형태에 의한 분류
    ① 정치형 저항 용접기
    ② 포터블형 저항 용접기
    2) 전원 방식에 의한 분류
    ① 교류식 저항 용접기
    가. 단상 교류식 저항 용접기
    나. 삼상 저주파식 저항 용접기
    ② 직류식 저항 용접기
    ③ 콘덴서식 저항 용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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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저항 용접 설비 산업의 현황과 전망
    1. 저항 용접 설비 산업의 현황
    2. 저항 용접 설비의 주요 수요산업군
    3. 국내 저항 용접 설비 산업의 기술력
    4. 국내 저항용접 설비 산업의 해외경쟁력
    5. 국내 저항용접 설비 산업의 전망
    6. 저항 용접 설비 산업의 기술 개발 동향
    (1) 인버터 저항 용접기
    (2) 이종 소재 간 용접-델타 스폿 용접

    Ⅲ. 저항 용접 설비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
    1. 기술개발
    2. 난립한 시장 안정화
    3. 출혈경쟁 지양
    4. 해외경쟁력 강화
    5. 품질강화
    6. 수요산업 요구에 부응한 신기술 개발

    Ⅳ. 맺음말
    급변하는 시대에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아마 국내시장은 해외 수입품에 잠식되고 말 것이라는 우려다. 자동차 완성차 업계에서는 대부분 수입설비를 선호하는 편이며 2차, 3차 협력업체의 경우 국산설비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다.
    국내 업계가 기술 개발을 하지 못해 수요자가 요구하는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장비를 생산하지 못한다면, 결국 해외 선진 업체와의 기술 경쟁에서 뒤쳐지게 됨으로써 국내 자동차 메이커의 해외 공장 증설 시 신규 생산 라인에 국내 저항 용접 장비가 간접적으로 수출되는 일은 있어도, 장비 품질에 있어 기술 격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해외 자동차 업계로의 직접 수출은 어려워지는 지금의 현실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게 된다. 또한 기존 기술과 차별화되는 기술을 개발하지 못한다면, 해외 공장의 현지화로 인해 기존에 해외 공장으로 납품돼 왔던 국내 저항 용접 업계의 거래선들이 모두 단절될 수 있는 가능성마저 점쳐지고 있다.
    한정된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 시장으로 진출해야 함도, 기존 저항 용접 장비 대신 한층 고기능화된 인버터 저항 용접기를 개발해야 함도 인식하고 있지만, 자금이 많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정부 지원이 풍족한 것도 아니기에 저항 용접 장비 업계의 고민은 날로 깊어만 간다.
    저항 용접 업계가 모두 살아나갈 수 있는 방법은 상생을 위한 협력이 핵심 아닐까. 스스로를 채찍질 하지 않으면 현실에 안주하게 된다. 우리 업계는 현재에서 벗어나서 기술개발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참고자료
    ·월간 용접저널 2010년 9월호
    ·대한용접접합학회 ‘Ⅲ 공정 및 열가공’
    ·중소기업진흥공단
    ·과학기술부
    ·㈜태신지엔더블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베스트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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